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새해 목표 - 존재, 행동, 최종.

존재 목표.

새해 목표는 연초에 세워야 한다. 목표는 한 길로 몰입하게 하는 방향이며 일을 하게 하는 동기(動機) 부여이며 꿈이다. 새해의 목표는 존재와 행동과 최종 상태를 고루 만족시키는 입체적 목표가 되어야 한다. 존재목표는 어떤 사람(성품)으로 살겠다는 인성목표이며, 행동목표는 어떤 행동 원칙을 지키겠다는 품행목표이며, 최종목표는 꼭 이루고 싶은 숙원 목표다. 업무목표는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간절해야 하고, 생활 목표는 성실과 반듯함을 지향하고, 존재목표는 사는 이유와 근본 가치를 지향해야 한다. 존재목표를 정하고 염원하며 명상하고 수련하면 운명도 바뀐다. 최고의 존재목표는 자유와 행복이라는 기초가치를 기초로 삶의 기반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며, 차선의 존재목표는 정직하고 착한 마음의 진수를 실천하여 남에게 피해를 안 주는 것이다. 한 해 동안 자기를 빛내고 남에게는 희망이 되는 자기만의 존재 목표를 찾자.

 

행동 목표.

행동도 목표의식이 필요하다. 행동목표는 행동의 대원칙과 품격 설정이다. – 해야 할 일을 당당하게 한다. – 손동작 하나도 의미와 목표를 부여하면 이미 물리적 행위가 아니라 예술이다. 일반 행동의 목표는 정다움과 유익함 생산이며, 개인행동의 공동 목표는 안전귀가다. 일상 행동 목표는 작고 소박할수록 자기실현이 빠르고, 대인관계는 기대를 낮출수록 관계유지에 좋으며, 직무수행의 목표는 조직 행복에 기여할수록 보람이 있다. 하루 행동의 중간 목표는 평온이며, 하루 행동의 최종 목표는 감사함이다. 우리는 서로가 어항속의 금붕어다. 정직과 정의와 양심이 없는 행동은 들통이 난다. 마음에는 품성이 묻어 있고 행동에는 품격이 있다. 자기가 싫은 일은 남에게 요구하지 않는 신사도 품격과 준비하고 노력한 만큼 얻는 정도 품격을 지키자. 스스로 행동목표를 부여하여 각이 잡힌 행동을 하고, 행동하기 전에 디자인하고 행동 원칙을 지켜서 당당하자.

 

최종 목표.

누구나 간절하게 이루고 싶은 숙원 목표가 있다. 개인의 숙원 목표는 자기존재를 구현하는 불변의 최종 목표이고, 리더의 숙원(宿願) 목표는 직책이 끝나기 전에 완성하고 싶은 간절한 목표다. 숙원사업을 정했으면 고난이 있어도 밀고나가야 한다. 조선 중기 문신인 신흠(1566~1628)은 목표(충성대상)의 불변성과 지조를 노래한 시조를 남겼다. 천년이 흘러도 변함없이 곡조를 품는 오동나무처럼 목표는 한 번 정하면 바꾸지 말고, 일생동안 춥게 살아도 향기를 팔지 않는 매화처럼 목표 달성이 지연되어도 지조를 지키며, 천 번을 이지러져도 본래 모습이 변함없는 달처럼 목표의 본질을 바꾸지 말고, 백 번을 꺾여도 새 가지가 돋는 버드나무처럼 억센 생명력으로 목표를 달성하자. 새해도 곱고 착한 인성목표를 세우고, 소중한 하나(가치)를 위해 지극정성을 바치며, 한마음과 당당한 행동으로 숙원 목표를 달성하여 세상을 이롭게 하소서!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