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 자주, 실용, 개척.

입력 2017-03-08 09:36 수정 2017-03-08 09:38
자주(自主).

성장 동력이 필요한 세상이다. 성장하려면 자주와 실용과 개척정신이 필요하다. 자주정신은 독립성장의 조건이고, 실용정신은 성장을 강화시키며, 개척정신은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성장을 유도한다. 세상은 홀로 서지 못해서 남에게 의지하는 자에게 인색하고, 역사는 자기 나라를 스스로 지키지 못하는 나라에 대해서는 자비를 베풀지 않는다고 했다. 안보와 경제 규모는 비례해야 한다. 자기방어력도 없는 허깨비에서 벗어나려면 외세에 찢기고 뜯기면서 잃어버린 자주기상을 회복하고, 지배받기 싫으면 홀로 서는 실력을 키워야 한다. 유아적인 이념들은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남 탓을 한다. 온전하지 못해도 있는 그대로가 참이며 역사다. 개념과 이념은 그럴싸하지만 그것이 실현되려면 다수의 합의와 행동의 산을 넘어야 한다. 주인은 자기 일을 하면서 불평하지 않고, 성장 조직은 인정과 책임을 피하지 않는다. 현재 여건으로 승리하는 훈련을 하자.

실용(實用).

성장은 현재기반과 실용을 기초로 그 외연(外延)을 넓혀가는 과정이다. 실용은 가치와 생산능력을 동시에 필요로 한다. 실용정신은 실제로 필요한 것을 선택하고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역동성이며 나가고 물러섬을 아는 지혜다. 실용은 크게 보고 세심하게 살피는 대관(大觀)소찰과 경중완급 조절과 판별 능력이 필요하다. 목소리가 높다고 진실이 될 수 없고, 실행이 많다고 실적이 좋은 것은 아니다. 실용은 ‘어떻게’ 하기 위한 행동의 디자인이면서 생산적인 실천이다. 꿩을 잡는 게 매라고 했다. 생물학적인 매보다 기능적인 매가 중요하다. 마음이 단단하고 정신이 맑으면 능히 못할 일이 없다. 가치끼리 자생교환을 하는 게 자유시장이고, 국가와 국민을 이롭게 하는 것이 충성이며, 전투 중에는 나쁜 결심이라도 빨리 하는 게 실용적 리더십이다. 심장이 뛰게 하는 생애설계를 하고, 남들이 피하는 분야에 도전하며, 살아 움직이는 언행으로 확실한 성과를 내자.

개척(開拓).

성장하려면 새로운 길을 찾는 개척정신이 필요하다. 개척정신은 현재보다 더 좋은 방법을 찾고, 남들이 어렵다는 분야에 도전하며, 방법을 찾았으면 밀고나가는 자세다. 유목민은 초원을 옮겨가야 서로가 산다. 학설과 원칙도 탐구자의 노력에 의해서 발전하고 진보한다. 개척을 하려면 새로운 세상을 먼저보고 구상과 관념을 행동으로 실체화시키며, 개선을 하려면 마음이 먼저 점령한 관념(觀念)과 관성을 경계해야 한다. 운동권의 이념처럼 관념을 실체로 진화하지 못하면 꿩을 잡는 매가 아니라, 꿩을 보면 놀라는 나약한 매가 된다. 관념(觀念)의 허상에 빠지면 독버섯의 독을 보지 못하고, 감성을 쫓다가 인간을 나약하게 만들며, 더 좋은 방법을 보고도 비방하고 외면한다. 개척을 하려면 실현 가능성이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방안을 찾았으면 기존의 것을 미련 없이 버려야 한다. 치밀한 준비와 노력으로 자신과 조직을 성장시키는 영웅이 되소서!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