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결혼 잘하는 법 ABCD

  결혼에 대한 우스갯소리입니다. 결혼 중매자가 던지는 ABCD 질문의 변천사입니다. 먼저 과거버전입니다. 나이는 몇 살이야?(Age), 예뻐?(Beauty), 성격은 좋고?(Character), 학교는 어디까지 나왔대?(Degree). 최근 버전입니다. 아파트 몇 평에 살아?(Apartment), 은행에 잔고는?(Bank), 지금 가진 현금은?(Cash), 돈은 많아?(Don).^^ 질문이 하나로 집요해졌습니다. 웃자고 하는 얘기 같지만 여기엔 뼈있는 <생존 방정식>이 녹아 있습니다.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선택과 집중> 입니다. 이건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최고의 전략입니다. 결국 생존하려면 잘 <선택>하고 효과적으로 <집중>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먼저 <선택>입니다.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항상 <2 W> 관점에서 결정해야 합니다.
첫째 W는 Want입니다. 즉‘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입니다. 둘째 W는 Well입니다. ‘잘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입니다. 이 두 질문을 토대로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질문의 순서를 바꾸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고 싶은 일>을 먼저 인생의 푯대로 삼고, 그 다음 <잘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현실에 쫓겨 <잘 할 수 있는 일>부터 선택하게 된다면 당신은 단순 기능자의 길을 걷게 될 공산이 큽니다. 하지만,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한 사람은 그 분야에서 최고의 마스터(Master)가 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 시각에서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집중>입니다. 목표를 시각화하고 선포하는 것이 비법입니다. 한 곳에 집중하면 일은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이 원칙은 간단합니다. 흩어진 빛을 한 곳에 모으면 사물을 태우는 에너지가 발생하듯, 흩어진 생각과 열정을 한 곳에 모으면 목표한 곳에 성공 에너지가 발생합니다. 문제는 효과적으로 생각과 열정을 모으는 방법입니다. 필자의 경험상 가장 좋은 방법은 목표를 시각화하여 사방에 붙여 놓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주위 사람들에게 선포하는 것입니다. 가는 곳마다 보고, 듣게 되면 집중하지 않을 재간이 없습니다.

  저는 인생을‘원비디다시(1BD多C)”라고 정의합니다.‘원비디(1BD)’는 한번(1)의 <탄생(Birth)과 죽음(Death)>이라는 뜻이고‘다시(多C)’는 그 안에 수많은 선택(Choice)들이 존재한다는 얘기입니다. 여기서 B와 D는 상수입니다. 주의 깊게 볼 것은 성공의 변수는 언제나 C, 선택(Choice)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앞서 소개한 <2 W> 로 현명한 선택을 하시고, 분명한 목표를 정해 집중하게 된다면 우리가 성취하지 못할 일은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의 머릿속에는 하나의 생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실패하는 사람의 머릿속에는 오만가지의 생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결혼을 잘하는 방법이 있듯이 직장 생활도 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치 앞도 못 볼 만큼 급변하는 이 세상, <선택과 집중>으로 인생을 업(Up)하기 바랍니다.

ⓒ이훈의 職테크 20130319 (leehoonc@naver.com)

<오늘의 職직테크 Tip>
 선택과 집중은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최고의 전략입니다!

국내 1호 직테크 컨설턴트이다.
기업 비전 및 경영전략, 경영관리기법 등을 개인 자기계발법과 접목하여 21세기 맟춤형 자기계발법으로 승화시켜가는 직테크 전문가이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