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무기력 탈출법

평일 아침, 눈 뜨는 게 버겁다, 회사로 향하는 발걸음이 무겁다. 매사에 의욕이 없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대표적인 무기력 증상들입니다. 그렇다면 무기력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과한 업무, 만성 피로, 박봉, 좌절, 인간관계 실패 등 등…. 그 이유는 사람의 수 만큼이나 다양하지만, 그 뿌리는 언제나‘희망의 부재’로 귀결됩니다. 미래가 현재보다 더 나아질 게 없다는 부정적인 생각 때문입니다. 결국 만사가 귀찮아지고 피동적인 태도로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것이죠.
인생과 행복을 좀먹는 무기력. 어떻게 하면 이 녀석을 일상에서 떼어낼 수 있을까요.
아래 방법을 순서대로 실천해 보세요. 분명 효과를 보게 될 겁니다.

청소

무기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먼저 세 가지 청소가 필요합니다. 주변 청소, 머리 청소, 마음 청소. 그 중, 주변 청소가 시작입니다. 어지러운 주변 환경을 두고 내면의 질서를 세운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주변은 내 책상, 집, 사무실 등을 얘기합니다. 주위 환경이 말끔해지면 자동으로 머리와 마음이 정리되기 시작합니다. 뇌는 눈에 보이는 현상을 좇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부정적 생각, 좌절감, 패배의식 등 내 삶의 찌꺼기를 찾아서 버리시기 바랍니다. 머리, 마음에 들어찬 부정적 쓰레기를 의도적으로 비워내지 않으면 내 삶이 쓰레기통이 되고 맙니다. 아시죠? 쓰레기는 본래 미련없이 버리는 겁니다.

방향

무기력은 삶의 방향을 잃었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그래서 인생은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합니다. 특히, 새로운 출발점에서의 방향잡기는 더 말할 나위 없습니다. 2014년 메이저리그 명예의 전당에 입성한 제구력의 마술사 그렉 매덕스의 말이 의미있게 다가옵니다.“나는 원한다면 더 강하고 빠르게 던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난 더 정확하게 던지려고 항상 노력했습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강하고 빠른 공보다는 삶의 의미와 목표를 향해 몸과 마음을 다해 던지는 정확한 공 하나 하나가 우리를 행복의 전당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인생 방향잡기의 구체적인 내용은 이전 칼럼 <사내실업자 구하기3>,<목표 100% 달성법>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

감사는 행복을 증폭시키고, 무기력을 방지합니다. 질곡의 삶을 살았던 전 김대중 대통령의 감사법을 배워볼 만 합니다. 그는 참을 수 없는 시련과 고통에 직면하게 되면, A4 백지를 반으로 접어 한 쪽에는 어려운 일을 적었고, 다른 한 쪽에는 감사한 일을 적었다고 합니다.“단 한번도 한쪽만 채워지는 법은 없었습니다. 삶은 그래서 늘 감사한 겁니다.”
감사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조건적 감사’이고, 두 번째는‘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입니다. 만약 두 번째 감사를 고백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강력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노력해 볼 일입니다.

무기력은 옅어진 희망에 대한 부정적 반응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삶은 본래 열정적인 삶을 살 수 밖에 없는 조건을 가졌습니다. 매일 7,570리터의 피를 97,000킬로미터의 혈관을 통해, 트럭 32킬로미터를 움직일 수 있는 에너지로 쉴새 없이 펌프질하고 있는 심장을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굴곡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희망을 품은 사람은 가장 험난한 길에서 조차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지만, 희망을 포기한 사람은 가장 순탄한 길에서 조차 주저앉고 맙니다.
인생은 선택입니다. 절망보다는 희망을, 무기력보다는 열정을 선택하세요. 여러분의 행복한 인생을 응원합니다.

ⓒ이훈의 職테크 20140615 (leehoonc@naver.com)

<오늘의 職직테크 Tip>
주변 정리부터 시작하세요. 생각과 마음이 바뀌고, 가슴 뛰는 삶의 열정을 되찾게 될 겁니다.

국내 1호 직테크 컨설턴트이다.
기업 비전 및 경영전략, 경영관리기법 등을 개인 자기계발법과 접목하여 21세기 맟춤형 자기계발법으로 승화시켜가는 직테크 전문가이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