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시내 곳곳에 파란색 간판이 유난히 눈에 띕니다. 새롭게 CI(Corporate Identity ; 기업이미지 통합작업)까지 정해서 출범한 「우리금융그룹」과 「신한금융지주회사」가 모두 파란색을 상징색으로 채용했기 때문이죠. 파란색이 신뢰감을 주는 색이라는 점에서 금융회사로서는 적절한 선택이 아니었나 생각되는 군요.




그런데 이 두 회사가 상징색을 파란색으로 채택했다고 시내가 온통 파란색 간판으로 뒤덮힌 듯한 느낌을 받는 것은 그 만큼 이 두 금융회사의 지점들이 시내 구석 구석에 산재해 있었다는 것을 반증해 주는 것이겠죠.




금융지주회사(金融持株會社, Financial Holding Company)란 은행, 증권, 보험 등 여러금융기관의 지분을 소유해서 금융기관의 대형화, 겸업화를 통해 경쟁력을 꾀하기 위해 만들어진 일종의 종이회사(Paper Company)를 의미하는 것이죠.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 제정된 ‘금융지주회사법’을 근거로 금융감독위원회의 인가를 받아 설립할 수 있답니다.




이러한 금융지주회사는 현재로는 한빛, 경남, 광주은행 및 계열증권사 그리고 하나로종금 등을 중심으로 묶여진 「우리금융그룹」과 신한, 제주은행과 그 계열사 및 굿모닝증권 등으로 구성된 「신한금융지주회사」가 있습니다.




IMF 이후 대기업 들은 계열사를 분리하는 다운사이징을 추진하고 있는데 왜 금융기관들은 ‘한빛+상업’, ‘국민+장기신용+주택’, ‘하나+서울’ 하는 식으로 합병하는 것도 모라라서 이렇게 계열 증권사, 투신사까지 묶는 금융지주회사를 만들고 있을까요?




최근 들어 금융산업은 그 경계가 무너져 갈 뿐만 아니라 날로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즉, 구멍가게 하듯이 영업을 해서는 안 된다는 거죠. 고객들도 한곳에서 예금도 하고 주식거래나 보험상품에도 가입할 수 있는 One-Stop 서비스를 점점 더 선호하게 되었죠. 따라서 이에 부응하기 위해 각각 나누어져 있던 은행, 증권, 보험, 투신사 등을 하나의 지주회사로 모으게 된거죠.




물론, 고객에게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과거 대기업처럼 그룹의 회장실이나 비서실이 있어서 그룹총수가 모든 계열사의 경영에 참여하여 회사를 좌지우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금융지주회사는 계열사의 지분을 소유하며 금융업종 겸업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고 각각의 계열사들의 경영의 독립성은 보장됩니다. 따라서 계열사간의 부실전가 위험도 상당히 적은 편이죠.




금융지주회사는 크게 ‘순수지주회사’와 ‘사업지주회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순수지주회사란 금융기관의 지배만을 목적으로 은행, 증권, 보험회사가 지주회사를 만들고 그 아래에 계열사를 두어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이며, 사업지주회사는 지주회사 자신이 금융업무를 하면서 다른 금융기관을 계열사로 두고 관리하는 형태를 말하죠. 씨티뱅크(CitiBank)로 우리에게도 친숙한 미국의 씨티코프(Citicorp)가 대표적인 순수지주회사입니다.




이제 우리나라에도 ‘우리’와 ‘신한’ 이라는 두개의 금융지주회사가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 갔습니다. 두 회사다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파란색을 앞세우고 말이죠. 초대형 금융기관으로 시장지배력을 키우고 금융 겸업화를 통한 종합금융서비스로 고객들의 날로 증가하는 다양한 금융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회사가 되기를 바랍니다.




아참! 그리고 ‘금융기관’이란 말은 이제 사용을 자제하는 게 좋을 듯 싶기도 하군요. 원래 무슨 무슨 기관이라는 게 붙으면 공익사업을 하는 곳이란 뉘앙스가 강하죠. 예전에는 은행 같은 곳이 이윤추구 보다는 공익사업을 강조해 ‘금융기관’이란 표현을 사용하다 보니 이것이 굳어 진 것 같습니다만, 이제 금융지주회사도 생기는 마당에 더 이상 공익사업을 하는 곳이 아니라 고객에게 양질의 금융상품과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이윤을 창출하는 생명력 있는 ‘회사’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금융회사’로 불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러분 어떠세요?




【국내 금융지주회사 계열사】


◆ 우리금융그룹(Woori Financial Group) : 우리은행(舊 한빛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우리종금, 우리금융정보시스템, 우리금융자산관리, 우리신용카드, 우리투자신탁운용, 우리증권




◆ 신한금융지주회사(Shinhan Financial Group) : 신한은행, 굿모닝신한증권, 신한캐피탈, 신한투신운용, e신한, 신한맥쿼리금융자문, 제주은행, 신한카드, 신한신용정보
증권회사의 PEF 운용역으로 있으며, 저서로는 '알기쉬운 금융상식1,2,3', '부자의 첫걸음 종자돈 1억만들기' 등이 있음.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