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감사 - 뿌리, 국가, 직장.

뿌리.

감사(感謝)는 고마운 느낌을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행위다. 감사의 대상은 뿌리와 국가와 직장이다. 뿌리에 대한 감사는 조상과 부모에 대한 감사이며, 국가에 대한 감사는 자기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주는 것에 대한 감사이며, 직장에 대한 감사는 밥벌이에 대한 감사다. 감사는 인성의 기초이고 복을 부르는 태도이며 스트레스 해독제다. 불편한 일도 감사하게 여기는 사람은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뿌리에 대한 감사는 조상과 부모에 대한 감사다. 현재의 자기가 있도록 돌보아준 조상과 부모에 대한 감사는 사람의 기본 도리이며, 믿음과 영성의 근거를 제공하는 신에 대한 감사는 인성의 뿌리다. 우리는 인간 조상을 만났기 때문에 인간 행세를 하고 인간으로 사는 것이다. 나무로 태어났다면 한 자리를 떠나지 못하고, 연어 알로 태어났다면 고단한 바다 여행을 해야 한다. 한 뿌리 후손인 동료에게 감사하고, 인간 유전자와 형질을 주신 부모님과 조상에게 감사하자.

국가.

생존을 위해 형성한 부족이 기능을 분화시키고 조직화되면서 오늘날의 국가가 되었다. 국가는 국민과 영토와 주권의 집합체이며 개인과 가정을 보호하는 최고의 조직이다. 국민은 4대 의무를 다하고 국가는 그 보상으로 개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 국가를 잃으면 떠도는 유민(遺民)이 되거나 천덕꾸러기 신세가 된다. 국가가 망하면 기존 질서가 재편성되면서 대다수가 비참한 운명을 맞이한다. 자기와 가정을 지켜주는 국가가 있고 조상과 함께 해온 조국이 있다는 사실에 무한 감사해야 한다. 국민이 단합하여 똘똘 뭉치면 누구도 그 국가를 함부로 하지 못한다. 유일신으로 단결한 이스라엘 민족이 오랜 기간 국가를 유지했더라면 인류를 위해 더 안정된 기여를 했을 것이다. 국가에 대한 감사와 나라사랑은 자신과 가정의 존속을 위한 의무이면서 최고의 예의다. 나라사랑은 후손들의 안녕을 위한 생존신앙이면서 공통의 실천덕목이다. 국가에 대해 감사한 마음으로 자기 직무에 최선을 다하자.

직장.

대다수의 사람은 직장을 통해서 밥벌이를 한다. 직장은 자기 마음에 쏙 들지는 않아도 감사할 대상이다. 자연은 자기에게 이로움을 주는 생명체를 선택해서 살리고, 직장은 감사할 줄 아는 직원부터 챙기며, 우리는 감사할 줄 아는 사람에게 관심과 사랑을 준다. 행복의 행(幸)자를 분해하면 감사의 비밀이 담겨 있다. 행(幸)자는 양(羊)이 땅(土)을 떠받드는 모양, 양이 자기에게 먹이를 주는 땅에 대해 감사하는 모습이다. 행복(幸福)은 감사해야 복이 온다는 합성어다. 직장에 대한 감사는 자기활동을 보장하는 근거지에 대한 자랑과 순종이다. 직장에 대한 불만은 자기부정이다. 리더와 위정자는 행복한 직장 만들기에 힘과 지혜를 쏟아야 한다. 뿌리에 대한 감사함으로 생명과 문화의 근본을 되새기고, 국가에 대한 감사함으로 후손들의 자유로운 삶의 터전을 만들며, 직장에 대한 감사함으로 자기 활동의 명분과 자존감을 세우자. 자기 일을 하면서 불평하지 말고, 감사한 마음으로 큰 기적을 행하소서!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