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의 조건

입력 2004-01-28 09:03 수정 2004-01-28 09:03








이 사진은 1895년 12월 22일에 처음으로 찍힌 X선 사진이다. X선을 처음 발견한 뢴트겐은 그의 부인의 손을 찍어 학회에 제출했고, X선의 발견은 학회와 산업전반에 매우 큰 영향을 주었다.


X선의 발견은 우라늄, 음극선 등의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하여 입자물리학, 상대성 이론 등이 출현하는 계기가 되었고, 20세기 물리학의 새로운 출발점이 되었다. 의사들은 X선을 이용하여 골절, 결핵, 폐렴 등을 진단하기 시작했으며, 1차 세계 대전 때에는 병사들의 팔, 다리 가슴 등에 박힌 총알을 제거하는 데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다.


X선을 발견한 뢴트겐은 일약 스타가 되었고, 국가적인 영웅이 되었다. X선을 최초로 발견한 공로를 인정 받아 그는 1901년에 노벨 물리학상 1회 수상자가 되었다.









X선 사진은 약간 무시무시 하지만, 앞의 그림은 뢴트겐이 얼마나 운이 좋은 사람인지를 이야기하고 있어서 그냥 소개했다.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에 의해 사실이 약간씩 각색도 되고 부풀려도 지지만, 뢴트겐에 대한 사람들의 매우 흔한 이야기는 이렇다.




뢴트겐은 사실 별볼일 없는 그냥 그저 그런 과학자였다. 그는 당대의 학계를 주도하며 선도하는 연구를 했던 사람도 아니었고, 총명한 사람도 아니었고, 성격은 매우 게을렀다고 한다. 그는 당시 독일의 뷔르츠부르크 대학의 물리학 교수였는데, 실험도 별로 열심히 하지 않았고, 별볼일 없는 논문 몇 편만 긁적거리고 있었다고 한다.




어느날 뢴트겐은 게을러서 한동안 중단했던 실험실에 들어갔다. 실험 장비들은 먼지로 뒤덮여 있었고 그는 실험실의 불을 먼저 켜지않고 우연히 장비의 스위치를 먼저 올렸다. 어쩌면 진짜 실험을 하려고 실험실에 들어간 것이 아니라, 무슨 다른 마음이 들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어두운 실험실에서 장비에 먼저 스위치를 올린 아주 사소한 그의 행동은 그에게 엄청난 행운을 가져다 주었다.




무엇인가 이상하다는 것을 느낀 뢴트겐은 며칠 후 그의 부인의 손을 어두운 실험실에서 같은 조건으로 찍었다. 그것이 앞의 사진이다. 놀랍게도 그 사진은 사람의 뼈를 찍고 있었다.




뢴트겐은 사진 한 장으로 일약 스타가 되었다. 사실, 앞의 사진이 그의 부인의 손이라는 것은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그 손은 사람들에게 뢴트겐의 부인의 손이라고 알려졌고, 그것은 뢴트겐이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신문에서는 뢴트겐이 자신의 부인의 손을 X선 사진으로 찍은 것에 대하여, 그것을 와 같은 약간 모호하고 선정적인 표현으로 소개했다. X선 사진에 대하여 처음 들어보고, 이해가 없는 당시의 사람들은 X선 사진을 -> -> 와 같이 생각하게 되었다. X선 사진은 많은 사람들의 폭발적인 관심사가 되었다. 그는 일반인에게도 알려지는 유명 인사가 된 것이다.




과학사에는 뢴트겐과 같은 우연한 발명이 꽤 많다. 비즈니스나 사업의 성공 스토리에도 무척이나 많은 우연과 행운이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3M의 효자 상품인 포스트-잇(post-it)은 강력한 접착제를 만들려다가 실패하여 만들어진 제품이다. 그러나, 그것이 오히려 다른 어떤 접착제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화이자의 비아그라 역시 심장병 치료제를 개발하려다 우연히 세상에 나온 제품으로 유명하다.




그렇게 보면 인생에서 우연이나 행운이라는 것이 차지하는 비중은 생각보다 매우 큰 것 같다. 그리고, 그런 행운이 나에게 떨어지면 얼마나 좋을까를 우리는 항상 바란다. 그렇지 않나?




어쩌면 모든 일에는 우연이나 행운이 숨어있을지도 모른다. 우연한 발견이나 기대하지 않았는데 찾아오는 뜻밖의 행운에 사람들은 세렌디피티(serendipity)란 단어를 사용한다. 아마 당신에게도 주변에서 본 세렌디피티를 찾아보라고 하면 여러 개를 말할 수 있을 거다.




우연이나 행운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가 생각난다. 하지만, 세렌디피티와 로또는 많이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하늘에서 돈벼락이 떨어지듯 자신에게 행운이 오기를 바란다. 하지만, 그런 행운은 없다. 또 어떤 사람은 자신이 성공하지 못하고 출세하지 못했던 것이 행운이 없어서라고 자신의 저주 받은 인생을 한탄한다. 그런 사람의 인생은 정말 한탄할만하다.




나는 진정한 행운은 콜럼부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듯이 온다고 믿는다. 그는 인도를 향해 가던 중이었다. 그의 비즈니스는 인도에 가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원하던 것을 얻지 못했다. 그는 인도에 도착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는 더 큰 것을 얻었다. 마치 포스트-잇(post-it)이나 비아그라처럼 말이다.




많은 일들이 비슷한 것 같다. 계획했던 대로 이루어지는 일은 그렇게 많지 않다. 오히려, 자신의 의도대로 이루어지지는 않았어도 뜻밖의 행운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는 경우가 더 많다. 진정한 행운이나 비즈니스의 성공은 이렇게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자신의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을 때, 낙담하거나 주저앉지 말라. 어쩌면 그것이 더 큰 기회일지도 모른다. 그것을 통하여 더 큰 행운이 올 수도 있지 않은가?




15세기 이후 유럽 사람들이 바다를 항해하게 된 주된 이유는 후추 때문이라고 한다. 유럽 사람들은 넉넉하지 않은 고기를 소금에 절여 보관해 먹었기 때문에, 요리를 위해서는 후추가 가장 주요한 재료였다. 그들은 동양과의 무역을 통하여 후추를 얻었는데, 15세기에 터키가 강력한 힘을 얻으면서 그 무역을 차단한 것이다. 유럽인들은 어쩔 수 없이 바다로 무역항을 개척하게 되었고, 그런 그들의 노력은 우연하게 식민지의 개척이라는 뜻밖의 수확으로 이어진 것이다.




자 우리도 행운을 만들어보자. 우연한 발명이나 생각지도 않았던 뜻밖의 행운을 만들어 보자. 당신은 어떻게 행운을 만들 것인가? 그런 것은 다른 누가 가르쳐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스스로 만들 수밖에 없다.




나는 일단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행동이 없으면 행운도 없다. 나는 사실 약간 우유부단한 성격이고, 앞뒤를 너무 많이 재는 성격이다. 그런 나의 성격에는 일단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복권에 당첨되는 것도 일단 복권을 사야 된다고 하지 않나?




당신은 어떤가? 만약, 당신이 앞뒤 안 가리고 먼저 행동하는 스타일이라면 당신은 나와는 정반대의 결심을 해야 한다. 당신은 좀더 신중해야 하고, 행동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해야 한다. 행운을 만드는 방식이 누구에게나 똑 같은 것은 아니다. 당신의 성격 중 부족한 것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세렌디피티를 위해서 단단히 마음을 고쳐 먹어보라. 그것이 당신에게 행운을 줄 것이다.




아무튼, 나는 행동을 실천하기로 마음먹었다.








창의력 연구소 대표.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PSI 컨설팅, 이언그룹(eongroup), 클릭컨설팅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창의성과 관련된 글을 쓰며, 강의를 하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