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소상공인 세금 길라잡이]일용근로자 인건비 세금신고 관련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사업자, 진지한씨는 얼마 전 부가가치세 신고를 처음으로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원천세 신고라는 난관에 봉착하였습니다. 사업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손님이 많아져서 진지한씨 혼자로는 일손이 모자라, 직원들을 채용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원천세 신고에 대해 옆집가게 오훈수 사장님에게 물어보았으나, 오훈수 사장님도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세금 길라잡이 전자동씨가 바르게 알려 드립니다.
———————————————————-

오훈수 : 진지한 사장~요즘 장사 잘 되나 봐요?~ 직원이 생겼던데~

진지한 : 네~. 손님이 많아지니까,  일손이 부족해서 직원을 좀 채용했어요

오훈수 : 그렇군. 좋으시겠어~요금 걱정이 없겠어~

진지한 : 네~ 오훈수 사장님, 안 그래도 그것 땜에 뭐 좀 물어 볼려고 했습니다

        오훈수 사장님도 직원들 있으시던데, 직원들한테 급여 지급한거 세금신고 하세요?

오훈수 : 난 다 일용직이라 신고 안해~. 그리고 직원들이 4대보험 가입하면 받는 돈 적다고 그것도 싫어하고, 현금으로 받길 원해서 신고 안하지~. 어차피 난 아르바이트생들이라 신고랑 상관없을걸~

진지한 : 아르바이트생은 일용직인가요? 직원 고용하면 원천세인가 뭔가 신고해야 한다고 들은 거 같은데……전자동씨에게 물어 봐야 겠어요

전자동 : 네~진지한 사장님 제가 도움을 드릴게요.

진지한 : 전자동씨 아르바이트생은 세금 신고 안해도 되는 건가요?

전자동 : 제가 오늘은 직원 관련하여 일용직(아르바이트생등) 세금신고에 대해 알려 드려야 할 거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르바이트생도 세금 신고하셔야 합니다. 세법에서는 아르바이트생을 일용근로자로 분류합니다.

진지한 : 일용근로자가 뭔가요?

전자동 : 세법에서 일용근로자란 3개월 미만(건설공사에 종사하는 경우는 1년 미만) 고용되어 일을 하면서 급여를 일당 또는 시간당으로 계산하여 받는 근로자를 지칭합니다. 그러니까 진지한 사장님이나, 오훈수 사장님께서 시급 또는 일급 기준으로 급여를 계산해 주는 아르바이트 고용형태가 일용직에 해당 되는 것입니다.

오훈수 : 그러면 아르바이트생들 중에 3개월 동안 매일 근무하는 하는 건 아니고, 띄엄띄엄 시간될 때 나와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에, 이 경우에도 3개월을 근무했다고 보는 건가요? 3개월간 나와서 일한 일수를 체크하면 두달도 안 될텐데….

전자동 : 매일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더라도 월 단위로 계속 일을 하는 경우는 그 해당 월은 근무월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부정기적으로 출근해서 일당을 받고 3개월간 일했다면 3개월이 근무월수가 되는 겁니다.

오훈수 : 난 이제까지 아르바이트생들 세금신고 한 거 없는데…. 아르바이트생은 세금이 없는거 아닌가?

전자동 : 네~일반 사업자 분들이 상식으로 아르바이트생 즉 일용근로자는 세금이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근데 일용근로자가 아예 세금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일용근로자도 6%의 소득세율이 적용됩니다.

오훈수  : 그럼 내가 잘못 알고 있는 건가요?

전자동 : 아닙니다. 오훈수 사장님이 완전히 잘못 알고 계신 건 아닙니다. 일용근로자의 경우 일반 근로자와는 달리 10만원의 근로소득공제와 55%의 근로소득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훈수 : 난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어~

전자동 ; 만약 오훈수 사장님이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시고 일당 137,000원을 지급하신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러면 그 아르바이트생은 세금없이 137,000을 받아 갈 수 있습니다. 제가 차근차근 설명을 해 드릴게요

우선,137,000(일당 총액) – 100,000(근로소득공제) =37,000원
        입니다. 

37,000원에서 6%세율을 적용하면 세금이 2,220원입니다.  근데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2,220원의 55%인 1,221원이 근로소득세액공제로 차감됩니다.

2,220 – 1,221 = 999원이 원천징수로 납부할 세액입니다. 근데 원천징수의 경우 1,000원 미만의 금액은 소액부징수가 적용되어 원천징수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용직 근로자에게 일당을 매일 지급하는 경우에는 일당 지급액이 137,000원까지는 원천징수할 세금이 없는 겁니다.

물로 그 일당을 받아가는 일용직 근로자는 따로 세금신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진지한 : 아 ~그런 거군요. 그럼 세금이 없는데 일용근로자에 대해 원천세 신고는 왜 해야 하는 건가요?

전자동 : 네~중요한 부분 질문 하셨습니다. 일용근로자에 대해 원천징수 할 세금은 없지만 꼭 하셔야 되는 신고가 원천세 신고와 분기별로 있는 지급명세서 신고입니다. 원천세 신고와 지급명세서 신고는 세금이 없더라도 꼭 해 주셔야 사장님들이 직원들에게 지급한 급여에 대해 적법하게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진지한 : 만약 신고를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전자동 : 지급명세서 신고를 하지 않으시고 인건비를 비용에 반영하시면 그에 해당하는 인건비에 2%의 가산세가 적용됩니다. 만약 가산세를 적용 받지 않으려면 인건비가 비용에 들어가는 것을 포기하셔야 합니다.

진지한 : 그런 제가 만약 1년 동안 아르바이트 생들에게 준 급여가 3천만원이고 이에 대해 지급명세서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60만원에 가산세를 내고 3천만원을 종합소득세 신고시 비용에 반영할 수 있다는 얘기인가요 ?

전자동 : 네~그렇습니다. 원천세 신고는 지급한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지급명세서 신고는 분기별로 다음달 말일까지(4월말, 7월말, 10월말, 다음해 2월말)까지 신고하셔야 합니다.

진지한 : 그럼 원천세신고와 지급명세서 신고는 다른 건가요?

전자동 : 네~제가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P!  8월 10일까지 원천세 신고와 납부 잊지마세요!

 

100만원 절약되는 정말 쉬운 전자장부

이지샵 자동장부 www.easyshop.co.kr

성균관대학교 MBA의 MS 석사학위 취득후, 2007년에 세무사 시험에 합격 후, 세무법인 세금과 세무사들, 세무법인 한결멘토에서 근무세무사로 근무하였습니다. 현재 한국정보통신㈜에서 주관하는 이지샵 자동장부와 관련하여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세무관련 강의도 하고 있습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