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은근히 잘 될 것입니다!

 아기는 2천 번 정도를 넘어져야 비로소 걷는다고 합니다. 2천 번의 작지만 위대한 성공경험이 아기를 걷게 만든 것입니다. 2013년의 1/4을 보낸 제게 몇 번의 새로운 시도를 했느냐고 스스로 묻는다면 어떻게 답변할지 부끄러운 마음이 앞섭니다. 머리에 그려지는 생각들이 마음에 전해지고, 두 발로 실천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아기의 작은 성공 경험 2천 번으로 걷는 법을 배우듯이 우리도 천천히, 은근히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시작과 끝을 알 수 없고,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일들이 종종 발생합니다. 저는 그럴 때면 어릴 적 아버님과 낚시하던 때를 생각합니다. 시골에서 자란 탓에 아버님과 낚시를 자주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제일 골치 아픈 것은 붕어 같은 일반 물고기가 잡히면 괜찮은데 메기나 장어가 잡힐 때는 낚시 줄이 헝클어져 풀기가 여간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럴 때 아버님께서는 “쉬운 줄부터, 풀리는 줄부터 하나씩 풀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말씀대로 해서 엉킨 줄을 무사히(?) 풀어헤친 경험이 있습니다. 하기 쉬운 것부터, 해결 가능성이 높은 것부터 실행으로 옮긴다면 작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큰 디딤돌은 마련될 것입니다.

 조직 심리학자 칼 와익 미국 미시간대 교수는 ‘작은 승리 전략(Small Wins Strategy)을 주창하였습니다.작은 승리 전략이란  “어떤 문제를 극복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할수록 인간의 무력감과 불안감은 가중된다. 결국 해당 문제에 압도당해 아무 일도 해 보지 못한 채 파국을 맞기도 한다. 하지만 이를 잘게 쪼개 작은 문제부터 해결하면 상당한 성취감과 안정감을 느끼고 이를 바탕으로 더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도전 의지도 얻는다.”는 내용입니다. 와익 교수는 “산을 오르는 게 겁날 때 이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작은 언덕부터 넘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지금 넘을 수 있는 작은 언덕 하나 넘어보시면 어떨까요? 그 언덕이 높은 산을 넘을 수 있는 큰 실마리가
될 것입니다.

 수많은 실패를 통해 발명왕이 된 에디슨의 대나무로 만든 필라멘트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에디슨은 전구가 조금이라도 더 오래 빛을 내게 하는 필라멘트 재료를 찾기 위해 무려 6000여 종에 달하는 재료를 일일이 실험했는데, 적합한 재료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에디슨 눈에 책상 위에 아직 실험해 보지 않은 대나무로 필라멘트를 사용해 보았더니 200시간이나 불을 밝히게 됩니다. 그때부터 에디슨은 전 세계 1200 종의 대나무를 모으고 결과적으로 교토 야와타오토코 산 부근 대나무가 가장 오래 불을 밝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교토의 대나무는 에디슨전등회사에 수출되었고, 수백만 개의 전등이 되어 전 세계를 밝히게 된 것입니다. 결국 에디슨이 적합한 필라멘트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실패를 성공을 위한 실험으로 대체한 것입니다. 에디슨은 “무엇과 무엇의 조합이 잘 맞지 않는다는 걸 나는 실패하면서 발견했다. 그러므로 실패는 작은 성공이다”라고.

 요즘에도 TV를 통해 가마솥으로 밥을 짓는 장면을 봅니다. 가마솥으로 밥을 짓기 위해 장작불을 지필 때는 은근히 잘 타는 나무가 필요합니다. 쌘 불 보다는 지속적으로 불을 지펴야 가마솥 밥의 맛이 좋다고 합니다. 우리의 맛있는 큰 성공을 위해서는 ‘은근히’ 잘 되어가는
작은 성공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째는 “은(銀)”입니다.

 금은동(金銀銅) 메달 중에 은(銀)메달의 성공경험을 누려보시면
어떨까요?
 
올림픽 메달 수여식에서 금, 은메달리스트의 표정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노력과 열정은 모두 금메달감인데 표정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혹시 금메달을 딸 수 있는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운동을 포기해버린 선수가 있지 않을까요? 은메달이면 어떻습니까? 그것을 통해 작은 성공 경험을 했다면 다음에는 1등, 금메달 따면 되지 않겠습니까? 1등이 아니기 “때문에” 포기하지 말고, 2등에도 “불구하고”
다시 시도하는 마음이 작은 성공경험을 하기 위한 시작일 것입니다.

 둘째는 “근(根)”입니다.

 근본적인 것을 실천하고 성공을 경험하십시오.

근본(根本)이란 사물의 본질이나 본바탕, 근원을 의미합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새로운 성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태인의 경전 〈탈무드〉 중에 “자식에게 물고기를 잡아 주면 한 끼의 식사를 해결해 주는 것이지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주며 평생의 식사를 해결해 주는 것이다.”는 격언이 있습니다. 이 또한 자식의 희망찬 미래를 위해서 스스로 문제의 근본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담배를 끊지 않고 금연가가 될 수는 없고, 술을 끊지 않고 알콜 중독을 멈출 수는 없으며, 들숨과 날숨 없이는 생명이 유지되지 않습니다. 작은 성공 경험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는 “희(喜)”입니다.

기쁘게 일을 하십시오.

인간의 뇌 속에는 천재적인 집중력을 발휘하게 하는 베타엔도르핀과 집중력을 파괴하는 노르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공장이 있습니다. 베타엔도르핀은 노벨상 수상자들의 뇌 속에서, 노르아드레날린은 알코올 중독자들의 뇌 속에 흔히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험에 따르면 일을 통해 기쁨을 느끼면 뇌 속에서 베타엔도르핀이, 반대로 싫증 또는 고통을 느끼면 노르아드레날린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또 다른 사실은 인간이 일을 의도적으로 즐기는 경우에서도 실험을 해보았는데 역시 베타엔도르핀이 무수히 만들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그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즐기면서 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가 될 것입니다. 머리 좋은 사람은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습니다. 현재의 일을 가장 기쁘게 할 수 있는 작은 계기 하나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새로운 일을 찾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새로운 것을 찾는 것도 작은 성공경험을 만들기 위한 방법일 것입니다.
그래서 자기 스스로 만드는 작은 성공경험을 위하여

“은(銀)” 금은동(金銀銅) 중에 은(銀)메달의 성공경험을 만들어

“근(根)” 근본적인 것을 실천하기 위해

“희(喜)” 기쁘게 일을 하세요.

이글을 읽어주신 여러분께서는 오늘, 은근히 잘 되실 겁니다.

ⓒ김 경130403(lifese1@naver.com)

삼성생명 전문 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리더십 및 코칭’ 분야에 혼을 심고 있습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