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창의력 개발법

  기업에서 선호하는 창의력은 기발하지만 엉뚱한 발상보다는 문제해결력을 갖춘 유연한 사고(思考)쪽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창의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문제의 본질을 꿰뚫어 보는 통찰(insight)에서부터 생각을 시작해야 합니다. 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어느 백화점에 엘리베이터 운행속도가 너무 느려 고객들의 불평이 많았습니다. 백화점 지배인은 이 문제를 엔지니어링 자문회사에 의뢰했고, 최고의 엔지니어 여섯 명이 1주일 동안 엘리베이터를 분석하고 속도 증가에 필요한 힘을 계산하여 새로운 장치를 디자인 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엘리베이터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소식에 지배인은 기뻤지만, 새로운 장치를 구입하는 데 드는 금액을 듣는 순간 사색이 되고 말았습니다. 게다가 공사기간도 보름이나 소요된다는 것입니다. 영업에도 막대한 타격이 예상 됐습니다.
  어떻게 할까 망설이고 있는데, 엘리베이터 담당 청소부가 단돈 5만원으로 문제를 해결해 주겠다고 나섰습니다. 지배인은“속는 셈 치자”는 생각으로 허락을 했고, 청소부는 단 몇 시간 만에 일을 뚝딱 끝냈습니다. 그 후로 고객들의 불평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청소부가 제시한 해결책은 엘리베이터 안에 큰 거울을 달아놓는 것이었습니다. 천천히 오르락 내리락하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무료한 시간을 보내던 고객들에게 할 일을 만들어 준 것입니다. 거울 앞에 서서 자신의 머리와 옷매무시를 고치는 동안 시간 가는 줄 잊어버렸던 것입니다. 오히려 “벌써 다 왔나?”하며 거울 앞을 떠나기 아쉬워하는 사람마저 생겼다고 합니다.
  청소부는 물리학적 차원의 복잡한 시간문제를 사람의 심리적 차원에서 간단하게 해결해 냈던 것입니다. 바로 문제의 본질을 간파한 통찰력에 문제해결력을 더한 창의적 사고의 결과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통찰력을 기르고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을까요?
  창의력 개발법 3단계를 알려 드립니다. 실생활에 적용해 보세요.

문제를 단순화시켜라

  먼저, 창의력이 구동되기 위해서는 점화장치격인 통찰력이 먼저 발화해야 합니다. 통찰(Insight)을 얻기 위해서는 문제의 핵심을 가리고 있는 현상의 잔뿌리를‘왜(Why)’라는 커터로 제거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문제를 최대한 단순화시켜 보세요. 오롯이 문제의 본질만 남게 될 것입니다. 잊지 마세요. 문제를 바라볼 때, 어떻게(How)를 생각하기 전에, 왜(Why)라는 질문을 먼저 던지는 것이 문제 단순화의 첫 걸음입니다.

자신의 일에 전문가가 되라

  문제의 핵심을 찾아냈다면, 이제 어떻게(How)의 차례입니다. 나에게 할당된 일은 대부분 내 분야에 해당하는 일 일겁니다. 그래서 내 분야에서 만큼은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전문가로서 필요한 지식과 소양을 꾸준히 쌓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문제의 원인을 아는데 해결방법을 모른다는 것은 당신이 아직 아마추어 수준이라는 것을 말합니다. 부단한 노력으로 자신의 일에 전문성을 높여 가세요.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져라

  청소부의 창의력이 힘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은 통찰력에 다양한 사고와 경험을 자산으로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일상에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시각을 넓혀가는 노력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아이디어 사다리에 높이 오르려면, 다양한 분야의 발판이 많이 필요한 법입니다. 지금은 융합의 시대입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타분야의 발판이 황금토대가 될 수 있습니다. 시각을 넓혀 가세요.

  창의적 사고는 지속적인 지식축적과 경험이 쌓여가는 과정에서 이것들을 의식적으로 분해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재조합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결과입니다. 타고난 소수의 사람이나 무(無)에서 유(有)를 창출하는 창조주의 영역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쌓아가면서 타 분야에도 관심을 열어두는 폭넓은 사고 그리고 해결할 일에‘왜(Why)라는 질문을 통해 문제의 핵심을 찾아가는 의도적인 노력을 지속한다면 누구나 창의적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실천해 볼 일입니다.

ⓒ이훈의 職테크 20131125 (leehoonc@naver.com)

<오늘의 職직테크 Tip>
창의력의 핵심은 통찰과 문제해결력입니다. 왜(Why)라는 질문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전문지식을 쌓아가는 노력을 생활화하세요.

국내 1호 직테크 컨설턴트이다.
기업 비전 및 경영전략, 경영관리기법 등을 개인 자기계발법과 접목하여 21세기 맟춤형 자기계발법으로 승화시켜가는 직테크 전문가이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