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성공습관 21일의 법칙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난다는 지인이 있습니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존다는데… 이 분은 졸지도 않고 하루 종일 쌩쌩합니다. 오히려 다른 사람들보다 눈이 더 반짝 반짝합니다. 깨어있는 시간과 열정이 남다르다 보니, 성취하는 일의 양도 월등할 수밖에 없지요. 그래서 물었습니다.‘어떻게 그렇게 일찍 일어날 수 있어요?’대답은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일찍 자요. 하나의 습관입니다”

  성공과 실패는 습관이 좌우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일상의 90%가 습관적인 행동이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이 원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을까요? 이 또한 간단합니다. 습관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갖고자 하는 습관을 일정 기간 의도적으로 반복하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사람의 정신은 <의식(意識)>과 <무의식(無意識)>으로 나뉘는데, 습관은 무의식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무의식 공간은 일종의 저장 공간으로써 과거의 경험이 존재하는 곳이죠.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왔던 일상의 일이 뼛속까지 깊이 뿌리박고 있어, 자연스럽게 과거의 행위를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버리고 싶은 실패 습관을 성공 습관으로 대체하기 위해서는 <3 단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1 단계> 무의식 공간에 자리한 실패 습관을 컨트롤 가능한‘의식 공간’으로 이끌어 내야 합니다.

  <2 단계> 의식 공간으로 데려온 실패 습관을 의지적으로 교육하고 훈련시켜 성공DNA로 그 속성을 완전히 바꾸는 작업입니다. 바로 이 기간이 보통 21일 정도 소요된다하여 <성공습관 21일의 법칙>이라 명명합니다.

  <3 단계> 원하는 행동으로 배양된 성공 습관을 다시 무의식에 안전하게 이식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식된 성공습관이 자리한 무의식의 출입구에 <강한 의지>라는 정예의 보초를 세워, 그 성공 습관이 습격당하지 않고 굳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 경계를 늦추지 않는 일입니다.

  이 세 가지 단계를 훌륭히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이 성공한 사람들이고, 성공할 사람들입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월드스타‘비’를 들 수 있습니다. 그는 완벽한 연습을 습관화 한 사람입니다. 그가 성공 인터뷰에서 했던 말을 소개합니다.“잠을 자면 꿈을 꿀 수 있지만, 깨어 있으면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연습에는 장사가 없으니 죽을 만큼만 노력하자. 안심하면 무너진다… 그런 생각뿐이었죠. 제게 엄습하는 불안감은 끊임없는 노력과 연습으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120%를 준비해야 무대에서 100%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습관은 생성되는 게 아니고 대체되는 것입니다. 실패의 습관을 버리고 성공의 습관을 취하면 성공하는 인생이 됩니다. 땅에 붙어사는 애벌레의 삶과 결별해야 하늘을 나는 나비의 삶이 열립니다. 그것이 바로 성공의 신비입니다. 당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성공습관 21일의 법칙」을 통해 성공하는 인생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이훈의 職테크 20130403 (leehoonc@naver.com)

<오늘의 職직테크 Tip>
실패 습관을 골라, 성공 습관으로 대체하세요. 21일만 지속하면 내 것이 됩니다!

국내 1호 직테크 컨설턴트이다.
기업 비전 및 경영전략, 경영관리기법 등을 개인 자기계발법과 접목하여 21세기 맟춤형 자기계발법으로 승화시켜가는 직테크 전문가이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