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조직에는 장(長)이 있습니다. 팀원을 이끄는 팀장이 있고, 회사를 이끄는 사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차이가 조직의 수장(首將)을 만들고, 관할할 수 있는 조직의 크기를 좌우할까요? 그것은 바로 <사람 그릇의 크기>입니다. 큰 그릇에는 그 만큼 많은 사람을 담을 수 있는 능력과 권한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큰 그릇이 되기 위해서는 <생각과 마음 그리고 관계의 그릇>을 키워야 합니다. 이 세 가지 그릇의 크기를 배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생각 그릇>

  크기는 높이와 길이가 좌우합니다. 생각의 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팀장의 생각 높이는 팀 위에 있고, 사장의 생각 높이는 회사 위에 있습니다. 최소한 그 높이에 있어야 자신이 관할하는 조직의 비전, 방향, 목표를 제대로 인식하고 조직원들에게 제시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생각의 길이입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팀장들의 시각은 1년 정도입니다. 일반 사장은 보통 10년을 내다 봅니다. 초우량기업의 오너는 최소 50년 이상을 내다 봅니다. 본다는 의미는 준비하고 계획한다는 말입니다. 준비의 그릇이 다르기에 부려야 하는 사람의 수도 달라지는 겁니다. 기억하세요. 생각의 크기는 높이와 길이가 좌우합니다. 가능한 한 높은 위치에서 보고,가능한 한  멀리 바라보는 것을 습관화하세요.


<마음 그릇>

  마음이 크다는 것은 자극과 반응 사이가 넓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물은 자극과 반응 사이에 공간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탁 때리면 바로 꽉 물지요. 마음이 큰 사람은 자극과 반응 사이에 범퍼와 같은 큰 공간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성급하게 반응하거나 조바심을 내지 않습니다. 환경에 쉽게 휩쓸리지도 않고 자신의 태도를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자극과 반응 사이를 넓히려면, 나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객관화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화가 난다’라고 인식하는 대신,‘내가 무엇 때문에 화가 나고 있구나’하고 관찰자적 시각으로 상황을 인식하라는 것입니다. 의도적인 노력과 연습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관계 그릇>
  노는 물이 달라야 합니다. 내가 즐겨 만나는 사람들의 수준과 범위가 내가 가질 수 있는 기회의 범위입니다. 가능한 한 배울 점이 많은 사람들과 교제하세요. 큰 생각과 큰 마음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하세요. 그래야 나도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인간관계의 형성은 신뢰를 쌓는 시간이 필요한 법입니다. 과하면 탈이 나고, 빠르면 벗어나며, 강하면 깨어집니다. 진정성을 바탕으로 느긋하게 큰 사람들과의 신뢰관계를 만들어 가세요. 그게 크고 강한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법입니다.


  큰 나무에 많은 새들이 깃들고, 많은 동물들이 그늘에서 쉼을 얻듯, 큰 사람의 곁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위로와 희망을 얻게 됩니다. 모인 사람들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이 되기 때문입니다. 큰 일을 하고 싶다면 먼저, 내가 큰 사람, 큰 그릇이 되어야 합니다. 위에서 제시한 생각의 높이와 길이를 늘리고, 자극과 반응사이에 큰 공간을 만들며, 큰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확대해 나가는 게 그 비법입니다. 여러분도 모두 큰 그릇이 되어, 큰 인생들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이훈의 職테크 20130707 (leehoonc@naver.com)


<오늘의 職직테크 Tip>
큰 그릇 만드는 법은 생각의 키를 높이고 마음을 다스리며 큰 사람들과의 관계를 지속하는 것,그런 사람들의 인생을 닮는 것입니다.
국내 1호 직테크 컨설턴트이다.
기업 비전 및 경영전략, 경영관리기법 등을 개인 자기계발법과 접목하여 21세기 맟춤형 자기계발법으로 승화시켜가는 직테크 전문가이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