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당신을 지배하고 있는 것들

이야기 1. 진달래 꽃

김 소 월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리다

영변(寧邊)에 약산(藥山)

진달래꽃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오리다

가시는 걸음걸음

놓인 그 꽃을

사뿐히 즈려밟고 가시옵소서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얼마 전 태국에 갔었다. 여행을 좋아하지 않는 나는 가이드의 안내에 수동적으로 따라다니며, 태국 사람들의 얼굴을 유심히 쳐다봤다. 보이기에는 우리나라의 70년대의 모습처럼 남루하고 투박한 모습을 하고 있는 어려운 사람들의 얼굴이 그렇게 어두워보이지는 않았다. 가이드의 말에 따르면, 태국은 빈부의 격차가 매우 크다고 한다. 세계 50대 부자들 중 10명이 태국인이라고 했다. 길거리의 자동차 중 벤츠와 BMW가 30%을 차지한다. 돈이 너무너무 많은 사람들이 소수가 있고, 대다수의 사람들은 매우 어렵고 고달픈 삶을 살고 있단다.

그런 불균형에서 갖지 못한 사람들이 느끼는 상대적인 박탈감이나, 무력감이 걱정됐지만, 13년 동안 현지에서 산 가이드의 말에 따르면, 태국 사람들은 그런 것이 없다고 한다. 내가 갖지 못한 것에 대하여 별다른 불평도 없고, 그저 태어난 모습대로 그냥 그대로 그들은 산다고 한다. 더 가지려고, 악착같이 노력하는 것도 없고, 더 나은 삶을 향하여 몸부림치는 것도 없다고 한다. 사람들의 그런 생각들이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들고, 가난한 사람들을 계속 가난한 상태로 만든다고 가이드는 말했다.

그들이 그런 생각을 하는 기본적인 이유는 을 믿기 때문이란다.

불교 국가인 태국 사람들은 현재 자신의 삶의 질보다는 죽어서 내세에 좋게 태어나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고 가이드는 설명했다. 내세를 믿는 종교적인 그들의 가치관이 그들의 삶을 지배하고 있었다. 나는 그 사람의 생각이 그 사람의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다시 한번 생각했다.

내가 17살 때, 학교에서 김소월님의 을 배웠다. 선생님은 고 단정적으로 말씀하셨고, 체념의 정서를 말씀하셨다. 그런 정서는 나를 사로잡았다. 그 때는 비극적인 사랑이 너무나 아름답게만 느껴졌고, 슬픈 사랑의 노래를 매일 들었다. 20대 초반까지 나는 그런 정서에 묶여 있었던 것 같다. 김현식의 을 일부러 잠긴 목소리로 우울하게 불렀던 기억이 난다. 내가 우울한 한의 정서에 묶여 있다는 것을 세계 전래 동화를 비교하여 설명한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 교수의 글을 읽으면서 알았다.

그 책에서는 몇 개 나라의 동화를 분석하여, 그 동화가 어떤 기본적인 정서를 형성하고,그 국민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했다. 인도의 전래 동화는 는 철학적인 내용을 동화로 전달하고 있다.

한국의 전래 동화를 분석한 것도 있었는데, 기본적인 내용은 이였다. 착한 일만 하면, 하늘이 알아서 복을 준다. 나 자신이 어떤 것을 얻기보다는 그냥 하늘에서 복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이런 한국인의 정서가 을 만들 수도 있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미국의 동화 중에는 라는 것이 있다. 어린 소년이 어머님과 동생들을 보살피기 위해서 선원이 되려고 한다. 그러나, 나이가 너무 어려서 선원이 될 수 없다는 말을 듣지만, 포기하지 않고, 청소와 심부름을 하면서 일을 배워 결국에는 선원이 되고, 나중에는 선장이 된다는 내용이다. 그 동화에는 어려움을 혼자의 힘으로 극복하여 당당하게 성공하는 내용이 있다. 물론, 미국 사람의 분석이지만, 그런 동화를 어릴 때부터 들은 미국 사람들이 지금 세계 최강의 미국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지금 당신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어떤 생각인가?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당신의 생각이 당신의 삶을 지배한다.

지금 당신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는 생각은 어떤 생각인가?

창의력 연구소 대표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PSI 컨설팅, 이언그룹(eongroup), 클릭컨설팅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창의성과 관련된 글을 쓰며, 강의를 하고 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