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트(Want)는 영어로 '원하다'는 뜻입니다. 원하다의 원(願)이라는 말도 한자로는 원할 원자입니다. 『원』이라는 말은 동양이나 서양 언어에 모두 들어가 있으니 우연치고는 참 재미있습니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기가 원하는 것을 갑자기 이룬다는 것을 대박이라고 합니다. 대박은 우리 인생에서 그리 쉽게 찾아 오지 않는다는 것을 알만한 사람은 다 압니다. 그래서 공짜 점심은 없다라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
   하지만 아직도 일부 사람들은 대박을 꿈꾸며, 남의 돈으로 주식을 하고, 부동산을 사고, 선물이나 옵션과 같은 파생상품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대박이 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남에게 빌린 돈을 갚지 못해 어려움을 당하기도 합니다. 대박의 환상을 버리지 못하면 저축을 하지 못하고 대출을 쓰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빚의 노예가 되어 힘든 인생을 반복하며 살게 됩니다.

   그래서 인생은 '질량불변의 법칙'이 통하는 것 같습니다. 인생초반에 고생을 해서 밑바닥 인생을 살다 보면, 인생후반에는 어느덧 자리를 잡고, 멋지게 사는 것입니다. 무명 개그맨으로, 무명 연극배우로 십 수년을 지내다가 어느 순간 스타로 떠오르는 인물들을 보면 공통적으로 지난하고, 꾸준한 노력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기만성이라는 말도 있죠!   
 

    경제법칙의 중요한 원칙 중에 '72법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원금이 2배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하는 법칙입니다.  72를 수익율로 나누면 원금이 2배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산출됩니다.

   예를 들어 연간 수익율이 8%로 운용되는 상품에 투자한다면 원금이 2배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9년이 되고, 2억에서 4억이 되는 데도 똑같이 9년이 걸리고 4억에서 8억이 되는 데에도 9년이 걸린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최초 1억 만드는 데는 9년이 걸리지만 두번째 2억에서 4억으로 만드는 데는 9년이 걸리므로 2억에서 3억을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 9년의 반인 4.5년이 걸리게 됩니다. 즉 1억이 추가로 만들어 지는데는 9년이 아닌 4.5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하게 되면 4억이 6억 되는데 4.5년이 걸리고 4억이 5억 되는 데는 2.25년이 걸리는 셈이죠. 따라서 똑같은 1억을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이 갈 수록 반으로 짧아 진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시간이 돈을 만드는 비법인 '복리의 마술'이라는 것입니다. 부자들은 모두 한결같이 이 복리의 마술을 통해 큰 부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이쉬타인 박사는 "복리의 마술은 세계 8대 불가사의다"라고 하였답니다. 그만큼 놀랍다는 뜻이겠죠!

   복리는 원금에 붙은 이자가 다시 원금에 합산하여 다시 원금에 이자가 붙는 방식이 계속 반복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복리의 마술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초기에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즉, 최초 1억에서 2억을 만들 때 시간이 9년 정도 오래 걸린다는 것인데, 지루한 시간이지만 이 시간을 견디어야 두번째, 세번째 구간에서 돈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는 마법의 결과를 얻는 것이죠. 이 기간을 견디지 못하고, 중간에 원금을 찾아 버리면 길고 지루한 기간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따라서 한번 시작하면 목돈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시간에 돈을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수익율로 돈을 벌 수도 있지만 돈이 많지 않은 사람이 큰 목돈을 만드는 방법은 명확한 목표(원트(Want))를 가지고 시간이 돈을 만들어 줄 때까지 인내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면 돈의 눈덩이(Snowball)가 어느정도 만들어 지고 나면 높은 데서 눈덩이를 굴리는 것과 같이 돈이 돈을 만드는 마법의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말로 열심히 고시공부를 하고, 자격증 공부를 하는데도 큰 효과가 나지 않는다고 중간에 포기하면 안됩니다. 그것은 지속적으로 복리의 마술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진정한 효과는 시험보기 몇 달 전부터 서서히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그 때까지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책을 보아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한 달 내내 보았던 책이 불과 며칠만에 완독이 되고, 이 속도는 점점 더 빨라져서 시험보기 며칠 전에는 하루만에 책을 다 보는 놀라운 기적을 맛보게 됩니다. 공부에도 복리의 마법이 통하는 것이죠. 인생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꾸준히 노력하고, 계획하고, 수정하고, 다시 실행하는 긴 작업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로마는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았다' 라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



     당신이 진정으로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간절히 원한다면 오늘부터 복리의 마술을 활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을 활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건강한 몸을 원한다면 스트레칭과 달리기를 하고, 승진을 위해서는 각종 자격증 공부를 해야 하고, 가족과의 행복한 관계를 위해서는 진정한 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시간을 두고, 길게 노력해야 합니다. 당신의 원트(Want)는 당신의 시간과 노력이 오랫동안 지속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끝)

 

 
모두가 행복의 가능성을 발견하는 칼럼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당신이 당신의 원트를 발견하고, 달성할 때까지, 원트 경제학 화이팅!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