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행복 – 의미, 발견, 낮춤.

입력 2017-07-21 09:44 수정 2017-07-21 09:44
의미의 행복.

생활 속에서 찾는 행복이 있다. 의미와 발견과 낮춤의 행복이다. 의미는 고통마저 행복으로 바꾸고, 발견은 다가서서 기쁨을 찾게 하며, 낮춤은 기대를 낮추어 얻는 행복이다. 아름다움은 황금비율에서 생기고, 좋은 음악은 잡음이 섞여야 생기며, 진정한 행복은 살고 사랑하며 의미를 부여하는 일상에서 생긴다. 의미는 마음의 방향이 되고 긍정을 제공한다. 의미를 부여하는 순간 단순한 몸동작은 정신의 행복으로 승화되고, 힘든 일도 마음을 고쳐 잡고 앞으로 나가게 만든다. 순간순간은 의미를 통하여 새로 태어나고, 하루하루는 의미의 실천을 통하여 자기역사가 된다. 생각하고 때로는 고민하면서 답을 찾아가는 자체가 행복이다. 학생은 생활 자체가 학습이 되어야 하고, 전투원은 일상생활이 교육훈련이어야 한다. 일상이 곧 행복이게 하려면 순간순간에 의미를 부여하고 행동으로 가치를 찾아야 한다. 새벽 바다를 밀며 떠오르는 태양처럼 순간을 거룩하게 만들자.

발견의 행복.

무엇을 발견한다는 것은 엄청난 기쁨과 행복이다. 거리를 두면 전체가 보이고, 다가서면 매력과 기쁨과 사랑스러움이 보인다. 다가가서 살피지 않으면 자주 다니는 길에 무슨 꽃이 피는지를 알지 못한다. 책의 횡간에 묻혀있는 주옥은 자세히 한 자 한자를 뜯어 볼 때 보인다. 시인 나태주는 풀꽃도 자세히 보면 예쁘고, 오래 보면 사랑스럽다고 했다. 최고의 발견은 마음의 눈으로 아름다움을 보는 것이고, 최상의 발견은 항상 행복할 수 있는 자기 내면을 찾는 행위다. 오리는 학의 긴 다리를 부러워하지 않았기에 짧고 튼튼한 다리를 진화시켰다. 진정한 발견은 진리의 깨달음이다. 미움으로 일어선 자는 미움으로 당하고, 사랑으로 용서한 사람은 사랑으로 큰 복을 받는다. 영성 발견은 몸과 함께 한 행복이 있다면 몸이 없어도 행복할 수 있는 정신행복을 깨닫는 것이다. 감성의 눈으로 보면 우리 주변은 온통 행복을 만드는 소재들이다. 인위적인 목적을 품지 말고 자연스러운 행복을 만들자.

낮춤의 행복.

기대가 없으면 실망도 없다. 마음은 고공비행과 저공비행을 동시에 한다. 우주에 집을 짓기도 하고 홀로 호적한 곳에 평온의 정자를 짓기도 한다. 기대를 낮추면 순간순간이 즐겁고 의미가 생기며 기쁨이 증폭한다. 반듯하고 낮추는 마음씨는 영광의 보위(寶位)에 오르게 하고, 스스로 천자(天子)가 되려고 하면 한없이 추락한다. 최고의 마음은 상대 입장에 설 수 있는 여유이고, 최상의 용기는 바름을 위해 자기를 버리는 자세다. 자기 기대대로 안 되었다고 실망하지 마라. 왼쪽 길이 험난하면 오른쪽 길을 선택하면 된다. 작은 지식으로 큰 세상과 맞서지 않고, 도량과 용량과 겸손을 키워 하늘이 자기를 선택하게 하자. 온 몸을 행복 세포로 발달시켜 일상생활에서 기쁨을 느끼고, 다가서서 보이지 않던 매력과 진리와 행복을 발견하자. 낮은 자세로 하늘을 우러러 보는 야생초처럼 마음과 기대를 낮추어 하늘이 주는 기쁨과 영광을 받으소서!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174명 35%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318명 65%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