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긍정(肯定) - 즐거움, 도전, 승리.

즐거움.

즐겁게 인정한다는 긍정은 즐거움과 도전과 승리를 만드는 덕목이다. 즐길 긍(肯)자를 뜯어보면 가던 길을 멈추고 호수 속의 달을 감상하는 형상이다. 긍정은 즐겁게 받아들여 도전하고 승리하게 만드는 덕목이다. 인류가 발전한 것은 ‘아니다’라는 부정보다는 ‘그러하다’ 는 긍정이 더 강했기 때문이다. 긍정이 A=A로 보는 실체인정 의식이라면, 부정은 A=Δ로 변질되게 보는 삐딱한 의식이다. 긍정은 있는 그대로를 즐겁게 받아들이는 자세이며,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며, 작은 일도 감사하게 생각하는 성숙함이다. 자아(自我)는 여린 새와 같아서 너무 꽉 잡으면(집착하면) 스스로 숨을 못 쉬게 만들고, 너무 느슨하게 잡으면 (일탈하면) 후회와 아쉬움을 만든다. 한마음은 꽉 잡고, 욕심과 집착과 불만은 느슨하게 내려놓아 자연 상태가 되자. 상대가 서운하게 해도 ‘네가 있어 좋다’라고 즐겁게 받아들이고, 운명과 아픔은 긍정의 힘으로 즐겁게 받아들이자.

도전.

긍정은 믿고 도전하게 만든다. 이익이 허용되는 인간 세상은 원칙보다 반칙과 모순이 더 많을 수밖에 없다. 그 모순을 일단 수용하고 부드럽게 화해시키며 역동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것은 긍정의 힘이다. 부정(否定)적인 사람이 아니라고 할 때 긍정적인 사람은 되는 방법을 찾는다. 옳고 정당하고 여건이 좋아서 도전하는 게 아니다. 긍정적으로 옳다고 생각하기에 믿고 도전한다. 부정은 비틀고 비판하며 스스로 자기 기운을 죽이고 주저하며 물러서게 하지만, 긍정은 인정하고 고무시키고 다독거리며 앞으로 나가게 한다. 불만은 다가오는 행운도 쫓아버리고, 긍정 도전은 아무 것도 아닌 일에 생명과 생기를 불어 넣는다. 긍정은 나쁜 일도 의미를 부여하고 좋게 해석하여 인생의 약으로 삼고, 긍정 도전은 불가능한 일도 가능하게 만드는 위력이 있다. 조건이 불리해도 불평하거나 위축되지 말고 긍정하자.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긍정 훈련으로 수용하고 도전하자.

승리.

긍정의 산물은 승리다. 안 될 일도 긍정하고 실천하면 성사가 되고, 다수가 긍정적인 조직은 성공한다. 행복한 분위기가 긍정하게 만들고 긍정은 자신감을 주며 자신감은 승리하게 만든다. 긍정은 칭찬과 사랑을 먹고 자라고, 승리는 긍정과 자신감을 먹고 완성된다. 긍정은 빛과 가능성의 세계로 몰입하게 만들고, 불만과 부정은 불가능의 늪으로 빠뜨린다. 즐겁게 긍정하는 사람은 매사에 감사할 줄 알고,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은 긍정의 에너지가 넘친다. 개인의 감사함 표현은 에너지를 끌고 오고, 리더의 감사함 표현은 조직을 건강하고 화목하게 만든다. 상대 입장에서 생각하여 긍정의 영역을 확장하고, 장비하고도 소통하여 전천후 긍정의 달인이 되자. 즐겁게 긍정하여 불리함도 받아들이고,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도전하며, 긍정의 힘을 함께 믿고 실천하여 승리하자. 감사의 언어로 불만을 녹이고, 잘 된다는 긍정의 위력으로 기적 같은 승리를 이끄소서!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