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투자의 새로운 패러다임-최적화 알고리즘 투자

[투자의 새로운 패러다임-최적화 알고리즘 투자]

이세돌과 알파고의 세기의 바둑대결 이후 A.I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딥러닝에 기반한 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인간을 대체할 인공지능의 탄생을 예견하는 책도 나오고 있다. 멀게만 느껴졌던, 영화속 현실이 현실로 될 날도 멀지 않은 것 같다.

실제 투자의 세계에서 로보어드바이저 투자법과 컴퓨터 최적화 알고리즘 투자법이 현실로 실현되고 있다. 인간펀드 매니저의 수익률이 좋지 못하다. 주식 시장에는 워낙 다양한 변수들이 많다보니 시장의 변동성을 극복하고 주식시장 대비한 추가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다. 시장에서 펀드 수익률 10% 이상 꾸준하게 기록한 펀드를 찾기 어렵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인간의 감정을 배제하고 컴퓨트를 활용한 학습러닝을 투자에도 도입하여 수익을 내려는 투자자문사가 등장하고 속속 로보 어드바이저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아직 기존 인간펀드매니저 운용 대비 탁월한 수익률의 기록을 논할 시점은 아니지만 분명한 사실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적극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다.

과거에 엑셀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업을 분석하고 PBR이나 PER을 분석하여 우량기업을 선정하고 투자하는 방법 들이 훨씬 더 많은 변수를 컴퓨터에 자동입력하고 수 많은 변수를 분석하여 인간펀드매니저 대비 우수한 성과를 내는 로보어드바이저 펀드도 매스컴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로보어드바이저 투자법과 함께 컴퓨터를 활용한 최적화 알고리즘 투자법도 주의깊게 관찰해야 한다.  실제 옵투수자산운용의 경우 2016년 1월부터 고유계정으로 운용한 투자수익률이 9월기준 58%를 기록하기도 했다. 2000년 무렵부터 최적화 연구 주제의 하나로 주식 시장을 선정하여 연구를 했고 모든 데이터를 수치, 확률, 최적화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의미있는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

이미 미국에서도 최적화 알고리즘을 활용한 새로운 투자 패러다임이 일반화 되고 있고 새로운 알고리즘이 개발 되고 있다. 사모펀드 형태로 주로 고 자산가 위주로 아직 시장에서 선보이고 있지만 로보어드바이저 투자나 컴퓨터 최적화 알고리즘을 활용한 투자법이 지속적으로 유의미한 투자 결과를 도출할 경우 개인투자자도 적극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 돈 냄새를 가장 민감한 사람들은 슈퍼리치 들이다.

이들이 새로운 투자 기법을 찾아 움직이기 시작한 것을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

-신동일PB(KB국민은행도곡스타PB센터 부센터장)

신동일 꿈발전소장
경제독립 운동가
2012년 대한민국 베스트뱅커 PB대상 수상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