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네가 진짜로 원하는 건 뭐야?

용어 설명: 수익 함수 payoff function

Payoff function(수익 함수)이란 게임이 끝났을 때 각 참가자가 얻는 것을 결정하는 규칙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게임이 끝나고 나서 승자가 갖는 것과 패자가 갖는 것을 미리 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스톱을 칠 때, 승자에게 는 규정이 바로 payoff function이다. 연인들이 를 하면서 이긴 사람이 진 사람의 팔목을 한 대씩 때리기로 하는 것이 바로 payoff function인 것이다.

페이오프(payoff function)란 단어는 왠지 트레이드 오프(trade off)를 생각나게 한다. 이런 이야기가 생각난다. 세계 최고의 부자인 빌 게이츠에 관한 유머다.

[질문] 빌 게이츠가 길을 가다가 땅 바닥에 떨어진 1달러짜리를 발견했다. 그는 그 1달러짜리를 줍는 것이 이익일까? 아니면, 그냥 줍지 않는 것이 이익일까?

아무리 돈이 많은 사람이라도, 없던 돈이 생기면 당연히 이익 아닌가? 세계 최고의 부자인 빌 게이츠에게 1달러는 아무것도 아닐지 몰라도, 그것을 그냥 지나치는 것보다는 그것을 줍는 것이 당연히 더 이익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빌 게이츠의 재산 증가를 계산한 사람들에 의하면, 빌 게이츠는 1초에 1달러 이상을 버는 사람이다. 만약, 그가 돈을 줍는데 1초 이상의 시간을 쓴다면, 1달러를 줍는 것은 그에게 손해라는 거다. 황당하지만, 재미있는 이야기다. 그리고, 가끔은 우리 부인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다. 가끔 여자들은 바쁜 일을 처리해야 하면서도, 조금이라도 가격이 저렴한 디지털 카메라를 사려고 몇 시간을 들여 웹 서핑을 한다. 그리고, 몇 천원이라도 가격이 싼 곳을 발견하면 무척이나 좋아한다. 남편이 빌 게이츠처럼 돈을 잘 벌지 못해서겠지만 말이다.

게임을 할 때에는 게임을 통해서 내가 얻게 되는 것을 잘 알아야 한다. 내가 얻게 되는 것을 미리 고려해야 게임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가령, 연말 연시에 친척들이나 친구들과 모여서 고스톱이나 포커를 쳤다고 생각해보자. 당신은 친척들과의 고스톱에서 무엇을 얻고 싶은가? 친척이나 친구들과의 고스톱에서 때 돈을 벌겠다고 덤비는 사람은 없을 거다. 물론, 예외도 있겠지만 말이다.

우리는 친구들이나 친척들과 보내는 시간을 즐기고 싶은 것이다. 그럼, 친척들과의 고스톱에서 내가 얻게 되는 수익은 같이 시간을 보내는 즐거움이다. 어떤 사람은 구체적으로, 는 payoff function을 설정하기도 한다. 이렇게 명확하게 게임을 통하여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는 게임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로또를 사고 1주일을 보내는 것도 하나의 게임으로 본다면, 사람마다 로또를 통한 payoff function은 다르다. 어떤 사람은 로또를 사서 즐거운 상상을 하는 것을 payoff function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그는 즐거운 상상으로 한 주를 보낸다. 반면, 어떤 사람은 로또를 통한 payoff function을 대박과 절망으로만 둔다. 그리고, 매주 절망한다.

게임을 할 때에는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을 명확하게 잘 알아야 한다. 게임에서는 이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이 나에게 돌아오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제로섬 게임보다는 넌제로섬 게임에서 payoff function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냉혹하게 경쟁하는 게임에서는 일반적으로 이기는 사람이 모든 것을 갖는다. 하지만, 협동을 해야 하는 넌제로섬 게임에서는 내가 원하는 것과 상대가 원하는 것이 다를 수 있다. 그런 경우라면 게임은 좀 더 쉽게 진행된다.

가령, 정치인과 기업인이 결탁하여 나쁜 짓을 했다고 생각해보자. 그들은 서로 명확하게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정해놓는다. 정치인은 권력을 얻고, 기업인은 돈을 얻는다. 그렇게 자신들이 원하는 것이 명확할 때, 둘은 협력하게 되고 게임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서로 다른 두 회사가 협력을 하거나 공동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둘이 서로 얻는 것이 다른 경우가 많다. 물론, 얻는 것이 다른 경우에만 협력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같은 것을 얻으려고 하는 사람들도 파이를 키우기 위하여 서로 협력하는 경우가 많다. 가구 단지의 가구점들이 그렇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좋은 위치에 있는 가구점이라도, 가구점 하나가 혼자 떨어져있으면 손님은 별로 없다. 손님은 일단 여러 가구점들을 들러보고 가구를 결정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가구 거리에는 가구점들이 모여 있는 것이다. 물론, 그러면서도 가구 거리의 가구점들은 옆집과 경쟁하고, 때로는 옆집을 헐뜯는다. 그런 것을 보면, 서로 다른 것을 얻는 사람들끼리 더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는 것 같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현명하게 얻는 방법 중의 하나는 당신과 같이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payoff function을 잘 짜는 것이다. 서로에게 득이 되게 말이다.

게임을 통하여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은 게임을 시작하기 이전에 정하는 것이다. 내가 게임을 통하여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기본적인 것이지만, 우리는 가끔 그것을 잃어버리면서 살기도 한다.

때때로, 인생이란 게임에서 네가 얻고 싶은 것은 뭐냐고 스스로에게 묻는다. 가끔은 자신의 현실을 외면하고 싶어서 묻기도 하고, 가끔은 삶의 행복에서 이탈하지 않으려고 묻기도 한다.

당신은 어떤가? 당신은 게임을 시작하면서 항상 payoff function을 명확하게 설정하나?

창의력 연구소 대표.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PSI 컨설팅, 이언그룹(eongroup), 클릭컨설팅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창의성과 관련된 글을 쓰며, 강의를 하고 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