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眞心) - 한마음, 성심. 관심.

입력 2017-02-21 08:58 수정 2017-02-21 08:58
한마음.

진심은 거짓 없는 참된 마음이다. 진심은 한마음과 성심과 관심의 합산물이다. 진심은 두마음을 갖지 않고, 성심은 항상 한결 같으며, 관심은 상대의 입장을 살피게 한다. 우리는 마음의 크기만큼 성장하고, 진심의 크기만큼 소통한다. 진심은 마음에서 우러난 순수 결정체이고 있는 그대로의 자기이며 조건 없이 배려하는 아량이다. 진심은 이 세상에 하나뿐인 자기의 표출이기에 두려움을 모르고, 진심은 대상을 향한 순수한 자기 밝힘이기에 항상 당당하며, 진심은 꾸밈과 거짓이 없기에 눈빛이 맑고 고요하다. 진심은 한마음을 유지하기에 천만인 앞에서도 가슴을 활짝 펴게 만든다. 바람의 주인은 공간이고, 자연의 주인은 자연이며, 마음의 주인은 한마음이다. 진심이 소금이라면 욕망은 방부제다. 상대가 진심을 몰라준다고 실망하지 말고, 상대를 자기의 일부로 보고 진심으로 대하자. 상대가 적(敵)이 아니라면 한마음 진심으로 소통하자.

성심(誠心).

진심은 한길 성심을 통해 확대되고 투명해진다. 진심이 직진하는 빛이라면 성심은 뜰아래 반짝이는 빛이다. 성심은 정성스럽고 한결 같은 마음이다. 성심은 변함없는 자세로 상대를 감동시킨다. 성심은 한길 의리이며 성스러운 성심(聖心)이다. 성심은 부드럽지만 그 속은 단단하여 깨지지 않는다. 몸이 단단하면 질병이 없고, 마음이 단단하면 구김살이 없으며, 영성이 단단하면 주저함과 두려움이 없다. 성심이 있는 사람은 자기사랑으로 자신감을 만들고 침묵으로 말한다. 성심은 자기에게 충실하고, 예절과 겸손함으로 상대를 편하게 한다. 최고의 성심은 한 길 의리를 지키는 것이고, 최상의 성심은 포기하지 않는 지구력이다. 입은 아는 것을 말할 때 즐겁고, 귀는 모르는 것을 들을 때 즐거우며, 마음은 성실한 사람을 만날 때 평온을 찾는다. 수련으로 성실한 자아를 만들고, 성심으로 사람을 얻으며, 리더는 원칙으로 성실한 조직을 만들자.

관심(關心).

진심은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서 그 진정성을 증명한다. 일시적인 진심은 단순한 의사전달에 불과하다. 진심과 사랑이 온유하고 오래가는 것은 관심을 갖기 때문이다. 겨울이 다 가기도 전에 매화꽃이 피는 것은 맨땅이 간절하게 꽃을 원하기 때문이다. < 달이 달아나지 못하는 것은 달맞이꽃이 달을 바라보기 때문>이라고 류시화 시인은 노래했다. 관심은 사랑이다. 막다른 곤경에 처한 사람도 자기 이름을 불러주는 단 한 사람만 있어도 인연의 끈을 놓지 않는다. 호수가 하늘을 올려보기에 하늘은 호수에 잠기고, 마음공부에 관심을 갖는 순간부터 마음은 위대하고 영원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오랜 기간 같이 일을 해도 관심을 갖지 못하면 오래된 타인에 불과하다. 자기 관심으로 자기를 응원하고, 상대에 대한 관심으로 사람을 얻으며, 자연에 대한 관심으로 큰 지혜를 얻자. 오감 너머에 있는 참된 마음에 대한 관심으로 큰 스승이 되소서!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