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시크릿가든, “이게 최선입니까?” : 파레토 최적

‘시크릿가든’에서 주원의 한마디

 

“이게 최선입니까?”

 

만약 주원이 경제학자였다면 아마 이렇게 말했을 겁니다.

 

“이게 ‘파레토 최적’입니까?”

 

파레토 최적(Pareto Optimum)이란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Vilfredo Pareto가 내세운 개념에서 유래된 것으로,

 

더 이상 개선의 여지가 없는 결과를 말합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자원(원료, 재료, 돈, 재산 등)의 배분이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진 상태로서

다른 사람이 불리해지지 않고는 더 이상은 어느 누구도 유리해질 수 없는 최적의 상황을 말하죠.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다고 하죠.

상황A : 1단위 자원을 투입하면 갑은 1000원을 벌고 을은 500원을 번다

상황B : 1단위 자원을 투입하면 갑은 1000원을 벌고 을은 600원을 번다

상황C : 1단위 자원을 투입하면 갑은 900원을 벌고 을은 800원을 번다

 

상황A에서 상황B로 국면이 전환될 때 갑의 수입은 변화가 없으나 을은 500원에서 600원으로 100원을 더 벌게 되고 전체의 수입도 1500원에서 1600원으로 증가하니 상황B를 파레토 최적이라 할 수 있죠.

 

반면 상황A에서 상황C로 국면이 전환될 경우에는 다릅니다. 물론, 을은 500원에서 800원으로 무려 300원을 더 벌게 되고 전체의 수입도 1500원에서 1700원으로 증가하지만 이때 갑은 오히려 1000원에서 900원으로 수입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이는 파레토 최적이라 할 수 없죠.

 

이렇듯 파레토 최적은 자원의 합리적 배분을 뜻하는 것으로 유한한 자원을 최적인 효용의 상태로 배분되도록 수많은 ‘파레토 개선’을 통해 도달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파레토 최적에도 적지 않은 모순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빵과 우유 두 가지 재화만 있는 세상에서 A와 B 두 사람이 있는데 모든 빵과 우유를 A만이 독차지하고 있다고 해 봅시다. 이때 B가 빵과 우유 일부를 뺏어 오게 되면 B의 효용이 늘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빵과 우유를 빼앗긴 A의 효용은 줄어들기 때문에 파레토 최적에서 어긋나는 거죠.

 

즉, 파레토 최적을 지키기 위해서는 A가 빵과 우유를 영원히 독차지하는 불합리한 구조가 지속되어야 한다는 건데 이렇듯 파레토 최적은 소득재분배 효과를 인정하지 않고 현상유지를 옹호하는 이론이라 하여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또한 파레토 개선을 통해 파레토 최적이 달성되는 과정은 완전경쟁시장에서 균형가격(시장가격)이 형성됨으로써 가능하다 하여 정부 간섭의 부당성을 주장하는 이론적 근거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최근 장하준 교수의 책에서 나오듯 완전경쟁시장 및 자유시장주의자의 모순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시크릿 가든의 주원이 한 “이게 최선입니까?”라는 박력 있는 멘트는

뭇 여성분들의 가슴을 설레게 했겠지만

 

현실세계에서는 최선이나 최적의 상태를 찾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참조] 파레토 최적 : 20세기 초두에 고안된 개념으로서 이는 생산의 효율과 교환의 효율 두 가지에 대하여 다음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즉, 전자에 대해서는 어느 한 재화(財貨)의 생산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재화의 생산을 감소시켜야 하는 상태(다른 재화의 감소 없이 어느 재화의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상태는 아직도 원료 ·재료에 여유가 있다는 증거로 최적배분의 상태로 볼 수는 없음)에 있을 것, 또 후자에 대해서는 어느 소비자의 효용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소비자의 효용을 감소시키지 않으면 안 될 상태에 있어야 한다. 파레토 최적의 상태란 이상의 두 가지 조건이 동시에 성립하고 있는 경우를 가리킨다.

[출처] 파레토 최적 [Pareto optimum ] / 네이버 백과사전

증권회사에서 PEF 운용역으로 있으며, 저서로는 '알기쉬운 금융상식1,2,3', '부자의 첫걸음 종자돈 1억만들기', '월급쟁이로 살기엔 인생이 너무 짧다', '금리만 알아도 경제가 보인다' 등이 있음.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