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HRD Professional로서의 미래에 대한 고민

필자가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였을 때 HRD분야를 커리어 목표로 삼고자 하는 생각은 전혀 없었습니다. ‘전혀’라는 표현은 정확합니다. 왜냐하면 장기간의 신입사원교육을 받은 후 그룹연수원으로 발령을 받아 갔을 때는, 당시 인사팀장이 1년만 여기서 지내면 원하는 부서로 발령을 내준다고 한 말을 그대로 믿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약속을 했던 인사팀장은 6개월 후에 공장으로 발령이 났고, 저는 그 이후 9년간 쭉 그룹연수원에서만 근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 되었던 상황이 매우 다행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것은 연수원에서 근무를 한지 2~3년 이후부터 HRD분야가 내 적성에 맞다는 생각이 들었고, 향후 이 쪽을 평생직업으로 삼아야 겠다는 결심을 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9년간 있으면서 연수원의 거의 모든 부서에서 근무를 하고,  중요한 대형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회가 많았던 것이 그러한 생각을 갖게하는데 더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지금 어떠신가요? 자신이 원하는 커리어 목표를 가지고 그 방향에 따라 움직이고 계신가요? 만약 3년차 정도의 HRD담당이라면 아마 여러가지 생각을 하고 계실지 모릅니다. 회사생활이라는 것이 자신이 원한다고 특정 부서에 반드시 있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HRD분야는 다른 분야에 비해 향후 다양하게 연관된 직업방향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즉, 언젠가 회사를 떠나게 되었을 때 여러가지 다음 경로가 있을 수 있고, 그러한 경로에 대해 업무를 하면서 미리 준비해둘 수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이러한 생각이 중요하게 된 것은 점차적으로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내가 40대 중반, 50대 이후에 무엇을 하고 먹고 살 것인가 하는 부분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HRD분야를 커리어의 목표로 삼았다면 현재의 회사에서 퇴직 후 크게 3가지 방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강사입니다. 이 분야는 기업 내에서 HRD업무를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접근할 수 있는 분야이죠, 하지만 HRD업무를 하는 사람들이 접근하기가 훨씬 더 용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내교육이나 사외교육에서 다른 기존 강사들을 모니터링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산업교육 분야에서 강사라는 직업의 장점은 인정만 받는다면 꽤 오랫동안 직업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령화 추세 등을 감안할 때 60세 정도까지는 시장 요구에 따라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강사를 목표로 삼는다면 조직에 있을 때 관련된 외부 교육기관의 강사양성과정 등의 교육을 이수하고, 회사에서 그 내용을 기반으로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강사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회사의 사내강사활동의 성과만으로 실제 직업으로서 강사활동의 성공을 연결시키는 것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회사에 있을 때도 기회가 된다면 외부의 강의들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기획자입니다. 여기서 기획이란 교육체계수립, 과정기획 및 프로그램개발 등 HRD의 다양한 기획업무를 말합니다.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 이 분야에 맞습니다. 또한 이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상당한 기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HRD에 대한 전략적인 마인드 와 방법론 및 교육분야의 지식도 강사에 버금갈 만큼 가지고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어느 정도 공력이 쌓이고, 최소한의 학력(석사 이상)을 갖추면 HRD전문 컨설턴트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다양한 정보들과 자료들을 잘 분류하여 수집하는 습관을 가질 필요도 있습니다. 이것은 지속적으로 HRD분야의 TREND를 놓치지 않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마케터입니다.  쉽게 말하면 영업인데, 업무의 성격상 컨설팅 영업입니다. 이 또한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특히 요즘 들어 기업에서 교육에 대해 바라보는 관점이나 추진하는 방식이 예전에 비해 훨씬 더 전략적이고 성과중심적이기 때문에 마케터들도 그러한 방향으로 맞춰갈 수 있는 전문성을 좀 더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HRD의 관점에서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시해줘야 하는 솔루션 컨설팅 영업이라고 생각할 때 기업교육현장에서의 직, 간접적인 경험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만약 이쪽을 꿈꾼다면 너무 늦은 나이에 시도하는 것은 자리를 잡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아무리 늦어도 30대 후반이 되기 전에 전문 HRD컨설팅 기관에서 관련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 분야는 나중에 영업인맥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HRD Agency를 설립하는 것이 훨씬 용이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HRD전문가를 꿈꾼다면 지금부터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실 HRD전문가는 지식기반산업의 증가와 노동시장의 유연화 등에 따라 그 중요성이 단순히 기업 뿐 아니라 사회전반적으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기업 HRD부문의 전반적인 취약점은 전문성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과연 우리가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가 자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말하자면 상식적인 수준을 넘어서는 것이 전문가입니다. 상식적인 수준에서 접근하는 것은 누구나가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진정한 전문가라면 그가 주장하는 것에 의심을 받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병원에 가면 의사의 진단을 100% 믿습니다. 경제학 전문 교수가 경제전망을 하면 사람들은 귀를 기울입니다.  하지만 기업내 HRD담당자가 이러이러한 교육에 투자를 해야합니다라고 했을 때 최고경영자가 바로 믿어주는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앞서 언급한 HRD분야의 커리어 목표의 3가지 방향을 가더라도 우리는 전문가가 되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경험을 통해 전문성을 쌓기 위해 제가 권하는 이상적인 커리어맵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그룹연수원 또는 대규모 기업의 HRD담당자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곳에서는 거시적인 관점의 HRD업무를 할 수 있는데, 이 때 중요한 것은 운영적인 업무만 하다보면 별 도움이 안될 수 있습니다. 기회가 되는대로 교육체계수립이나 과정개발 프로젝트 등에 참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중견기업에서의 HRD분야 관리자의 경험입니다.  1,000명 정도의 중견기업의 HRD분야 관리자는 배웠던 내용을 여려가지로 시도해보고 검증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그룹연수원이나 대규모기업에서도 그럴 수는 있으나 중견기업의 HRD분야 관리자가 훨씬 재량권이 많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글로벌 기업의 한국법인에서의 HRD경험을 쌓으면 좋습니다.  글로벌 기업의 한국법인들은 모회사의 HRD체계를 가져와서 그대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배울 수 있다면 HRD전문가로서의 역량이 한층 넓어지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형 컨설팅 회사에서의 HRD 경험입니다. 이런 컨설팅 회사에서 좀 더 분야별 전문적인 내용들을 습득할 수 있고, 부가적으로 사업적인 감각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 경험 외에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학력적 기반을 갖추어놓는 것도 필요합니다. 요즘의 기업교육이나 산업교육 전문대학원들이 있으므로 만약 전공이 그런 쪽이 아니었다면 이런 곳에서 공부를 더 하고, 인맥을 갖추어놓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경험이 자기 마음대로 되기는 어렵겠죠. 그러나 자신이 그것을 목표로 해서 필요한 준비를 한다면 가능하지 않은 것도 아닙니다.

사실 이 글을 읽는 사람이 아직 회사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면, 회사에 처음 입사하여 어느 부서로 배정되는지가 그의 일생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많은 교육담당자들도 자신이 처음부터 기업교육을 담당하겠다고 온 사람들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사부서에 배정되었는데 담당업무가 교육업무가 되었던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자신의 희망과는 관계없이 교육부서에 배정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RD분야는 매우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어떠한 상황이 주어지든 그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을 위한 좋은 기회로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 기회를 자신의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죠.  여러분이 힘든 하루 일과를 끝내고 저녁에 동료들과 2차, 3차 술자리를 가지면서 회사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그 시간에도 어느 누군가는 자신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한권의 책을 읽던가, 아니면 세미나장에서 늦은 밤 강의를 듣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게으름은 나랏님도 구제 못한다는 우리 속담이 있죠.. 만약 여러분이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실행계획을 세운 후 지금 당장 실천하십시오..

현재 HRD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며, 대학에서 심리학, 대학원에서 HRD를 전공하였으며, 쌍용그룹 중앙연수원, 쌍용정보통신㈜잠실교육센터장, 삼성SNS㈜ 인력개발파트장 등을 거쳐 현재는 HRD 전문컨설팅기관인 ㈜하나기업컨설팅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