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치유(治癒) - 자연, 자기, 사랑.

자연 치유.

다양한 이유로 아픔이 생긴다. 아픔은 치유되어야 하고 치유방법은 다양하다. 공통의 치유는 자연과 자기와 사랑 치유다. 자연치유는 자연을 통한 치유이고, 자기치유는 자기내면 위로이며, 사랑치유는 사람을 통한 만병치유다. 자연은 치유의 힘을 지닌 공간이다. 자연 치유는 힐링과 약물치유보다 좋은 방법이지만 많은 시간이 걸린다. 자연 치유는 스스로 끊어버린 자연과의 탯줄을 다시 찾는 작업이다. 자연 속으로 일상을 옮겨가지 않아도 욕심을 줄이고 순리를 따르면 자연의 삶이고 치유다. 욕심을 줄이는 게 자연치유다. 자연 속에 묻혀 있으면서도 고민을 한다면 몸만 자연에 가 있을 뿐이다. 일로 생긴 고통은 일을 줄여야 하고, 상대가 주는 고통은 참지 말고 솔직하게 ~ ~은 불편하다는 의사 표시로 근본 치유를 하며, 있는 그대로 씩씩한 자연처럼 씩씩한 음성으로 자기 의지를 표현하자. 항상 무리 없는 행동으로 자연 리듬을 유지하자.

 

자기 치유.

자기 내면의 아픔은 자기밖에 모른다. 자기욕심에 봉사하느라 생긴 오류와 아픔은 자기치유를 해야 한다. 자기 치유는 웃음과 참회 방법이 있다. 웃음은 종합 치유제이고, 참회는 정신 치유제다. 열은 열로 다스려야 하고 아픔은 아픔으로 다스리며, 슬픔은 참회로 치유해야 한다. 자기문제는 엄중하게 반성하고, 상대가 주는 고통은 웃으면서 넘어가자. 한 바탕 웃고 나면 뼈대가 야물어지고, 참회하면 마음이 길을 찾는다. 웃음은 서로를 하나로 만들고, 참회는 내면의 자기와 의식하는 자기를 일치시킨다. 웃음은 체면과 가식의 벽을 깨트리고, 참회는 내면에 고인 눈물을 터뜨려 상처를 치유한다. 가벼운 웃음은 자아와 타자가 분리된 감각에서 생기고, 내면의 웃음은 자타가 하나가 될 때 생긴다. 욕심 없고 자연스런 처신으로 실수를 줄이고, 실수로 생긴 고통은 고독한 자기 세계로 돌아가 자기하고의 대화를 통해 치유하고, 자기치유를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자.

 

사랑 치유.

아픔과 고통은 사랑결핍 현상이다. 몸의 결핍은 음식으로 치유하고, 마음의 결핍은 사랑으로 치유해야 한다. 현대인을 위로하고 다독여 힘을 내게 하는 만병통치약은 사랑이다. 서로가 입장을 바꾸어서 이해하고 사랑을 주고받는다면 고통의 절반은 치유되고, 따뜻한 사랑이 통하면 지금의 험한 세상은 탈바꿈 할 수 있다. 이해하고 베푸는 사랑은 동사(動詞)다. 말과 머릿속의 사랑은 추상 명사다. 사랑의 주도권은 자기에게 있고, 자기평가의 주도권은 상대에게 있다. 사랑의 위대함을 실천하려면 일편단심 지구력과 양보와 희생이 필요하다. 가족에는 애틋하고 소중한 가족사랑이 있으며, 우리들 가슴에는 조건 없는 나라사랑과 서로가 하나가 될 수 있는 뜨거운 사랑이 있다. 저마다의 신을 경배하고 사랑하며, 서로를 인정하고 아끼는 사랑으로 서로를 잡아주자. 서로 존중하는 사랑으로 상대의 아픔까지 녹여주고, 겸손한 처신으로 힘과 희망을 주는 영웅이 되소서!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