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행복통장 - 만들기, 저축, 활용.

행복통장 만들기.

통장을 만드는 목적은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기 위함이고, 가상의 행복통장을 만드는 목적은 행복지수를 파악하고 행복을 가시적으로 만들고 활용하기 위함이다. 통장 발급은 금융기관이 하고, 행복통장은 하나뿐인 자기만이 개설하고 발급할 수 있다. 통장은 최소한 급여, 생활비, 저축, 예비 등 4개의 통장이 필요하고, 행복 통장은 긍정, 감사, 사랑, 선행 등 4개의 통장이 필요하다. 통장 주인은 입출금 때마다 운용 수수료를 지불하고, 행복통장 주인은 행복을 만들 때마다 보람과 즐거움을 수당으로 받는다. 행복 통장에는 특이한 이자가 붙는다. 고통을 이기고 행복을 만들면 기쁨이라는 단리이자가 붙고, 주변과 조직을 행복하게 만들면 사랑이라는 복리이자가 생기며, 행복으로 웃음을 만들면 희열이라는 수당이 지급된다. 4개의 통장으로 새는 돈을 막고, 4개의 행복 통장으로 행복과 행운과 평온의 누수를 막으며, 정직과 당당함으로 행복지수를 높이자.

행복자산 저축.

통장을 만들었으면 저축하고 활용해야 한다. 일반 통장은 입금액만큼의 가치를 지니고, 행복통장은 행복할 수 있는 자산(능력)만큼의 가치를 발휘한다. 행복 자산은 저마다 다르다. 행복 자산은 눈에 보이는 자산(물질만족, 직업안정, 즐거운 일상)과 눈에 보이지 않는 행복자산(현실만족, 사랑의 기쁨, 가족사랑)의 합산이다. 통장은 입금과 인출의 흔적을 남기고, 행복통장은 선행과 행운을 기록으로 남긴다. 통장은 소비의 쾌감과 체면 때문에 가벼워지고, 행복통장은 행운을 더 얻고자 하다가 지금의 행복을 잃어버린다. 소비부터 하면 저축을 할 수 없고, 무절제한 행동을 하면 행복이 없다. 풀이 푸른 것은 흙탕물을 먹어도 푸르게 하는 유전자가 있기 때문이고, 항상 행복할 수 있는 것은 고통도 즐거움으로 바꾸는 낙천성이 있기 때문이다. 맑고 밝은 기운과 이해와 아량으로 행복통장의 잔고를 높이고, 평온한 인성과 낮추는 겸손과 집요한 정진으로 행복자산을 증가시키자.

행복통장 활용.

통장은 긴요할 때 사용하고, 행복통장은 힘이 들 때 활용하자. 통장의 잔고는 도망갈 수 없고, 행복통장에 쌓은 선행은 언제가 돌아온다. 일반 통장은 입금보다 인출이 많으면 잔고가 줄지만, 행복통장은 행복을 인출해 갈수록 행복 잔고가 올라간다. 좋은 생각과 선행은 입금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행복 계수로 잡히고, 보여주려는 인위적 선행은 아무리 노출을 시켜도 행복계수로 오르지 않는다. 이기적인 독선과 오만은 행복의 잔고를 일순간에 ‘0’로 만들고, 열등의식과 결합된 자존심은 행복 통장의 전산망을 교란하며, 과욕과 스트레스는 행복의 잔고를 마이너스 상태로 만든다. 이기적 세상이 자기를 행복하게 만들지 못한다. 항상 즐거운 생각으로 행복을 만들고, 만들어진 행복으로 주변까지 행복하게 만들며, 자기를 빛낼 수 있는 생업과 선행으로 자기만의 행복을 만들자. 선행은 사라지는 게 아니기에 부단히 저축하고, 행복과 시간은 저축할 수 없기에 바로 바로 활용하소서!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