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높이는 법

입력 2015-06-01 14:02 수정 2015-06-01 14:02
고슴도치의 생존전략은 아주 단순합니다. 위기상황에 처하면 몸을 웅크리고 가시를 곧추 세우는 것이 다입니다. 하지만 이게 그리 간단한 것만은 아닙니다. 절체절명의 순간에도 냉정함을 잃지 않을 때에만 가능한 대처법이기 때문입니다.

극도의 공포에 맞설 수 있는 고슴도치의 방어동작에는 자신의 가시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신에 대한 절대적 신뢰가 최고의 생존법인 셈입니다.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게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입니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감정에 휘둘리거나 당황하지 않는 평상심 유지가 중요합니다. 그 평온함의 내공은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 ‘자존감’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품격있는 생존무기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세 가지 요소 <자기정체성>, <비전>, <자신감>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자기정체성>

자존감은 자기정체성의 자각에서 싹틉니다. 자기정체성은 ‘나는 누구인가?’ 에 대한 두 가지 측면에서의 자기인식에서 그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첫째, ‘내 역할에 대한 인식’입니다. 한 집의 아들(딸)로서, 남편(아내)로서 그리고 아빠(엄마)로서···, 내가 추구하는 최상의 모습을 생각해 봅니다. 각 역할에 ‘∼답게’ 를 붙여보면 그 모습을 쉽게 상상할 수 있습니다. ‘아들(딸) 답게’, ‘남편(아내) 답게’, ‘아빠(엄마) 답게’ 살아가려는 주체가 나의 정체성입니다. 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은 오로지 나뿐입니다. 그 누구도 내 역할을 대신할 수 없는 것이죠.

둘째, ‘내 존재에 대한 인식’입니다. 가진 것이 아닌, 존재 그 자체로서 고귀한 나를 깨닫는 것입니다. 크리스챤인 저의 경우는 창조주인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그 분의 자녀가 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무한한 가치를 가진 나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누구나 존중받고 사랑받을 자격과 권리가 있다는 것을 각자가 인식하시길 바랍니다.

 

<비전>

비전은 자기정체성을 현실화합니다.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행동방식과 목표를 제공합니다. 현재의 실패를 성공의 과정으로 바라볼 수 있는 거시적 안목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비전수립에 대한 구체적인 팁(Tip)은 저의 이전 칼럼(열정을 살리는 특효약/‘13.4.18)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신감>

자신감은 스스로의 능력을 믿는 것으로 자존감의 연료와 같습니다. 그 필요성은 차치하고 최근 하버드대 에이미 커디 교수가 발표한 ‘자신감과 태도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통해 자신감 제고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드립니다.

에이미 커디 교수는 사람들을 두 부류로 나눠 각각 2분간 서로 다른 자세를 취하도록 했습니다. 한 부류는 가슴을 펴고, 허리에 두 손을 올리거나 의자에 앉아 다리를 책상위에 올려놓는 등 자신있는 태도를 취하게 했고, 다른 부류는 어깨를 움츠리거나 손을 모으고 고개를 떨구는 등 자신없는 태도를 취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자신있는 태도를 취한 부류는 스트레스 반응물질인 코르티솔이 평균 25% 감소한 반면, 활력의 물질인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은 20% 증가했습니다. 반대로, 자신없는 태도를 취했던 부류는 코르티솔이 15% 증가, 테스토스테론은 10%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평소의 태도가 호르몬 분비에까지 관여하여 사람의 인생까지 바꿀 수 있다는 실험결과입니다.

 
남다른 성취, 당당한 인생의 중심에는 늘 높은 자기애(自己愛), 자존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자존감의 짝퉁인 자존심을 갖게 되는 경우입니다.

자존심은 ‘타인이 나를 인정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그 본질은 비교와 상처입니다. 비교는 나의 약점을 상대방의 강점에 빗대기 때문에 늘 패하게 되어 있습니다. 결국, 상한 자존심은 감정적이고 통제불능인 상태를 초래하여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도 깊은 상처를 남기게 됩니다. 그래서 자존심을 품으면 그 인생은 망하는 길을 걷게 됩니다. 주의해야 할 일입니다.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 자존감을 통해 품위있고 여유있는 승자의 삶을 살아가는 여러분 모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훈의 職테크 20150530 (leehoonc@naver.com)

 

<오늘의 職직테크 Tip>

승자는 자존감으로 살고, 패자는 자존심으로 삽니다. 자존감은 높이고, 자존심은 버리세요. 인생이 달라집니다.

 
국내 1호 직테크 컨설턴트이다.
기업 비전 및 경영전략, 경영관리기법 등을 개인 자기계발법과 접목하여 21세기 맟춤형 자기계발법으로 승화시켜가는 직테크 전문가이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김영란법 시행 1주년, 어떻게 생각하세요?

  • 부패방지를 위한 획기적 계기로 현행 유지해야 1523명 66%
  • 민생경제 활성화 위해 현실에 맞게 금액 수정해야 796명 3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