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매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매력이란 무엇일까요?

먼저 매력은 설득입니다.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시대에 매력은 가장 강력한 설득의 도구입니다. 매력을 통해서 이성을 설득할 수 있고 고객을 설득할 수 입니다. 매력을 통해서 남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자기 설득으로 자신을 설득하며 절대긍정, 자존감을 높여야 합니다.

매력은 균형입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내외적으로 균형을 이룰 때 진정으로 매력적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신체 균형에 맞게 스타일링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매력은 열정입니다. 열정은 매력을 유지하는 힘입니다. 열정을 통해서 끊임없이 자기를 계발해야 합니다.

매력은 자신감입니다. 즉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인드가 매력을 만듭니다. 의지, 노력, 실력을 통한 사회적 성취는 자신감을 높입니다.

매력은 진정성입니다. 진정성은 개인의 성품과 신뢰를 결정짓는 중요한 잣대입니다. 진정성을 높이기 위한 6가지 규칙은 1) 기본에 충실하라. 2) 자율형 인간이 돼라. 3) 밝은 표정을 유지하라. 4) 상대를 칭찬하라. 5) 일을 즐겨라. 6) 실천하라입니다.

마지막으로 매력은 배려입니다. 배려는 작든 크든 상대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고 서로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매력 기제입니다. 배려는 매력의 꽃입니다.

 

스피치에서 배려란 말하기보다 잘 들어주는 것이고 대화의 주도권을 잡는 방법입니다. 즉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들어주고 효과적인 경청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1대 2대 3의 법칙이 있는 데, 1번 말하고 상대방이 두 번 이야기할 기회를 주고 3번 맞장구 쳐주라는 이야기입니다.

입은 하나고 귀는 두 개인 것은 말은 적게 하고 잘 들어주라는 이야기이죠. 경청만 잘 해도 친구가 생깁니다. 아울러 눈을 쳐다보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 기본이고 몸을 약간 앞으로 기울여서 듣고, 말할 대는 바른 자세로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진정 매력적인 프리젠터란 영성, 철학, 가치관, 지식, 문화, 정신적 가치 등이 보편적 가치에 부합하여 콘텐츠 자체가 풍부하기도 하며 진정한 휴머니즘이 돋보이는 인간미를 간직한 사람입니다. 여기에 외적 매력인 아름다움, 우아함, 건강함, 섹시함, 패션, 자세, 외모 등을 통해 표출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피치를 실행할 때 늘 자신감 있는 태도, 당당한 태도를 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오만하면 안 됩니다. 늘 겸손한 인간미를 같이 보여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유머 감각까지 장착하면 더 좋겠죠! 이런 요인들이 당신을 더 더 매력적인 스피커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스내커 칼럼니스트 이서영
-프리랜서 아나운서(SBS Golf , YTN, ETN, MBC,MBC SPORTS, NATV, WOW TV 활동)
-국제 행사 및 정부 행사 영어 MC
-대기업 및 관공서 등에서 스피치, 이미지 메이킹 강의
-국민대, 협성대, 한양대, 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 교수 및 대학 강사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