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마중물 - 행동, 행복, 행운

행동.

마중물을 부으면 샘물이 올라온다. 행동과 행복과 행운은 마중물의 원리로 생긴다. 생산을 원하면 행동해야 하고, 행복을 원하면 행복한 일을 해야 하며, 행운을 얻고자하면 미덕을 쌓아야 한다. 마중물은 펌프질로 물을 길을 때 먼저 부어주는 한 바가지의 물이다. 펌프의 윗구멍에 마중물을 붓고서 펌프질을 하면 그 마중물이 땅 속 깊이 마중을 나가 수맥 주변으로 흩어졌던 큰물을 데리고 나온다. 마중물이 지하 수맥의 물을 자아올리듯, 무엇을 얻고자 하면 그 무엇의 동인(動因)을 쏟아야 하고, 무엇을 막고자하면 그에 합당한 조치를 해야 한다. 행동으로 행복을 만들고, 선행으로 복을 만들며, 리더의 위엄으로 기강을 세운다. 문제 속으로 들어가야 문제를 해결한다. 이로 물려고 하는 놈을 혀로 설득하지 못한다. 경고성 발언 일 백번 보다는 제재 행동 한 번이 효과적이고, 모순에는 정의로운 행동만이 답이다. 행동으로 실체를 보여주고 야망과 희망을 이루자.

행복.

오늘이 행복해야 내일도 행복하다. 어제의 행복은 오늘 유효하지 않다. 열린 꽃이 나비를 부르고 열린 열매가 또 다른 나무를 만든다. 웃음을 보내야 웃을 일이 생기고, 기쁜 낯빛으로 다녀야 기쁨도 찾아온다. 웃음이 있는 곳에는 행복의 신(神)이 들여다보고, 싸움 소리가 들리는 곳에는 불행이 들여다본다. 상대의 시비에 감정이 아닌 웃음으로 대응하라. 바람에 날리는 민들레 홀씨도 1미리 작은 가슴을 덮어 줄 곳에 내려야 생명을 얻고, 행복을 데리고 오는 행복 마중물은 만족과 감사와 사랑이다. 가슴에 만족을 부어주면 작은 일로도 행복하고, 감사를 부어주면 모든 일이 행복하며, 사랑을 부어주면 남까지 행복하게 만든다. 고된 삶의 파이프에 행복 마중물을 부어서 잠자는 기쁨을 깨우고, 주저하는 마음에 자신감의 마중물을 부어서 불확실한 일도 확실한 실체로 바꾸자. 활기와 생기로 자기를 살리고 행동으로 현재의 행복을 만들자.

행운.

행운은 그냥 오지 않는다. 축복하는 자가 축복을 받고 갈급(渴急)하는 자가 그 갈급함을 얻으리라. 해를 향해야 햇살을 보고 뿌리가 튼튼해야 꽃도 본다. 칼은 칼을 벨 수 없고, 행운은 행운으로 얻지 못한다. 민들레 홀씨는 어미 곁에서 뿌리를 내릴 수가 없고, 행운은 반복해서 오지 않는다. 최고의 행운은 아무 탈 없이 삶을 누리는 것이고, 최상의 행운은 행운이 없어도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다. 행운도 투자를 해야 생긴다. 행운을 데리고 오는 마중물은 여유와 몰입과 희생이다. 마음에 여유를 부어주면 떠도는 행운이 찾아오고, 일에 몰입하면 망설이던 행운도 찾아오며, 희생하면 악연도 행운으로 변한다. 행운은 반드시 천사의 모습으로만 오지 않는다. 털고 일어 설수만 있다면 최악의 불행이 최고의 행운이 되기도 한다. 행운을 기대할 시간에 지금 찾아온 행복을 잘 대접하고, 행동으로 행운과 행복을 만들며, 지극정성으로 하늘을 감동시키소서!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