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BGM] 당신이 먹고 싶은 감을 찔러라

[당신이 먹고 싶은 감을 찔러라]

 

“대학생 취업 박람회 만원, 열려라 취업문” “미션 통과하면 취업” 하반기 대기업 채용 기상도는 “비 옴” 요즘 연일 신문과 방송에서 만나고 있는 문구들이다.

대학가에 번지고 있는 취업박람회의 열풍을 보면 거꾸로 청년 실업 문제의 심각성이 그대로 반영되고 있어 마음이 착잡하다. 갓 대학에 들어간 1학년 학생들도 취업박람회의 열풍에 휩쓸려 입학과 동시에 또 다른 입시를 준비할 정도이다.

실제로 취업에 관한 스트레스는 대학 3학년이 25.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04년 3월 청년 미취업자의 고용을 확대하고 국내외 직업능력 개발훈련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청년실업 해소 및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사회 안정에 기여하기 위해 제정된 청년실업해소특별법이 있지만 일자리 자체가 늘지 않는 한 취업의 기회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Want의 삶과 Must의 삶 중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가?

당신의 마음 밭에 어떤 흥미의 씨앗이 있는가? 그 씨앗에 물과 거름을 주어 나무로 꽃으로 피워나가라. 열매를 맺으라.

서울시교육청에서 [싹트는 리더십]교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 곳에서 만난 중 2 여학생의 자기소개 내용이다.

“안녕하세요? 전 경영학을 전공해서 저의 호텔을 하나 차리고 싶은 OOO 입니다. 리더십을 배우고 싶습니다.”

길지 않은 내용이지만 자신의 의지와 꿈이 확실히 표현되고 있지 않은가?

 

파랑새를 만들어라.

취업난이 극심한 가운데서도 파랑새를 찾아 이곳저곳을 날아다니는 직장인들을 만날 수 있다. 마테를링크의 동화극 파랑새에서의 주인공처럼 미래의 행복만을 꿈꾸면서 현재의 일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여 관심을 가지지 아니하는 파랑새증후군이 있는 30대 초반 남자분의 코칭과정을 보자.

 

영문학, 철학, 법학을 전공한 그는 외향적 성격으로서 개척능력, 모험심이 높은 사람이었다. 벤처기업에 입사한 후 뜻이 맞지 않아 퇴사한 상태였다.

그 후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정하지 못하고 있고, 일반 직장에서는 일한 만큼의 대우를 못 받는다고 생각하며 프리터족으로 생활하고 있었다. 이 생활을 오래하게 되면, 조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기술 축적도 힘들기 때문에 더욱 직장을 구하기가 어려워진다.

하지만 그는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계획은 나름대로 세웠으나 실행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였다. 또한 외부의 압력과 불안, 비합리적인 기대가 그를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었다. 처음부터 너무 멀리 내다보지 말고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길을 찾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코칭이 진행되었다.

현재 그는 법학 전공을 살려 부동산 컨설팅 업체로의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

 

당신이 먹고 싶은 감을 찔러라

대학 시기는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가를 의사 결정하는 진로결정시기로, 이는 개인의 일생에 있어 중요한 결정 중의 하나이며, 개인이 어떤 진로를 선택하느냐는 그 개인이 앞으로 어떤 사람들과 함께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요인이 된다.

 

직업을 선택할 때 당신이 직업을 고른다고 생각하라.

당신이 면접관이라면 어떤 사람을 선택하겠는가? 면접관은 직원을 당신은 직장을 선택하는 것이다. 무조건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하겠다.’ 혹은 ‘시키는 일은 다 잘 할 수 있다.’라는 지원서가 어느 면접관을 감동시킬 수 있겠는가?

당신만의 긍정적인 자원을 찾아 ‘선수’임을 보여주라.

 

피아노의 시인이라 불리는 쇼팽의 폴로네즈는 폴란드풍이라는 뜻의 프랑스어로서 ‘영웅’ 폴로네즈는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작품이다. 순간적으로 멈추는 듯 매력적인 리듬과 강렬한 리듬으로 인해 마치 불타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이 곡을 듣다보면 어떤 어려움과 고난도 이겨나갈 수 있을 것 같은 힘과 용기가 솟아날 것이다.

이 음악을 듣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분야에서 불타는 열정으로 진실한 영웅이 되길 바란다.

 

Chopin, Polonaise No. 6 Op. 53, “Heroic”

 

 

2006년 올 해의 칼럼니스트 신인상 수상. 현재 에듀엔코칭연구소 대표, 에듀엔코칭집중력센터 원장,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 한국라이프코치협회(KLCA)이사, 서울시 교육청 사이버교사, MBTI, STRONG, BASC, DiSC, 버츄프로젝트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