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BGM] 부하직원 앞에서만 커지십니까 ?

 

중요한 비즈니스 모임이 있어 레스토랑에 갔는데, 웨이터가 서빙 중에 실수로 당신의 옷에 뜨거운 음식물을 흘렸다. 우리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갑자기 일어난 일을 대할 때, 흔히 본성, 성품이 나온다. 이럴 때 당신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사무용품 회사인 오피스 디팟(Office Depot)의 스티브 오드랜드(Steve Odland) 회장은 35년전 웨이터로 서빙을 하던 시절을 마치 어제 일처럼 떠올렸다. 보라색 샤베트를 서빙하던 그는, 넘어지면서 한 고상하게 생긴 여자 손님의 하얀 옷에 이를 엎질렀던 것이다. 그녀의 반응은 10대였던 오드랜드에게 평생 간직할 교훈(life lesson)을 주었다. 그 자리에서 총에 맞아 죽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여자 손님은 당황해 하는 오드랜드에게 괜찮다며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오히려 그를 격려해 준 것이다.

 

오드랜드 회장은 포천(Fortune)志가 선정한 500대 기업의 총수가 된 후에도, 손님이 보여준 친절함을 잊지 않고 있다. 그리고 웨이터나 종업원,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그 사람의 진정한 성품(character)을 알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다. 이런 신념을 갖고 있는 CEO는 비단 오드랜드 회장 뿐만은 아니다. 독특한 의견을 내기로 정평이 난 다른 CEO들도 이 의견에는 동의하기 때문이다.

 

한 CEO는 계약을 위해 방문한 다른 회사 회장과 레스토랑에 갔는데, 웨이트리스가 실수로 포도주를 상대 회장의 셔츠 위에 흘린 일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상대 회장은 자신이 아침에 샤워를 못했는데 오히려 잘 됐다고 유머스럽게 받아들인 것을 보고 그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위의 일화를 보며 현재 교육한류를 꿈꾸며 거대 학원 프랜차이즈의 대표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한 사람이 생각났다. 작년 이맘 때, 강남의 유명한 특목고 전문 학원의 설명회에 갔었다. 그 원장은 대외적으로 신문에 글도 많이 쓰고, TV에도 출연하며 특강도 많이 하는 유명인이다. 전국에 걸쳐 거대한 거미줄 같은 캠퍼스망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강사소개가 끝나 후 200여명의 학부모들 앞에서 여유 있는 미소로 인사를 하고, 유창하게 특목고에 대한 설명을 시작했다. 파워포인트 자료로 특목고 소개와 기출문제, 입학전형을 설명하던 그는 간간이 미간을 찌푸리며 노트북을 응시했다. 그는 직접 마우스 포인터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에 한 직원이 자료화면을 클릭하고 있었다.

 

마이크를 한 손에 쥐고 학부모들을 향해 자신감 넘치는 목소리와 표정으로 강의를 이어갔지만, 그 직원이 화면을 빨리 넘기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을 때,  반말로 지시하던 어투와 질책하는 눈빛에 나는 설명회에 집중할 수가 없었다. 물론 그 젊은 직원의 실수가 있었겠지만 2시간여동안 반복되던 그 원장의 고압적이고 이중적인 태도에 적잖은 불편함을 느껴야 했다.

 

지금도 연일 신문을 장식하는 그 학원 광고지와 원장의 얼굴을 보지만 참 씁쓸하기 그지없다. 교육자로서 직접 아이들을 만나 강의를 하는 사람인데 말이다. 그저 지식의 전달자로서 입시기술을 가르치는 급급한 모습으로, 사업수완 좋은 CEO로만 보이는 것은 나만의 시각일까?

 

물론 웨이터나 부하직원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는 진정한 것이 아닐 수 있지만, 힘이 없고 약한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그 사람의 진정한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상황이나 대하는 사람의 지위에 따라 친절함이나 상냥함이 카멜레온처럼 변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다시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지금 들리는 음악은 너무나도 유명한 스페인의 전설적인 기타리스트 타레가의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이다. 이 음악에 얽힌 타레가의 소중한 추억과 많은 얘기들을 차치하고, 난 이 음악을 들으면 왠지 인간의 이중성이 떠오른다. 권력 앞에서 안절부절 하며 덜덜 떠는 모습, 변화무쌍한 상황마다 자신의 처세술을 십분 발휘하는 모습 말이다.

 

Tarrega, Recuerdos De La Alhambra

  

2006년 올 해의 칼럼니스트 신인상 수상. 현재 에듀엔코칭연구소 대표, 에듀엔코칭집중력센터 원장,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 한국라이프코치협회(KLCA)이사, 서울시 교육청 사이버교사, MBTI, STRONG, BASC, DiSC, 버츄프로젝트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