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끈기 - 집요함. 버팀, 포기.

집요함.

끈기 있는 사람이 성공한다. 끈기는 집요함과 포기와 버팀 덕목이 필요하다. 성공은 재능보다 끈기의 작품이고, 역사적인 발명품은 행운보다 끈기의 산물이다. 끈기는 포기(抛棄)를 모르는 근성이며 고통스러워도 정진하는 자세다. 일을 추진하다가 진행이 잘 안되면 변명을 앞세우며 포기한다. 어떤 포기든 포기는 좌절이며 궤변이며 노력의 중단이며 안일(安逸)한 도피다. 반드시 해야 할 일을 멈추거나 포기하면 그 결과는 초라하다. 자기 자랑과 사명과 꿈이 있으면 포기하지 않는다. 작은 일도 포기하지 않고 성공하려면 희망을 잡고 끝까지 집요해야 한다. 상대가 자기 제안에 응하지 않으면 처음부터 다시 브리핑을 하는 집요한 열정이 필요하다. 금맥(金脈) 발굴 1미터 전방에서 포기하여 남을 횡재시킨 외국의 사례가 있다. 1미리의 노고를 보태면 1 킬로미터의 영광을 얻는다. 밟아도 뿌리를 뻗는 야생초처럼 집요하고, 빙하 속에서도 움직이는 수초처럼 강인하자.

 

버팀.

끈기는 버틸 수 있는 지구력이다. 해머가 쇠를 단련(鍛鍊)할 수 있는 것은 모루가 받쳐주기 때문이다. 수렁에 빠져본 사람은 궁지에서 버틴다는 게 얼마나 힘들고 공포를 동반한다는 사실을 안다. 법에 합당한 일이라면 물러서지 말고 버틸 수 있어야 실체를 지킬 수 있고, 악과 깡으로 비난과 힐책을 버텨야 진실을 지킨다. 산이 높을수록 바람이 거세고, 선구적인 일일수록 고난과 비난도 거세다. 고통이 클수록 굳세게 버티면 영광도 크다. 전투는 버팀의 싸움이다. 일이 고될수록 밝은 생각과 굳센 행동을 선택하고, 감정이 상할수록 법과 이성을 선택하자. 꿈과 희망으로 고난을 버티고, 성과가 더디어도 긴요하고 운명이 걸린 일은 포기하지 않고 억세게 버티자. 생업 문제는 일희일비(一喜一悲) 하지 말고 뚝심으로 버티며, 마지막 영광을 위해 최후의 5분까지 묵묵히 꿋꿋하게 버티면서 밀고 나가자. 밟혀도 향기를 풍기는 꽃처럼 집요하게 버티자.

 

포기.

끈기는 포기하는 기술도 필요하다. 생존에 불리한 것을 빨리 포기하는 용단도 끈기다. 아닌 것을 아니라고 할 때 더 강한 긍정이 되고, 생존에 불필요한 것을 포기할 때 삶이 선명해진다. 어쩔 수 없고 유지할수록 에너지 손해를 보는 일은 빨리 포기할수록 재기에 유리하다. 부정적인 마음과 불필요한 자존심은 포기할수록 고상해지고, 아쉬움과 원망과 미움 등은 빨리 포기할수록 밝고 강해진다. 철이 지난 이념을 사랑하고 법치를 무시하는 것은 무식한 죄다. 세상은 상대적이다. 밀밭에 쑥이 침투하면 쑥이 잡초가 되고, 쑥밭에 밀이 자라면 밀이 잡초가 된다. 게으른 사람과 법을 무시하는 악한 사람은 인성교육으로 개선되지 않는다. 능력초과 욕심과 불필요한 미움과 무익한 자존심을 빨리 포기하자. 그러나 다수의 생존과 자유가 걸린 문제는 목숨을 걸고 지켜야 한다. 불쾌한 일과 불편한 대상은 포기하고, 자유의 승리를 위해 끝까지 용진하소서!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