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숨길 수 없는 세 가지는 가난, 재채기, 사랑이라고 한다. 그런데 한 가지 더, 아무리 숨기려 해도 숨길 수 없는 것이 아름다운 내면이다. 삶에 대한 열정과 진지한 태도는 어떻게든 드러나게 마련이다. 생김새나 옷차림으로 다 채워지지 않는다. 사실 외모 자체가 아름다워지는 일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될 수 있다. 곱슬머리를 생머리처럼 펴주는 펌도 있고 눈, 코, 턱선 등을 바꾸는 것부터 피부 관리, 몸 관리 등 무엇으로든 연예인같이 예쁘게 변신하는 일이 비용만 해결된다면 불가능한 것이 없어 보일 정도로 가능해졌다.

하지만 활력과 열정으로 자신의 생활을 가꾸면서 쌓이는 좋은 이미지도 그 사람을 아름답게 하는 중요한 요소다. 예쁘지는 않아도 복스러운가. 곱지는 않아도 강인한가. 어수룩해 보여도 제 몫을 잘 하는가. 독선적이지 않아도 카리스마가 있는가. 이렇게 자신의 내면을 밖으로 드러내주는 이미지는 겉치레와는 다르다. 이미지는 내적 메시지를 포함한다. ‘기부천사’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가수 김장훈이나 배우 문근영은 단지 착한 사람이라는 자신의 이미지를 팔기 위해서였다면 그렇게 오래, 그렇게 많이 기부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들의 가치관과 삶의 태도가 그러한 선행을 낳고 그 선행으로 쌓인 좋은 이미지가 팬층을 두텁게 만든다. 생활이 아름다운 여자가 아름다운 여자가 될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일하는 직장인의 이미지 역시 행동에서 묻어나는 내적 메시지를 통해 쌓인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자기 모습 가꾸는 일은 나무랄 데 없이 하면서, 책상 옆의 쓰레기통은 넘쳐나고 책상 주변 반경 1미터 안이 손을 댈 수 없게 어질러져 있다면 어떨까. 순간 그녀의 아름다움은 아까울 사이도 없이 쉽게 날아가 버린다.

프로는 이미지 관리에 최선을 다한다. 내적 이미지와 외적 이미지의 관리는 어느 것 하나 소홀함 없이 철저하다. 여성들은 아무래도 외적 이미지에 더 많이 신경 쓰기 쉬운데 이제 충분히 아름다운 자신의 외면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줄 내면 가꾸기에 힘쓴다. 타인의 시간도 아껴주는 배려하는 마음을 가진다면 약속시간보다 5분 먼저 나와서 기다리게 하고, 부지런한 사람이라면 내일 해야 할 일을 자기 전에 점검하고 계획할 것이다. 또 건강한 생활습관이 자리잡은 사람이라면 몸에 좋은 건강식품을 싸들고 다니며 먹기 전에 회사 계단을 시원하게 걸어서 오르고 점심식사 후엔 가까운 곳을 산책할 것이다. 뭐든 좋은 것을 이웃과 나누고 싶은 사람이라면 매월 초 읽을 만한 새로운 신간도서 목록을 정리해서 동료들에게 나눠주거나 소소한 펜이나 메모지 같은 사무용품도 아끼지 않고 나눠 쓰는 이런 여성은 충분히 아름답다.
하지만 이런 일들은 돈이 많이 드는 일은 아니다. 한두 번 하다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성실하게 하다보면 머릿속에 내 이미지는 호감 있는 모습으로 머물 것이다. 별로 예쁜 얼굴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그 사람이 하는 행동이 예쁘면 정감 있고 복스럽게 보인다. 단점이 드러날까 전전긍긍하기보다 과감히 드러내서 행동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자신감 있는 모습을 익숙하게 만들 때 그 사람은 향기로워진다. 예전과 달리 사람들은 실제의 연예인과 드라마나 영화 속의 연예인을 따로 생각하지 않으려고 한다. ‘가짜’를 싫어하기 때문이다. 예뻐 보이려 하지 않고 항상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고 말과 행동이 같은 연예인들이 인기를 얻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매일 오전, 오후 두 차례 일을 시작하기 전에 거울을 보자. 스스로 느끼기에 단정하고 호감 어린 얼굴인가? 짜증난 표정으로 상대에게 부담을 주는가? 입고 있는 옷의 단추나 다림질 상태가 깔끔한가? 너무 멋을 많이 내고 있지는 않은가? 이런 생활을 늘 습관으로 만들면서 자신의 모습에 긴장하는 생활을 한다면 자신의 이미지 관리는 저절로 될 것이다. 삶의 태도가 달라지면 생활이 달라지고 이미지가 달라진다. 나의 운명이 달라지는 것은 그 다음 순서다. 운명을 바꾸는 일은 내게서 시작된다. 프로의 이미지로 나를 리모델링하자.

전미옥 / CMI연구소 대표, jeon@mycmi.co.kr

- 이 칼럼은 메리케이 사보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MI(커리어 매니지먼트 이노베이션)연구소 대표.
자기계발, 경력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기업과 학교를 대상으로 전국에서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