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점쟁이의 강력한 리더십

이야기 1. 당신의 신년 운세

화소원중 봉접래희(花笑圓中 蜂蝶來戱)라. 꽃이 동산 가운데서 웃고 있으니 벌과 나비가 찾아와 희롱하는구나. 연운이 왕성하니 금년에는 반드시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것이다. 하는 일마다 크게 성공할 것이며, 동서남북 어디를 가나 당신은 귀인을 만날 것이다. 당신이 바라고 계획한 일들은 하나하나 모두 성공할 것이며, 당신은 돈과 명예와 행복을 모두 얻을 것이다.

금년은 당신이 크게 성공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어떤 여자 톱 탤런트가 TV 인터뷰에서 좋아하는 남성과 싫어하는 남성에 대하여 이야기하면서 다음과 같은 말을 한적이 있다.

나는 그 여자 탤런트가 TV에서 말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랬다. 그리고 은근히 무지무지 기분이 나빠졌다. 왜냐하면, 나도 여성에게 을 물어보는 그런 사람이었다. 그런데, 그 여자 탤런트는 나 같은 남자를 싫어한다는 것 아닌가? 나는 내심 매우 화가 났고, 그 여자 탤런트의 말을 이해하지 못했다. 나는 그것이 그 여자만의 문제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사람들은 누구나 수동적일 때 편안함을 느낀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 그것은 그 여자 탤런트의 문제가 아니라,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의 문제였다.

사람들은 누구나 수동적일 때 편안함을 느낀다. 자신이 어떤 일을 스스로 만들고 계획하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의 부탁이나, 기존의 방법대로 따라서 하기만 하면 되는 그런 일들이 편하다. 자신의 일이어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은 자신의 일이라도 스스로 결정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어려워한다. 사람들에게는 라고 직접적으로 말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편안함을 느낀다. 사람들은 수동적일 때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에 자신의 고민도 다른 사람이 해결해 주기를 바란다.

그래서 을 점쟁이에게 가서 묻는다. 점쟁이는 그 사람이 동쪽으로 가면 좋을지 서쪽으로 가면 좋을지 어쩔지 모르면서도 단정적으로 말한다. 용한 점쟁이 일수록 단정적으로 말한다. 점쟁이가 단정적으로 말할 때, 사람들은 점쟁이를 더욱 더 신뢰하고 점쟁이의 말대로 실천한다. 동쪽으로 가다가, 어려운 상황을 만나도 사람들은 생각한다. 그렇게 어려움을 극복하고 나면 성공과 행복이 온다. 그 때 사람들은 또 생각한다.

점쟁이의 강력한 와 은 단정적인 어투로 수동적인 사람에게 편안함을 주는 바로 거기에서 나오는 것이다. 조직의 리더도 마찬가지다. 단정적인 어투로 상대에게 수동적인 편안함을 주는 사람일수록 점쟁이는 용하다는 말을 듣고 조직의 리더는 유능하다는 말을 듣는다.

점쟁이의 강력한 리더십을 배워보자. 그리고 나 스스로에게 그 리더십을 적용하여 보자. 편안한 수동적 시스템이었던 나의 사고를 능동적 시스템으로 바꿔보자. 대응적 자세보다는 주도적 자세를 갖고 생각하자. 당신의 생활과 생각에 당신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 보자.

금년 당신의 운세는 당신이 바라고, 계획한 모든 일들이 반드시 좋은 결과를 낼 것이다. 금년은 크게 성공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창의력 연구소 대표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PSI 컨설팅, 이언그룹(eongroup), 클릭컨설팅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창의성과 관련된 글을 쓰며, 강의를 하고 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