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正體)성 - 자존감, 자신감, 자아실현.

입력 2017-01-17 09:23 수정 2017-01-26 11:13
자존감.

무엇이 자기인가? 자기 정체성은 자존감과 자신감과 자아실현으로 구성된다. 자존감은 자기를 지키는 거룩한 정신이며, 자신감은 정체성의 확장이며, 자아실현은 정체성의 최종 상태다. 국가의 정체성은 헌법이며 개인의 정체성은 자존감이다. 자존감은 자기를 자기로 느끼는 자의식의 발로이며, 누구로부터도 간섭받지 않는 불가침 성역이며, 어떤 악조건에서도 자기를 반듯하게 지키려는 고고함이다. 자존심이 자아의 껍질이라면 자존감은 자기를 대변하는 알맹이 실체다. 자존심이 자기를 지키고 침해당하지 않으려는 철벽이라면, 자존감은 자아의 울타리를 해체하여 큰 세상을 품는 경지다. 자존심이 달팽이 뿔에 새긴 이름이라면, 자존감은 하늘에 맹세한 이름이다. 추한 몸짓이 자존감을 해치면 스스로 분해하겠다는 독기를 품자. 형체 없이 부는 바람처럼 자유롭고, 아래로 유유히 흐르는 강물처럼 부드럽고, 활활 타오르는 불처럼 그림자를 남기지 말자.

 

자신감.

자기 정체성은 자신감을 통해 확대 된다. 자존감은 내면을 반듯하게 세우고, 자신감은 자기 실체를 우뚝 세운다. 자신감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용기이며, 자기를 믿고 사랑하는 자기믿음의 발로이며, 큰일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이다. 자기를 자랑스러워하는 자부심은 불확실 시대를 헤쳐 나가는 최고의 인간 자본이고, 내면을 굽히지 않는 자존감은 이 세상에 하나뿐인 자기로 당당하게 살겠다는 자의식의 집행이며, 자기가 최고라는 자신감은 불가능한 일도 가능하게 만든다.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민족이다. 잦은 외세의 침탈과 엄격한 지배 문화로 위축된 삶을 살아왔다. 자신감이 없는 개인과 조직은 위대한 허깨비다. 조직을 책임지는 리더는 자신감의 달인이며 명장이다. 리더는 제도가 허락한 권한을 자신감 있게 합법적으로 행사해야 한다. 하늘이 심어준 자존감으로 불멸의 자아를 지키고, 자신감으로 자기만의 사명감을 제조하자.

 

자아실현.

정체성의 최종상태는 자아실현이다. 자아실현은 자기 꿈을 이룬 상태이고 자아가 진보할 수 있는 최고의 경지다. 자아실현이 자기 힘으로 최고 경지에 도달한 상태라며, 국가실현은 부국강병으로 다수의 안전과 복지를 도모하고 인류공영에 기여하는 문명국이 된 상태다. 자아실현은 가시밭을 걸어서 정상으로 가는 과정이며, 국가이상 실현은 한마음 한뜻으로 단결하여 영토를 수호하고, 자국의 의지로 자주권을 행사하며, 물질과 정서가 고르게 풍요로운 나라를 건설한 상태다. 국가(정체성)실현은 국가마다 다르겠지만 한국의 최종 정체성은 대동단결로 자유통일국가를 만들고 세계 문명의 리더가 되는 것이다. 높고 위대한 자아실현보다 온정과 정성으로 이웃을 이롭게 하는 자아실현으로 사랑을 받고, 높은 자존감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우자. 자신감으로 자아의 성역을 개척하고, 자유통일을 주도하는 한국의 대표선수가 되소서!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