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독창성 - 인성, 감성, 창조.

인성교육.

우수한 우리가 노벨상 수상자가 없다는 것은 독창성이 없기 때문이다. 독창성은 인성과 감성과 창조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인성(人性)교육으로 사람부터 만들고, 감성교육으로 사람을 이롭게 하는 호기심과 영감을 키우며, 창조 활동으로 독창성을 키워야 한다. 우리 사회가 거짓이 넘치고 극한 대립을 반복하는 것은 인성교육의 부재 때문이다. 행동화 인성교육으로 건전하고 행복한 심성을 키우고, 경제 교육으로 낭비로 인한 심성 파괴를 막아야 한다. 인성함양은 일시적 교양교육으로 함양하기 어렵다. 행복한 조직 분위기를 만들어서 인성을 순화시키고, 자랑과 자존감을 갖도록 유도하여 스스로 자기 인성을 키우게 하자. 가진 것이 있어야 자발적으로 지키려고 하는 이치와 같다. 이스라엘은 거의 2천년 동안 신과 사람, 사람과 사람에 대한 규칙과 인성을 다룬 탈무드교육으로 세계적인 인물을 배출했다. 우리도 평생 인성교육 시스템을 국가차원에서 연구해야 한다.

 

감성교육.

도덕성은 인성에서 나오고 독창성은 감성에서 나온다. 시간은 의식으로 느끼고 공간은 관찰로 느끼며 감성은 상대의 눈을 통해서 느낀다. 선발 시험으로는 성실한 사람을 뽑지만 큰 인재를 선발하지 못한다. 위대한 창작물은 감성의 작품이다. 감성은 자기와 타자를 하나로 공조시키며, 서로가 어울리게 한다. 남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감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협조하며 세상을 아름답게 보는 정서를 키워야 한다. 그러나 감성은 속성으로 배양하지 못한다. 어학과 자격시험만 치룰 게 아니라 공인된 감성 테스트를 실시하고 각종 선발 시험에 반영하자. 역사교과서와 함께 감성 교과서도 만들자. 감성으로 승리하고 성공한 사례를 집대성하고, 사람을 빛나게 한 역사를 정리하며, 영감을 키워주는 시와 감성문학을 편집한 감성 교재를 제작하자. 미래는 감성까지 갖춘 힘이 승리한다. 서로가 돕고 사는 감성 함양 체계를 연구하자.

 

창조 활동.

교육(敎育)은 가르치고 길러주는 과정이고, 훈련은 몸으로 배우고 익히는 교육이다. 인류가 발전한 것은 교육훈련의 힘이다. 인류의 교육훈련은 현장 사냥학습부터 책에 의한 간접학습, 시대별 민족별 각종 학교 수업을 거쳐, 지금은 영상학습까지 진보했다. 교육훈련은 발전의 수단이면서 목적에 함몰시킨다. 질서교육은 익숙한 생산체제에 적응시키고, 기존교육은 정해진 모델을 요구한다. 독창성은 아무도 시도하지 않았던 분야에 도전하여 인류를 이롭게 하는 힘과 혼이다. 독창성은 교육으로 키우지 못한다. 독창성의 유전자는 없다. 독창성은 기존 생각 계통과 기존 방법을 무시해야 생긴다. 세상에 하나뿐인 독창성과 창의성을 키우려면 기존의 지식과 스승이 제자를 지배하는 도제(徒弟) 시스템을 철저하게 깨야 한다. 괴짜들의 엉뚱한 자유와 파괴를 허용할 때 노벨상 수상은 가능하다. 성공과 승리의 개념만 남기고 세상에 하나뿐인 영감과 영광을 창조하소서!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