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연재] 생각이 부자를 만든다 6 - 부자의 4가지 지혜

이야기 1. 부자의 지혜 함수

부자의 지혜 = f(현실적 생각, 도전 정신, 인간 관계, 실천)

우리는 TV를 통하여 모든 색을 다 볼 수 있다. 그런데, 우리가 보는 모든 색들은 빨강, 초록, 파랑의 조합(R, G, B)을 통하여 만들어진다. TV 브라운관은 이 3가지 색을 적당하게 조합하여,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든 색을 만든다. 모든 색은 3가지 색으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이 TV의 존재를 가능하게 만든다.

감성 지능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에서는 사람의 감정에도 빨강, 초록, 파랑의 3원색처럼 기본적인 감정이 있어서 그 조합으로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한 감정이 나타난다고 추정하고 있다. 베스트 셀러 `감성적 지능(Emotional Intelligence)’ 으로 유명한 하버드대 심리학 박사인 다니엘 골먼은 감성의 구성 요소로 을 여덟 가지 기본 감정으로 들고 있다. 이런 기본 감정의 혼합으로 여러 가지 다른 감정들이 편집된다는 것이다.

사물이나 현상의 구성 요소를 찾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는 특별히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생각하는 구성 요소가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고, 더 좋은 생각을 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가 된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유익하기 때문이다. 전체를 충분히 잘 포함할수록 효과적이고, 단순할수록 실용적이다. 요즘 사람들은 실용적인 면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3요소를 가장 좋아한다. 무엇의 3요소, 또는 5요소가 가장 일반적이다.

의사들은 건강의 3요소는 이라고 말한다. 이 3가지 요소를 모두 잘해야 건강을 지킬 수 있다. 건강의 3요소를 기억하면, 평소 건강을 지키는 데 매우 유익하고, 큰 도움이 된다. 가령,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다이어트의 3요소 역시, 건강의 3요소와 같다. 먹는 것을 조절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며, 즐겁고 편안한 생각을 해야 체중을 조절할 수 있다. 3요소를 생각하지 않고, 무리하게 먹는 것만 조절하거나, 운동만 하면 살이 빠진다는 생각으로 무리한 운동을 한다는 것은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키고, 체중조절을 실패하게 만든다. 이처럼 구성요소로서 생각하는 것은 그 구성요소가 이루는 전체를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있게 바라보는 눈을 갖게 하는 것이다. 어떤 것의 구성요소를 찾아보는 것은 전체의 모습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에 매우 유용한 도구다.

그럼, 부자의 지혜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내가 생각하는 유익한 요소를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부자의 지혜 = f(현실적 생각, 도전 정신, 인간 관계, 실천)

나는 부자의 지혜를 구성하는 4가지 요소를 현실적 생각, 도전 정신, 인간 관계 그리고 실천이라고 본다. 부자의 지혜를 이 4가지 요소로 관찰하는 것은 당신의 생각을 정리하는데, 매우 효과적이고 유익하다. 먼저,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자.

현실적 생각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그리고 숫자를 통해서 생각하는 것은 나를 지키는 힘이 된다. 어떤 사람은 몽상하기를 좋아하고, 큰 그림을 그리기만 한다. 그런 사람은 말은 좋고, 계획은 좋지만 현실적으로 그 어떤 일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두루뭉실하게 생각하고, 개념적으로만 생각하는 것은 남에게 쉽게 속아넘어가기 쉽고, 스스로 오류를 저지를 위험이 매우 크다.

현실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작은 부분을 구체적으로 보는 것을 의미한다. 논리적이고 철두철미하게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에 근거한 정보를 바탕으로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도전 정신

도전은 용기를 의미하며, 크게 보는 것을 요구하며, 모험을 의미한다. 시대의 유행으로 본다면, 변화의 시기인 요즘 사회에서 가장 요구하는 능력이 바로 창의력이다. 남과 다른 시각으로 남과 다른 것을 보고, 남과 다른 생각을 하는 능력이 21세기에는 요구된다. 그러한 창의력을 포함하는 것이 바로 도전이다.

도전 정신이 높은 사람은 직관을 발휘하고 상상력이 뛰어나며 새로운 생각을 잘한다. 호기심이 많고, 다소 엉뚱해서 보수적인 사람들의 눈에는 간혹 위험스러워 보이기까지 하지만, 전체적인 시각에서 일을 보는 눈이 뛰어나고, 기발한 발상을 한다. 도전하는 사람은 부분보다는 전체를 보는 능력이 높다.

인간 관계

인간 관계를 가장 잘 표현한 말은 감성 지능이다. 감성 지능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느낌을 잘 파악한다. 나 스스로 풍부하게 느끼고, 나의 감정을 잘 조절한다. 감성 지능이 높은 사람은 매우 사교적이고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감성 지능이 높다는 것과 감성적이라는 말은 전혀 다른 말이다. 감성적인 사람들 중 많은 사람은 오히려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하고, 바로 표출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감성적인 사람이기보다는 감성 지능이 높은 사람이어야 한다.

감성 지능이 높은 사람은 일반적으로 음악적인 것을 좋아하며, 영적인 것을 잘 믿는 특징을 갖고 있다. 그리고, 한 가지에 몰입하고, 열정적이다. 사회가 다양화되고, 개성이 중시되는 글로벌 시대인 현대 사회에서는 그 무엇보다 감성 지능이 중요시되고 있다. 나의 개성이 중요하듯, 다른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고 상대의 기분이나 느낌을 잘 파악하는 능력이 바로 타인과 원만한 대인 관계를 갖는 요소가 된다.

실천

매우 똑똑하고, 창의적이며 열정도 있는 사람인데, 업무성과가 높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머리도 좋고, 지식도 많지만, 그들은 실천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이다. 반대로, 별로 똑똑하지도 않고, 지혜롭지도 않고, 그렇다고 지식이 많은 것도 않은데, 사업수완 하나는 매우 뛰어나서 큰 기업을 일구는 사람들을 가끔 본다. 그런 사람들은 실천 능력이 매우 높은 사람들이다.

아이디어와 그것을 실행으로 옮기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다. 일반적으로 아이디어가 많은 사람들일수록 실천 능력은 떨어진다. 실천을 위해서는 아이디어가 아니라, 구체적인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꼼꼼하게 계획을 치밀하게 짜는 습관을 갖고, 규율이나 규칙을 잘 준수하여 다른 사람의 기대대로 행동함으로써 상대에게 신뢰는 얻는 것이 실천 능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이다. 그들은 뜬 구름잡기 식의 아이디어보다는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세워 실제로 일을 성사시킨다.

부자의 지혜는 4가지 요소를 모두 요구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4가지 요소 중 한 두 가지요소는 갖추고 있으나, 4가지 요소 모두를 잘 갖추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자신의 의도적인 노력 없이는 4가지 요소를 모두 잘 발휘할 수도 없다. 그것은 흡사 오른손만 쓰는 사람은 왼손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농구선수를 생각해보자. 농구 선수는 오른손과 왼손을 모두 잘 사용해야 한다. 축구 선수는 오른발과 왼발을 모두 잘 사용해야 한다. 그래야 현란한 드리블과 남다른 창의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부자의 지혜를 배우는 우리는 지혜의 4가지 요소를 모두 잘 갖추자. 그것이 나에 대한 투자의 첫 단계이며, 가장 중요한 투자이다.

————————————————————-

이번 연재는 최근 발간된 저의 책 의 일부를 발췌하여 재구성한 것입니다.

창의력 연구소 대표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PSI 컨설팅, 이언그룹(eongroup), 클릭컨설팅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창의성과 관련된 글을 쓰며, 강의를 하고 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