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의 인사 잘하는 남자] 나의 팀은 강한 팀인가?

입력 2017-07-24 18:40 수정 2017-07-24 18:40
나의 팀은 강한 팀인가?

  팀장으로서 가끔 갈등에 빠지는 경우가 있다. 어떤 과업을 A에게 지시했는데 원하는 시기, 원하는 수준이 아니면 차라리 혼자 해버릴까 하는 갈등이다. 물론 팀이 했을 때보다 개인이 했을 때 더 효율적인 일들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조직의 일은 개인 한 사람이 잘한다고 큰 성취를 이룰 수 없다. 전체가 자신이 맡은 역할을 다하고 서로 신뢰하는 가운데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다.

캔자스주 스미스센터 고등학교의 미식축구팀은 53연승을 하였다. 이러한 경이적인 성공의 비결의 하나는 바르타 감독의 리더십이다. 바르타 감독은 선수들을 자식처럼 여기고, 그들을 형제처럼 만들었으며, 도덕성과 협동으로 강력한 팀파워를 이끌어 냈다. 감독의 뛰어난 리더십, 선수들의 역량과 노력, 강력한 팀워크가 성공의 비결이다. 감독 혼자서는 결코 53연승이라는 위대한 승리를 할 수가 없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에게 영향력을 주며 함께 성취해 가야 한다. 개인이 아닌 팀의 승리를 이끌어야 한다.

팀이란 공동의 비전을 가지고 개인이 할 수 없는 일을 함께 하여 위대한 성과를 창출하는 조직이다. 따라서 팀원이라면, 누군가의 도움을 받겠다는 소극적인 마음보다는 팀의 성과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다른 팀원들을 돕겠다는 적극적인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나의 팀은 강한가? 팀을 강하게 만드는 비결은 무엇인가?

성과를 창출하는 팀의 성공 비결 10가지

비결 1. 팀의 비전과 전략, 그라운드 룰이 있는가?

100m 달리기 시합은 앞만 보며 죽도록 달리기만 하면 되었지만, 기업 경영은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극심한 경쟁을 하는 상황이다. 성장하며 이익을 창출하지 못하면 망해 사라지는 곳이 기업이다. 기업이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 비전과 전략이 있듯이, 팀도 회사의 비전 전략과 연계하여 팀의 R&R에 맞는 비전과 전략 그리고 팀원들을 한 방향으로 이끄는 그라운드 룰이 있어야 한다.

비결 2. 길고 멀리 바라보는 신뢰받는 팀 리더

망하는 조직과 흥하는 조직의 중심에 반드시 팀 리더가 있다. 리더는 길고 멀리 보며 사업의 비전과 전략을 구상하며, 의사결정을 하고, 대내 외의 네트워크를 활용하며, 팀 구성원에게 영향을 주며 조직을 이끈다. 팀원들이 자신의 맡은 역할을 다하며, 자신의 언행에 책임을 지며 절대적으로 리더를 믿고 따르는 조직은 망하지 않는다. 리더가 어떻게 본을 보이고 있느냐는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비결 3. 주도적이고 자율적인 실행 문화

쥐를 잡아오는 사람에 대해 국가가 보상을 하니, 쥐를 사육하는 농장이 생겼다고 한다. 강압이나 제도에 의한 경영은 한계가 있다. 팀원 개개인이 팀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주도적이고 자율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이러한 것이 팀 문화로 고착되어 새로운 팀원도 당연히 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되도록 해야 한다.

비결 4. 성과 중심의 사고

단기실적을 강조하는 기업은 조직과 구성원이 성장하지 못한다. 성과는 보다 장기적 개념으로 재무적 실적, 가치의 창출, 가치의 부합, 지속성의 측면에서 단기 실적과는 차이가 있다. 성장하는 팀은 조직과 구성원의 직무와 가치역량의 지속 향상을 통해 전사적 관점에서의 의사결정과 일을 추진한다. 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인식하고, 회사에 어떤 이익을 주는 가가 판단과 행동의 기반이다.

비결 5. 개인의 강점을 인정하고 활용한다.

전쟁에서 적군의 강약점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앞서 아군의 강약적을 인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성장하는 팀은 팀원들이 자기 자신뿐 아니라 서로의 성격, 보유 역량, 일하는 방식이나 강약점을 꿰뚫고 있고, 서로의 특성을 인정하고 강점을 더 강화시켜 나간다.

비결 6. 팀원 상호간에 공유와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오래 전 생산공장에 근무할 때의 일이다. 공장의 고참선배는 자신의 경험이나 스킬을 아무에게나 가르쳐주지 않았다. 정년 퇴임 임박하여 후계자로 선정된 후배에게 전수하는 분위기였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공유하지 않고, 타인의 일에 무관심으로 일관한다면 성장은 없다.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 경험이나 자료가 타인에게 도움이 되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연스러운 문화가 되도록 해야 한다. 자신의 경험이나 정보가 타인에게 도움이 된 것을 기뻐하며, 자신은 더 높은 수준을 지향하는 조직이 좋은 조직이다.

비결 7. 사내 외 만남이 잦고 개방적으로 소통한다.

우물 안 개구리가 되어서는 곤란하다. 연봉의 10% 정도는 각 계의 전문가들을 만나 그들의 지식이나 지혜를 배우는데 활용해야 한다. 다양성을 추구하며, 열린 소통을 해야 한다. 책상에 앉아 현장과 동떨어진 기획을 하는 것도 잘못이지만, 사업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부 환경을 반영하지 못한 기획은 회사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 안을 확정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내 외부의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는 개방적 자세이다.

비결 8. 의사결정이 공정하고 신속하다.

활력이 넘치는 팀들을 보면,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팀 구성원 모두가 2원칙이 있다. 첫째, 전사적 관점에서 개인이나 조직의 이기를 떠나 회사가 이익이 되는 결정을 한다. 둘째, 이해관계자 집단을 한 장소에 모아 사전에 통보한 이슈에 대해 치열한 토론을 하게 하고, 결론과 추진조직 및 향후 일정을 확정하고 실행토록 한다.

비결 9. 기본에 강하다.

댐이 한 순간에 큰 충격으로 무너지는 경우도 있지만, 작은 구멍 하나를 막지 못해 댐이 무너지는 경우도 있다. 조직에 제 멋대로 하는 미꾸라지 한 마리가 있고 이를 방치하면, 한 순간에 조직의 기강은 무너지게 되어 있다. 악법도 법이라고 한다. 기본에 강한 팀은 지켜야 할 룰은 반드시 지키며, 조직 내부에 후공정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과 행동이 몸에 배여 있다.

비결 10. 팀 학습에 능하다.

많은 기업들이 학습조직 제도를 만들고 장려하며 실행 정도를 모니터링한다. 하지만, 학습조직을 통해 조직과 구성원의 역량이 향상되고,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다. 선배에 의한 후배 육성을 당연하게 여기고, 모르는 것이 있으면 선배도 후배에게 묻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는 조직이 강한 팀이다.

 

홍석환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저는 행운아이며, HR전문가입니다. 삼성/LG/ GS/KT&G에서 31년동안 HR부서에서 근무했습니다. HR 담당자는 CEO를 보완하는 전략적 파트너로 사업과 연계하여 조직, 사람, 제도, 문화의 경쟁력을 높이며 가치를 창출하여 회사가 지속성장하도록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홍석환의 인사 잘하는 남자는 인사의 전략적 측면뿐 아니라 여러 상황 속에서 인사담당자뿐 아니라 경영자가 어떠한 판단과 실행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던질 것입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82명 59%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34명 41%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