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KISS의 법칙

대화를 하든, 회의를 하든, 프리젠테이션을 하든 즉, 사적, 공적 스피치에서 꼭 지켜야 할 스피치 법칙들이 있다.

말이란 그저 기술만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지만 이번 칼럼에서 직장인들이 꼭 기억해야만 법칙을 소개하고자 한다. 화술 123 법칙이 있는 데, 이는 대화 시 한 번 말하고 두 번 듣고 세 번 맞장구를 치는 것이다.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대부분 보고 듣는 데서 정보 수집을 하는 데, 말하기도 중요하지만 말하기에 앞서 듣기를 잘하는 것도 기술이다. 잘 듣지 못하기에 언제나 문제가 발생하는 데, 친구간, 부부간, 직장 동료 및 상사 부하 간에 상대방이 호감을 느낄 수 있게 그들의 관심사나 당면 과제에 귀 기울여주면 좋은 대화 상대로 여겨 자연스럽게 당신의 생각이나 현안에 대해 같이 관심을 기울여줄 것이다. 대화란 배려를 통해 상승작용을 일으켜야 한다. 잘 듣고 종종 맞장구쳐준다는 것은 그만큼 배려해주는 것이기에 상대방도 열정을 가지게 되고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맞장구에는 수락이나 동의의 맞장구(음, 그래, 그렇군, 물론이지) , 유도의 맞장구 (그래서?그리고?그래서 어떻게 됐어?), 의문의 맞장구( 그럴까?,정말?,어째서?), 격려나 조력의 맞장구(그건 그래, 그렇게 될거야,잘 될 거야,걱정하지마), 감탄과 기쁨의 맞장구(와, 잘 됐다. 놀랐어, 대단하다, 멋지다.)등의 말로 정감을 표시하거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것이다.

아울러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KISS의 법칙을 소개한다. 누군가는 입맞춤의 키스 법칙인가요?하고 물으신다면, 그게 아닌 Keep it short and simple 의 약자인데 ,위대한 연설가들이 공통적으로 지킨 원칙 중의 하나가 바로 KISS 의 법칙에 입각한 스피치였다는 것인데, 진부하거나 과장되고 ,현학적인 표현이 아닌 평이하고 단순한 표현만으로도 감동적인 연설을 해낼 수 있다.

링컨의 그 유명한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치를 지상에서 소멸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민주주의 정신”이란 연설은 5분이 걸리지 않았다. 아울러 케네디 대통령의 취임사에서 “국민여러분, 국가가 여러분을 위해 무엇을 해줄지 묻지 말고 여러분 각자가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을지 물으십시오”라는 유명한 스피치를 남겼다.

직장인들의 고민은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증명 해보이고 가족과 직장을 조화롭게 이끌어가야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당신이 일터에서 최고가 되는 데 있어서 알아야 할 것은 회사 최고 경영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당신이 최고가 될 자질이 있다는 걸 알려야 한다. 상사의 지시를 받은 후에는 보고를 해야 하는 데, 일이 일단락되거나, 환경이 좋아지거나, 회의나 협의 중일 때, 결과가 다를 때도 보고를 해야 하는 데 먼저 결론부터 말하고 과정은 나중에 말해야 한다. 보고 시에는 사실을 왜곡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것만 말하지 말고 상사가 대처할 수 있게 사실대로 보고해야 한다. 간단명료하게, 자신감 있고 정직하게, 적절한 타이밍에 간결한 말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맥킨지식 엘리베이터 스피치라고도 하는 데, 짧은 시간 안에 말하고자 하는 바를 분명히 전달하는 것이다. 스피드를 중시하는 사회에서 경쟁에서 이기려면 핵심 말하기가 필요하다.

당신이 비즈니스 세계에서 최고가 되고 싶다면 각고의 노력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을 만나든지 유쾌하고 긍정적인 스피치를 구사하고 친절한 스피치는 필수이다. 누군가 당신의 의견을 반대하고 부정적이기만 하면 당신은 그 사람을 다시는 만나고 싶지 않듯이 긍정적 표현으로 어울리기 좋은 사람, 믿을 수 있는 사람, 유쾌한 심성과 때론 유머로 열린 마음과 가슴으로 세상을 포용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아울러, 내뱉은 말에 대한 신뢰가 중요하므로 늘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을 끄는 화술의 근간은 신뢰이기에 신뢰란, 상대를 의존할 수 있음을 뜻하고 양자간의 관계를 포함하는 것이다. 위의 내용만 실천해도 매력적이고 성공적인 사람으로 인정받을 것이다.

d6022b2a2ed72de4a4a1077e83ea9e0a

아나운서 이서영의 블로그

트위터 www.twitter.com/leeseoyoungann

싸이월드 www.cyworld.com/leemisunann

페이스북 www.facebook.com/leeseyoungann

칼럼리스트 이서영은 현재 프리랜서 아나운서로 방송 활동을 하고 있고, SBS Golf , YTN, ETN, MBC,MBC SPORTS, NATV, WOW TV 등에서 MC로 차분하고 개성있는 진행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국제 행사 및 정부 행사의 영어 MC로 두드러진 활약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 국민대, 협성대, 한양대, 서울종합예술학교에서 겸임 교수 및 대학 강사로 전공 과목 강의를 맡고 있고, 대기업 및 관공서 등에서 스피치, 이미지 메이킹특강 초청으로 활발한 강연활동도 하고 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