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태도

입력 2007-06-27 10:25 수정 2007-06-27 10:25






"짜증나, 열받아 죽겠네!"를 습관처럼 생각한 당신.

핸드폰 통화 도중 느닷없이 사망하다!




습관 - 생각의 습관이 내 인생을 결정한다

 

습관은 어떤 궤도를 만들어서 우리를 그 궤도 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돌게 만든다.

그렇게 습관은 나를 만든다.

재미있는 것은 내가 만든 습관이 나를 만든다는 것이다.

재미없는 것은 나도 모르게 들인 습관이 나를 만든다는 것이다.

내가 선택했든 선택하지 않았든 습관은 나를 만든다.

 

행동을 만드는 습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생각을 만드는 습관이다.

나쁜 생각의 습관은 나쁜 행동의 습관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 행동의 습관은 눈에 보이기 때문에 그것을 고치는 것은 어렵더라도 그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그래서 자신이든 주위 사람들이든 습관을 바로잡으려고 노력은 할 수 있다. 하지만 생각의 습관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나 자신 이외에는 아무도 모른다. 심지어는 자신도 인식하지 못한 채 나쁜 생각의 습관으로 병들어 가는 경우가 많다.

 

어제 했던 대로 습관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무서운 것이 아니라,

어제 했던 대로 습관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더 무서운 것이다.

그래서 좋은 행동의 습관을 익히는 것만큼 더 중요한 것이 좋은 생각의 습관을 익히는 것이다.

 

누군가에게 선물을 받으면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누군가가 선물을 줬을 때, ‘저 사람은 왜 내게 선물을 준 것일까? 어떤 의도가 있을까? 무슨 꿍꿍이가 있는 것이 분명한데 그게 뭘까?’와 같은 생각을 한다. 이것 말고도 ‘나 혼자만 사는 거야’, ‘조금 이용해 보고 마음에 안 들면 제거해야지’, ‘보고 마음에 안 들면 모른 척하지 뭐’, ‘에이, 재수 없어’, ‘이제 내 인생은 끝이야’, ‘난 수치스럽고 불행한 녀석이야’, ‘까짓것, 뭐라고 야단이야’ 등등 수없이 나쁜 생각의 습관들에 얽매여 산다.

 

나쁜 생각의 습관을 버리고, 좋은 생각의 습관을 익혀라.

부정적인 생각의 습관을 버리고 긍정적인 생각의 습관을 익혀라.

습관이 우리 인생을 만든다고 한다. 행동의 습관보다 우리의 인생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생각의 습관이다. ‘나에겐 언제나 좋은 일만이 기다리고 있을 거야!’라는 좋은 생각의 습관을 익혀 보라.

언젠가 그렇게 변해 있는 당신의 모습에 스스로 놀랄 것이다.

 

 - <아주 특별한 성공의 태도/청출판/박종하 지음> 의 51가지 태도 중 습관의 태도입니다.
창의력 연구소 대표.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PSI 컨설팅, 이언그룹(eongroup), 클릭컨설팅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창의성과 관련된 글을 쓰며, 강의를 하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