동지 팥죽과 시베리아

입력 2012-12-26 11:40 수정 2013-01-07 11:43
동양학에서 겨울은 해.자.축(亥.子.丑)으로 표시된다.
겨울을 실감 하는 중심 기운은 자(子)이고 그 속에 있는 동지와 성탄절은 삶의 한 이정표 역할을 한다.

며칠 전 동짓날, 팥죽 먹으면서 문득 생각이 떠올라 지방의 유명 인사에게 전화를 했다.

<박사님, 오늘 동지인데 팥죽 잡수셨습니까?>
“예.”
<큰 아드님은요?>
“같이 안있어서 잘 모르겠는데 전화해 보겠습니다.”
<꼭 먹으라고 해주십시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사님 댁의 하반기 생은 목기(木氣)가 필요하므로 「동지팥죽 먹는 행사」가 참 중요합니다.>
“잘 알겠습니다.”

팥죽은 목기(木氣)다.
팥죽은 「수화기제지공」(水火旣濟之功)이 있다.
하반기, 특히 한 겨울생은 팥죽 먹는 행사가 기운을 보강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대체로, 한 겨울에 태어난 경우 목화(木火)가 없으면 성공이 없고 삶은 무척 힘들어진다.
겨울생 중에서 화는 있는데 목이 없으면 목기 활용에, 목은 있는데 화가 없으면 화기 할용에, 올인하지 않으면 안된다.

겨울생이 목화가 전혀 없을 경우 가족과 대운의 흐름에서 목화를 만나지 못하면 시베리아에서 벌거벗고 형벌 받는 것이나 진배없다.
그래서 겨울에 태어날 경우 남자는 짝수해, 여자는 홀수해가 유리하다.
만약에 후손이 반대로 태어나면 하는 일도 잘 안되고 잘 못 사는 현상으로 빠져 들게 된다.

박사님의 장남은 임신(壬申)년, 신해(辛亥)월, 임자(壬子)일, 병오(丙午)시, 대운 3으로 조상지덕과 목기활용이 조화를 이루면 대부가 된다는 뜻이 있다.

근본적으로 목과 토가 약하고 일.시 천극지충이어서 조상지 악업이 있고 목기운용이 잘 못되면 대부는 어렵다.
만약 좋은 결혼과 후손 잘 낳는 문제가 잘못되면 고약해 질수 있다.

대운의 흐름으로 보면 23세이후 목.화운 60년으로 이어지니 결혼과 자녀얻기의 도움이 잘 되면 대부에의 길이 열릴 수도 있다.
문제는 22세까지 진행된 임자.계축대운 20년간 진기 소모가 너무 많았다는 점이다.
이 기간은 시베리아에서의 형벌기간에 해당한다.
진기 소모가 지나치면 호르몬에 문제가 생기고 좋은 자녀, 싱싱하고 튼튼한 자녀, 얻기가 힘들어진다.

지난 20년간 근육강화, 만화책, 농구.축구등 공놀이와 같은 목기 강화에 치중했으면 좋았을 것이다.
끈적끈적한 진땀 흘리고, 식은땀 흘리는 생활을 해왔다면 좋은 운이 왔을 때 후유증이 심각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

체질에 맞는 음식과 운동으로 기를 강화하고, 갑오(2014) 을미(2015)년 같은 좋은 해, 인(寅)월의 좋은날과 시에 결혼을 잘하는 것도, 그리하여 좋은 자녀를 두는 것도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더불어서 박사님은 훌륭한 덕망으로 모든 시민이 추앙하는 임금님 같은 시장이라도 된다면 「조상지덕」 쌓음을 실전하는 길과 통할 것이다.
시민들의 몸과 마음과 생활을 편안케 하고 바라는 바가 없다면 어떤 시민이 추천하여 「시장돼달라」고 하지 않겠는가?

아무리 높은 울타리를 쳐도 운명의 도둑은 막기 어렵다.
운명의 도둑은 운명으로써 막을 수 밖에 없다.
박사님의 좋은 아드님이 효자로써 순종하며 잘 커주었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본다.

대개 일반가정의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강조하고 강요하는 것은 공부, 좋은 대학, 원하는 학과에 가달라고 하는 것이다.

잘 해 준다고 하는 짓이 시베리아로 내몰아 마음 아프게 하고 울게 내버려 두는 부모들이 주위에 엄청 많음을 본다.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한국경제신문 산업부 기자로 활동하면서 명리학을 연구하여 명리학의 대가로 손꼽힌다. 무료신문 메트로와 포커스에 '오늘의 운세'를 연재하였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64명 60%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15명 4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