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경험이 우리에게 주는 것

경험이 우리에게 주는 것

 

 

우리 일상은 경험의 연속이다.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에 대한 느낌이 생기고 대화를 나누면 그 사람의 생각과 가치관, 콘텐츠, 느낌을 알게 되고 좋은 인상을 남기기도 나쁜 인상을 남기기도 한다.

어떤 대상과의 상호 작용에 의해 경험이 생긴다.

여행도 여행 경험이 생기고, 청소를 하고 나면 청소 경험이 생기고, 운동을 하고 나면 운동 경험이 생기듯 그 대상의 범위는 넓고 다양하다.

존듀이 John Dewey 에 의하면 경험은 과거를 통해 반복적으로 형성되고 미래의 또 다른 경험을 유도할 수 있는 연속성이 있다.

미디어는 사용자와 서비스, 제품을 이어주고 사용자 경험의 확장 가능성을 소비자에게 인식시켜 주고 있다.

이 중 제품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얻게 된 경험이 사용자 경험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앞 서 이야기한 경험을 포함해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제품을 사용하면서 내재화되는 모든 것, 느낌 , 기억, 만족감이 포함되다. 사용자 경험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이고 개인적이다.

어떤 사람을 두고 평가가 엇갈리듯이 누구에겐 좋은 사람이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겐 싫은 사람일 수도 있듯 말이다. 좋은 사용자 경험은 긍정적이고 풍부하고 의미가 있는 긍정적 경험 positive experience 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풍부한 경험 rich experience 을 제공해야 한다.

이는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경험으로 사용자들이 끊임없이 원하는 것으로 경험을 통해 즐거움, 편의, 사용성, 신뢰, 안정성, 매력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필자 주변에는 애플 아이폰부터 아이패드, 맥북 등 애플 제품만 사용하는 애플 마니아들이 있는 데, 그들에게 왜 애플 제품만 고집하냐고 물었더니 그냥 좋단다. 이유가 없이  마치 누군가를 좋아하며 별 이유없이 좋아하는 것과 같은 현상을 이유로 댔다.

즉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과 마찬가지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훌륭한 경험이 강력한 콘텐츠가 될 것이다.

순간 순간의 이 작은 경험들이 모여 연속적이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하나의 사용자 경험이 형성되는 것이다. 지속적이고 감성적 요소가 어우러져 자연스러운 상호 작용이 필요하다.

NUI( natural user interface) 는 삶의 질을 변화시키고 사용자 층을 확산하고 경제적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 사람과 컴퓨터 사이 사용자 INTERFACE 측면에서 보면 , 사람의 대화 방식에 가까운 기술 즉 컴퓨터와의 대화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사람의 생활 방식을 닮아 가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와 IT 기기간의 간격을 줄여 기존 IT 기술의 소비자층을 확산시키고 있다.

필자는 아마존 에코와 SK NUGU  에이전트를 직접 구매하여 소유하고 있다. 개인적 의견이지만 아마존의 알렉사와의 대화는 데이터 베이스가 많아서 그런지 꽤 만족할 만한 답변을 내 놓는다.

음성인식은 사람이 일상 생활 속에서 마우스나 키보드 등을 사용하지 않고 목소리를 통해 원하는 기기 및 정보 서비스의 이용을 제어할 수 있다. 이용자의 사용량이 늘수록 음성 데이터가 축적되어 인식 결과의 정확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게 된다.

NUI는 사람의 일상사의 행동과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의사 전달 형태를 닮아가고 있으며 이런 기능을 넘어서 사람이 행동을 취하기 전에 미리 알아서 처리하고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실제로 존재하는 것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해나갈 것이다.

친한 사람 사이에서 대화하고 행동하듯이 인지하는 방향으로 발전해가고 사람 일상사에서 보면 상대방의 무의식적 행동이나 얼굴에서 나타나는 표정으로 상대방이 어떤 감정이나 의사를 가지는 지 판단하는 경우가 많은 데 NUI 기술도 이런 수준으로 발전할 것이다.

NUI 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새로운 트렌드를 만든다.

 

 

아나운서 이서영의 블로그

트위터 www.twitter.com/leeseoyoungann

싸이월드 www.cyworld.com/leemisunann

페이스북 www.facebook.com/leeseoyoungann

스내커 칼럼니스트 이서영
-프리랜서 아나운서(SBS Golf , YTN, ETN, MBC,MBC SPORTS, NATV, WOW TV 활동)
-국제 행사 및 정부 행사 영어 MC
-대기업 및 관공서 등에서 스피치, 이미지 메이킹 강의
-국민대, 협성대, 한양대, 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 교수 및 대학 강사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