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재능의 태도

 재능 –  다른 사람이 인정하는 것이 진짜 나의 재능이다


 



재능의 기준은 자신이 아니다.
식물마저 말라 비틀어지게 만드는
당신의 목소리로 무엇을 할 텐가!



행복은 주관적이고 성공은 객관적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은 나를 행복하게 하고,

잘하는 일을 하는 것은 나의 성공을 만든다.

행복하게 성공하고 싶다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해야 한다.

 

잘하는 일이란 무엇일까? 바로 자신만의 재능일 것이다. 성공을 만드는 나의 재능을 결정하는 것은 사실, 내 생각이 아닌 다른 사람의 생각이다. 왜냐하면 내가 잘한다고 자부하는 것이 나의 재능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인정하는 것이 진짜 나의 재능이기 때문이다. 성공은 다른 사람이 인정하는 나의 재능으로 만들어진다.

 

어떤 학생은 자신이 노래를 잘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데 사람들은 자신의 노래를 듣고 싶어 한다. 그렇다면 이 학생은 노래를 매우 잘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노래에 재능이 있는 사람이다. 어떤 학생은 자신이 노래를 매우 잘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자신의 노래에 별 관심이 없다. 그렇다면 이 학생은 노래를 잘하는 사람이 아니다. 그리고 노래에 재능이 없는 사람이다.

 

젊은이들로부터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이 다른 경우 어떻게 하면 좋겠냐?”는 질문을 자주 듣는다. 이 질문의 판단 기준은 명확하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은 나의 행복을 만들고, 잘하는 일을 하는 것은 나의 성공을 만든다는 것만 기억하라. 자기만족으로 살고 싶다면 좋아하는 일을 하고, 객관적인 성공을 이루고 싶다면 자신이 잘하는 일을 하면 그뿐이다. 만약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이 다르다면 말이다.

 

재능이란 객관적인 것이다. 내가 잘한다고 느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것이 나의 재능이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 내가 잘하는지 못하는지 몰라도 다른 사람들이 내가 잘할 것으로 인정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 또한 나의 재능이 될 수 있다.

세상의 일이란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도 많다. 내가 어떤 일을 했을 때, 그것을 잘했는지 못했는지가 명확하지 않은 일들도 많다. 그럴수록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는 일을 하는 것이 좋다.

 

내가 무조건 잘한다고 생각하는 재능에서 벗어나라.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바라는 재능을 찾아서 발휘하는 것이 성공을 만든다. 혹시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는 당신의 재능을 썩혀 두고 있지는 않은가? 나의 성공은 다른 사람이 나에게 바라는 나의 재능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 <아주 특별한 성공의 태도/청출판/박종하 지음>의 51가지 태도 중 재능의 태도입니다.



창의력 연구소 대표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PSI 컨설팅, 이언그룹(eongroup), 클릭컨설팅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창의성과 관련된 글을 쓰며, 강의를 하고 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