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손해 보는 SNS 활용 홍보마케팅 비법

SNS를 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가 홍보마케팅에 활용해야 할까?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가 SNS를 활용할 수 있으면 SNS을 하는 잠재고객을 가망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어 SNS를 못하는 가게에 비해 경쟁력이 높아진다.

 

소상공인 또는 자영업자의 홍보마케팅 방법이 바뀌고 있다. 예전엔 전단지, 자석 스티커, 프래카드(현수막) 등으로서 홍보마케팅 했다면 이제는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및 모바일 홍보마케팅을 활용하면 효과가 휠씬 높다. SNS에는 관심사에 따라 끼리끼리 모여 있어 타깃마케팅에 유리하다. 감자를 캐면 하나만 나오지 않고 줄줄이 나오듯이 고객인맥 연결효과로 저비용 고효율 홍보마케팅이 가능하다. SNS는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와 모바일마케팅과 연계되어 실시간 고객 교감 마케팅을 할 수 있다. 창업 및 사업이 성공하려면 고객확보가 중요하고 고객유지와 고객관리를 위해 SNS가 필요하다. SNS 및 소셜미디어 홍보마케팅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살펴본다.

 

온라인홍보의 베이스캠프, 블로그 : Blog는 Web + Log의 합성어로 ‘웹 항해일지’라는 뜻으로 개인일기장 형식으로 인터넷 포털에서 키위드 검색할 때 블로그에 쓴 글이 홈페이지 글 보다 검색 노출에 유리하다. 블로그에 글과 함께 사진, 동영상을 올렸다면 블로그 영역, 이미지 영역, 동영상 영역 등에도 모두 나오는 장점도 있다. 내 점포 홍보 블로그에 올린 글(포스트)이 경쟁 가게 보다 먼저 인터넷에 나오는 방법을 알아보자.

블로그 활동 지수

블로그 운영 노력의 흔적인데 블로그는 땀과 시간을 요구한다. 매일 꾸준히 블로그에 글을 쓸수록, 블로그에 올린 글이 많을수록, 블로그 이웃 친구가 많을수록, 블로그 방문 체류 시간이 많을수록 활동지수가 높다.

블로그 상위노출 방법

블로그 활동 지수가 높은 상태에서 콘텐츠에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1. 블로그 조회수, 덧글, 댓글, 답글, 추천, 공감 등이 많을수록 유리하다. 

단, 인위적으로 서로 단순 반복적으로 덧글, 공감을 달거나,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조작하면 오히려 검색에 나오지 않거나 정지 당할 수 도 있다.

2. 스크랩, 엮인글(관련글 또는 트랙백), 링크(다른사람이 내 글을 링크 걸어 줄 경우) 등 반응이 높을수록 유리하다.
3. 새로운 글을 사진, 동영상과 함께 올릴수록 유리하다. 퍼 온 글이나 스크랩 글은 검색에 불리하다. 사진 및 동영상이 많을수록 좋다.

정읍으로 귀농해서 복분자, 오디 농사를 지어 생과일과 복분자즙 등 가공식품으로 판매하는 황선기씨는 황가네 농장 블로그를 운영한다. 95% 이상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데 블로그마케팅이 주효했다. 인근 쏠티애떡마을 블로그와 연계하여 서로 소상공인끼리 제휴마케팅을 한다. 황가네농장 블로그에 방문하면 솔티애떡마을 이벤트가 보이고, 솔티애떡마을에 가 보면 황가네농장 이벤트가 보인다. 서로의 고객에게 이벤트를 공유하며 아예 황가네 복분자즙 + 솔티애 모시송편 세트상품을 만들어 함께 판매 증대를 꾀하고 있다.


마케팅홍보(MPR)전문가,마케팅홍보연구소장,영상홍보(VPR)대표, 홍보전문서너희가 홍보를 믿느냐 기획/편집
이코인, 리빙TV, 한진그룹 동양화재, LG상사 반도스포츠 홍보팀 근무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