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옳다

입력 2008-02-19 11:43 수정 2008-02-19 14:38


“나는 옳다.”

“나는 항상 옳다.”

“나는 무조건 옳다.”

 

우리는 가끔 자신의 삶을 돌아본다. 객관적인 상황에서 자신을 보며 내가 옳게 살고 있나 망설이기도 한다. 자신이 선택한 것에 대해서 후회가 남기도 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아쉬움이 쌓이기도 한다. 그럴 때면 스스로에게 말해라. ‘나는 항상 옳다’

 

우리는 모두 자신의 인생을 창조하는 사람들이다. 내가 내 인생을 어떻게 창조했던지 간에 나는 항상 옳다. 예를 들어, 화가가 그림을 그린다고 생각해보자. 그가 어떻게 그림을 그리던 간에 그는 항상 옳다. 화가에게 “당신은 빨간색이 아닌 노란색을 썼어야 했어요”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을 거다. 하지만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화가다. 화가가 창조하는 자신의 그림에 노란색을 썼던 빨간색을 썼던 화가는 언제나 옳다.

 

우리의 삶은 정해진 모습이 있어서 그 모습에 나의 인생을 맞춰야 하는 게임이 아니다. 우리는 모두 자신의 인생을 창조하며 살아가는 창조자들이다. 주어진 인생을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인생을 직접 만들어가는 것이 우리의 삶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가장 소중하게 창조하셨고 우리 모두를 사랑하신다. 우리는 모두 소중한 존재다. 그렇게 소중한 나의 삶을 내가 당당하게 만들어가야 한다. 눈치 보며 ‘이렇게 하는 것이 맞을까? 틀릴까?’ 고민할 필요가 절대 없다. 내가 만들어가는 내 인생에 나의 선택이나 행동이 틀릴 수는 없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항상 옳다.

 

주도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창조하겠다고 마음 먹어도 누구나 매 순간 ‘이렇게 하는 것이 옳은 것일까?’ 망설이게 된다. 지나온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그때, 이렇게 했으면 더 좋았을 걸’ 하는 아쉬움을 갖는다. 하지만, 나는 우리가 과거에 어떤 선택을 했고 앞으로 어떤 선택을 하던지 간에 내 인생에서 나는 언제나 옳다고 믿는다. 그것이 내가 만들어가는 내 인생이기 때문이다.

 

 

나는 옳다는 말이, 너는 틀렸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오히려, 내가 옳은 것처럼 너도 옳다를 의미한다. 나는 맞고 너는 틀렸다가 아니라, 나는 내 인생에서 나로써 옳고 너는 너의 인생에서 너로써 옳은 거다. 우리 모두는 각자의 인생에서 모두 옳다. 우리가 모두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창조하며 살아간다면 말이다.

 

자신에게 ‘나는 옳다’고 말해라.

나는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행복하고 성공하는 인생을 살게 된다고 믿는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성공을 위해 뽑는 첫 번째 삶의 태도가 바로 주도적으로 살라는 것이다. 그렇게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자신이 선택한 삶의 방식대로 살아 가기 위해서 우리는 스스로에게 ‘나는 항상 옳다’고 말할 필요가 있다. 스스로에게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은 자기 만족 이상의 효과가 있어서, 실제로 더 좋은 성과를 만든다.

 

 

우왕좌왕하며 눈치 보고 망설이며 지나간 일들을 아쉬워하고 있는 사람에게 당신은 이렇게 충고해라. “너는 옳다. 네가 무슨 선택을 했고 어떤 행동을 했어도 너는 옳다. 그리고 앞으로 네가 선택하는 것들도 옳을 것이다. 네가 창조하는 너의 인생에서 너는 항상 옳다.”

 

나는 우리가 더 행복하고 더 많은 성공을 만들어갔으면 좋겠다. 그렇게 하기 위해 우리는 자신에게 이렇게 말해야 한다.

 

“나는 옳다.”

“나는 항상 옳다.”

“나는 무조건 옳다.”

 

여러분들도 자신이 옳다는 것을 발견하고 주도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창조하며 행복과 성공을 얻기 바란다.

 

 

박종하 드림

 

 ----------------------------------------------------------------------------------

 

 

 칼럼에서 소개한 것처럼, 언젠가부터 저는 ‘나는 옳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할수록 ‘나는 옳다’가 정말 맞는 말이고, 나의 삶에 큰 힘을 주고, 나에게 더 많은 행복과 성공을 주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하더군요. 그래서 이번에 ‘나는 옳다’라는 제목으로 또 하나의 책 을 세상에 내놓았습니다. 여러분에게도 좋은 책이 되기를 바라며 소개합니다.































나는 옳다
박종하 저











'성공'과 '행복'은 스스로 자신감을 곧추세울 때 비로소 얻어질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늘 주저하고 망설이는 현대인들에게 '자기 긍정의 힘'을 부여함으로써 지지부진한 생각과 행동을 재정립할 수 있도록 돕는 책. 저자는 창의력 컨설팅을 하면서 만나게 된 여러 사람을 통해, 사람들이 겪는 실패의 원인, 불행하다고 느끼는 이유, 기존 생각과 고정관념의 오류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스스로에게 긍정의 힘, 즉 '나는 옳다'는 믿음을 갖는 일임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모든 변화는 외부가 아닌 자기 자신에게 달려 ...





 
창의력 연구소 대표.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PSI 컨설팅, 이언그룹(eongroup), 클릭컨설팅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창의성과 관련된 글을 쓰며, 강의를 하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802명 59%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54명 41%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