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도구

입력 2017-07-24 18:10 수정 2017-07-24 18:29
지난 칼럼에 이어 이번 칼럼에서도 생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나머지 도구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관찰, 형상화, 추상화,패턴 인식, 패턴형성에 이어 유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차원적 사고, 모형만들기, 놀이, 변형,통합의 도구이다. 모든 생각이 이 모든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지난 번 소개한 다섯 가지 도구에 이어 여섯번째 도구 부터 소개한다.

여섯째는 유추인데 예를 들어 헬렌켈러가 보고 들을 수 없었지만 맛, 냄새,느낌으로 알았던 것들 사이에서 수많은 연상과 유사성을 이끌어낼 수 있다. 유추란 둘 혹은 그 이상의 현상이나 복잡한 현상들 사이에서 기능적 유사성이나 일치하는 내적 관련성을 알아내는 것을 말한다. 유추는 기존의 지식 세계에서 새로운 이해의 세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생물학자 마그네스아버는 유추란 다른 것으로 대체불가능한 생각도구라고 했다.

일곱째, 몸으로 생각하기인 데, 예를 들어 피아노치기에서 손가락 근육이 음표와 소나타를 기억하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사고하고 창조하기 위해 근육의 움직임과 긴장, 촉감 등을 떠올릴 때 비로소 몸의 상상력이 작동하는 것이다. 이 때가 사고하는 것이 느끼는 것이고 느끼는 것이 사고하는 것이란 결론을 자각하는 순간이다. 우리가 좋거나 싫은 감정을 느낄 때 마음은 내장에 연결되고, 내장은 다시 마음이나 근육과 통하게 된다. 고대 중국 격언에 따르면 “나는 듣고 잊는다. 나는 보고 기억한다. 나는 행하고 이해한다.” 몸을 움직이면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다.

여덟째, 감정이입이다. 감정이입이란 다른 사람의 몸과 마음을 통해 세계를 지각하는 것인데 칼포퍼는 새로운 이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방법은 공감적인 직관 혹은 감정 이입이라 보는 것이다. 문제 속으로 들어가 그 문제의 일부가 되어 보는 것이다. 감정 이입의 본질은 다른 사람이 되어 보는 것이다.

아홉째, 차원적 사고이다.조각이 평면위에서 재현되 않듯이 3차우너적 형태에 감응하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색맹인 사람보다 형태맹인 사람이 훨씬 더 많은 것이다.

열째, 모형 만들기인 데, 모형이란 보는 사람이 즉각 인식할 수 있도록 실제를 축양하고 차원을 달리해야 한다. 모형은 실제, 가정적 실제 상황을 염두에 두고 필요한 규칙과 자료, 절차를 이용하는 시뮬레이션이다. 세계를 이해하려면 모형을 만들어보는 것인 데, 유용하면서 다양한 모형을 만들어 봐야 하는 것이다.

열한 번째는 놀이이다. 창조적 통찰은 놀이에서 나온다. 놀이의 힘이란 세계의 본질을 드러내고 새로운 대안을 고안해준다. 놀이는 우리에게 본능적인 느낌과 정서,직관,쾌락을 선사해 창조적인 통찰이 나오도록 한다. 호모루덴스! 흔들리는 접시를 보면서 전자 궤도를 연구한 리처드 파인먼.

열두번째는 변형이다. 변형적 사고란 음악,유전자,전신,시,수학 등 서로 다른 분야를 연결하는 메타 패턴을 드러내는 것이다. 여러 가지 생각 도구를 연속적 혹은 동시에 사용해 생각도구기리 영향을 주고 받거나 작용하게 하는 것을 가리켜 변형적 사고라한다. 상이한 분야를 연결해주는 메타 패턴을 드러내 특정 영역에 치우친 사고보다 더 가치있는 통찰을 낳는다. 변형적 사고는 앎의 많은 방법들을 가능한 한 많은 의사 전달의 형태들로 연결해준다.

열 세번째는 통합이다. 통합적 이해는 감각적 인상과 느낌,지식과 기억이 다양하면서도 통합적인 방법으로 결합되는 것이다.생각이란 행위는 본질적으로 공감각적이다. 상상하면서 분석하고 다양한 방식의 앎과 느낌을 가장 높은 수준에서 통합하는 것이다. 생각의 본질은 감각의 지평을 넓히는 것이다. 마음과 몸은 별개의 것이 아닌 하나이다. 감각과 감성은 분리될 수 없다. 모든 것이 되지 않으면 아무 것도 되지 못한다. 새로운 인간은 지각과 분석의 대상이 되는 외부 세계와 느낌과 정서를 담고 있는 내부 세계를 융합해낼 수 있다. 르네상스인들, 레오나르도 다빈치나 미켈란젤로 같은 사람 , 전인이 되는 것이다.


아나운서 이서영의 블로그

트위터 www.twitter.com/leeseoyoungann

싸이월드 www.cyworld.com/leemisunann

페이스북 www.facebook.com/leeseoyoungann
스내커 칼럼니스트 이서영
-프리랜서 아나운서(SBS Golf , YTN, ETN, MBC,MBC SPORTS, NATV, WOW TV 활동)
-국제 행사 및 정부 행사 영어 MC
-대기업 및 관공서 등에서 스피치, 이미지 메이킹 강의
-국민대, 협성대, 한양대, 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 교수 및 대학 강사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