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해 주는 도우미


QR코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고리로 기존의 바코드에서 진화한 2차원 바코드(사각형모양의 모자이크와 비슷한 이미지코드)를 말한다.



기존 바코드보다 훨씬 많은 정보(바코드의 100배)를 담을 수 있으며, 어느 방향으로든 인식이 가능하고, 정보가 훼손되어도 상당 부분 복구가 가능한 지능형 바코드다. 일본의 ㈜덴소웨이브에서 개발한 QR코드는 빠른 인식이 가능하고,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는 무료코드로 QR코드 제작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누구나 무료로 만들 수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쉽게 인식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QR코드는 단순한 텍스트정보뿐만 아니라 소리, 사진, 영상정보는 물론 게임 등의 응용프로그램까지 포함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모양도 무미건조한 흑백에서 화려한 색이나 그림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QR코드가  있다.



 QR코드를 이용한 주요 서비스
마케팅, 홍보

신문, 잡지, 포스터, 온라인 등 다양한 매체에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QR코드를 활용해 홍보마케팅

판매, 세일즈

QR코드를 통해 원하는 물건을 바로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사는 新비즈니스 모델 등장

결제

청구서에 인쇄된 QR코드를 카메라폰으로 찍는 것으로

결제가 완료되는 서비스

자기 PR수단

명함, 자기소개 등에 QR코드를 활용

 

지금까지는 광고나 마케팅에서 판매로 연결이 어려웠다. 그러나 QR코드를 활용하면, 잡지, 신문, 포스터 등에서 광고를 보다가 QR코드를 통해 사이트로 연결돼 구매가 가능해 진다.

마케팅이 바로 판매로 이어지기 때문에 광고효과 측정이 쉽고,

고객들도 원하는 상품을 그 자리에서 살 수 있어 편리성이 높아진다.
마케팅홍보(MPR)전문가,마케팅홍보연구소장,영상홍보(VPR)대표, 홍보전문서너희가 홍보를 믿느냐 기획/편집
이코인, 리빙TV, 한진그룹 동양화재, LG상사 반도스포츠 홍보팀 근무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