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늦었다고 생각하면 실제로 늦은 거다!!


얼마 전 지방에서 미팅이 있어 아침 일찍 서둘러 집을 나왔습니다. 출발 전에 네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찍으니 약속시간보다 30분 정도 일찍 도착하는 것으로 나오더군요. 그런데 고속도로에 진입하여 20분쯤 지나고 나니, 도로 정체로 인하여 거의 기어가는 수준으로 달리게 되었습니다. 10~20분 후에 정체구간을 겨우 통과한 후 네비게이션을 보니 도착시간이 오히려 10분 정도 늦는 것으로 나오더군요. 겨우 10~20분 늦게 달렸을 뿐인데 40분이 늦어진 것입니다. 중요한 미팅이라 늦을 수 없어 속도를 높였지만 늦게 달렸던 10분이 아니라 1시간 이상을 보통 속도보다 더 빨리 달려서야 겨우 약속시간에 맞추어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은 네비게이션을 달고 자가운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느끼셨던 경험이지 않을까 합니다. 수학적으로 계산하면 20분을 늦게 달렸다면 2배의 속도로 달리지 않는 이상, 20분 안에 원래의 도착시간이 회복되지 않겠죠.  뭐 당연한 네비게이션의 도착시간 계산의 원리일 것입니다.

  너무 뻔한 상황인데, 그 때 운전을 하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미 늦었을 때 시작하면 분명히 늦는다는 것을 말이죠.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그런 일들은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흔히 사람들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늦었다고 생각이 들 때 시작하는 것은 결코 늦지 않은 것이라고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늦었다고 생각이 들었다면 그 때 바로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진짜로 늦은 것입니다. 영어공부를 해야 된다는 생각을 젊은 시절부터 했으면서도 50세가 될 때까지 영어공부를 제대로 안했다가 그제서야 시작했다면?? 안됐지만 제대로 영어실력을 갖추기에는 너무 많이 늦어버렸습니다.

  중요한 것은 모든 일은 때가 있는 것이고, 그 때에 그 일을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지금이 공부를 할 때라면 지금 해야지 나중에 하겠다고 하면 당연히 힘은 2배로 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늦었다는 것은 항상 이런 부담을 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이 늦은 때인가, 늦지 않은 때인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제가 생각할 때는 그 깨달음은 지금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조금이라도 들게 되면 그 때가 바로 시작할 때라는 것입니다. 그런 생각이 들면 다른 핑계 대지 말고 바로 시작하는 것이 맞습니다. 나중에 많이 늦었구나 생각이 들 때 그 늦은 시간을 회복하려면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게 되니까 말입니다.

  처음으로 책 좀 읽어야겠다고 생각이 들면 바로 시작하는 것이 맞고, 몸이 피곤해서 운동이 좀 필요하겠다고 생각이 처음 들었다면 그 시기가 운동을 할 때라는 것입니다. 처음 그 생각이 들었을 때가 바로 시작할 때입니다. 여러 번 그런 생각이 들었는데 시작하지 않다가 어느 순간 아~ 이제 너무 늦은 것이 아닌가 할 때 시작하면 정말 늦은 것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제 때 공부를 하지 못했다가, 나중에 열심히 공부하여 박사학위까지 취득한 사람의 예도 보고, 늦게 자신의 적성을 찾아 그 분야에서 훌륭하게 된 사람의 예도 보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대다수 사람들은 그냥 늦은 것을 후회하면서 현재 상태에 그냥 머무르는 것이죠.

  때를 놓치지 않고 그 시기에 맞게 시작하는 사람은 베스트이고, 늦었긴 했지만 그 때라도 바로 시작하는 사람은 중간은 되고, 늦었다고 생각하고 그냥 포기하고 시작하지 않는 사람은 평범 이하가 되는 것이죠. 왜냐하면 진정 늦어버리는 것은, 늦었다고 생각하면서 아예 시작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경쟁의 관점에서 보면 늦었다고 생각할 때라도 시작하는 것이 그나마 나을 것입니다.  힘은 좀 들지만 어쨌든 시작한 것이니까요..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후회하는 것은 어떤 일을 해서가 아니라 하지 않아서인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은 지금 당장 늦지 않게 하셔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현재 HRD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며, 대학에서 심리학, 대학원에서 HRD를 전공하였으며, 쌍용그룹 중앙연수원, 쌍용정보통신㈜잠실교육센터장, 삼성SNS㈜ 인력개발파트장 등을 거쳐 현재는 HRD 전문컨설팅기관인 ㈜하나기업컨설팅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