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경계(警戒) - 두려움, 달콤함, 공짜.

두려움.

평온한 삶을 위해 두려움과 달콤함과 공짜를 경계해야 한다. 불확실할수록 두려움을 경계하고, 조건이 좋을수록 달콤함을 경계하며, 어려울수록 공짜를 경계해야 한다. 경계는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살피는 행위다. 충무공은 정의로운 두려움으로 전승의 전사(戰史)를 남겼고, 구한말 조선은 지나친 두려움으로 전쟁도 못하고 망했다. 두려움 때문에 소심하게 주저하고 망설이다가 망한 기업도 있고, 두려움을 용기와 신념으로 극복하고 기적을 만든 기업도 있다. 적과 부딪히지도 않고 두려움에 속으면 성장 기회와 국가 위상을 잃고, 안보불감증처럼 두려워 할 일을 방심하면 생존하기 어렵다. 결정적인 순간에 목숨을 걸지 않으면 두려움으로 발전한다. 동기부여와 자신감은 고양시키고, 힘을 뺏는 공포와 두려움은 스스로 버리자. 표현부족으로 생긴 오해와 충돌은 긍정으로 탕평하고, 정신의 고삐를 잡고 심신을 밝고 무한 가능성의 세계로 안내하자.

 

달콤함.

조건이 좋은 달콤함은 경계의 대상이다. 달콤한 과일에 진딧물 꼬이고, 달콤한 언어에 고통과 공작이 숨어 있다. 속임수가 담긴 제안일수록 이익이 크게 보이고 독(毒)이 많은 생명체일수록 겉모습은 화려하다. 상대의 말이 화려하면 그 진의를 살피고, 적(敵)이 평화를 말하면 긴장해야 한다. 시장은 큰 글씨로 유혹하고 작은 글씨로 방어하므로 조건이 좋을수록 경계하고, 예상 수익률이 높고 유리한 조건일수록 경계하자. 매력적인 포장에 속으면 기대감을 잃고, 귀로 듣고 혹하면 자신의 인품을 잃고, 보이는 게 전부라고 믿으면 영성을 잃는다. 눈으로 직접 보고 손과 발로 확인한 뒤에 결정하자. 작은 것을 버려서 큰 것을 지키고, 눈앞의 달콤한 이익을 버려서 신의를 지키며, 머리계산과 변덕을 버려서 인품을 지키자. 당장의 편리함 때문에 절차를 생략하지 말고, 대비할 수 있을 때 대비를 늦추지 말며, 내공을 키워서 천만인 앞에서도 당당하자.

 

공짜.

세상에 저절로 생기고 그냥 얻는 공짜는 없다. 인연과 원인 없이 그냥 생기는 존재가 없고, 투자가 없으면 생산도 없고, 생산이 없으면 분배도 없다. 씨를 뿌리지 않으면 결실이 없고, 서로 양보하고 아닌 것을 제거하지 않으면 평화도 없다. 공짜는 독사와의 입맞춤이다. 1원을 부당하게 취하면 1만 배 이상의 혹독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성공과 평화와 술에는 공짜가 없다. 성공은 준비와 노력의 결과이고, 평화는 고통과 고난을 이긴 상태이며, 술은 즐거운 만큼의 고통을 준다. 홀로 있을 때 스스로 풀어짐을 삼가고, 말은 늘어지고 꾸며짐을 경계하며, 노력 없이 다가오는 행운을 경계하자. 생존이 버거울 때 양보와 배려는 사치고, 여유가 있을 때 배려하지 못함은 죄악이다. 인생은 빈손으로 와서 수의(壽衣) 하나는 걸치고 가니 남는 사업이라고 했다. 적과 싸우지 않고 달래려는 나약한 평화를 경계하고, 유리한 조건과 달콤한 허상을 경계하며, 리더는 험난한 정의의 길로 가소서!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