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늘 실수를 반복하고 비틀거리며 살아간다. 그리고 또 새로운 시작을 한다. 사람 사는 세상이 그런 것이라 하며 살아간다. 아인슈타인은 이 세상의 무한한 두 가지는 ‘우주’와 ‘인간의 어리석음’이라고 했다. 비틀거리며 정답이 없는 인생과 인간의 어리석음을 보완하기 위해서 매뉴얼이 필요하다는 게 필자의 생각이다.

우리 삶 주변에는 많은 매뉴얼이 있다. 각종 기기사용 매뉴얼, 안전 매뉴얼, 회사 직무매뉴얼, 응급조치 매뉴얼, 건설시공 매뉴얼 등 도처에 없는 곳이 없다. 공공(公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건설시공에는 설계도서, 각종 시방서 뿐 만 아니라 각종 업무 매뉴얼이 수 도 없이 많이 있다. 가끔 안 지켜서 탈이 나고 대형 참사로 이어져 세상을 놀라게 한다. 이제는 거액 로또 당첨자 행동 매뉴얼도 만드는 세상이다.

매뉴얼(Manual)은 설명서, 안내서, 사용서, 지침서 등의 뜻으로 사용한다. 매뉴얼을 잘 지키기로는 일본을 따라 갈 나라가 없을 것이다. 덕분에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업 기술을 자랑하지만 가끔 너무 철저히 지켜서 탈이다. 2011년 3월에 터진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유발시킨 엄청난 쓰나미가 몰려 왔을 때 매뉴얼에 너무 집착해서 골든타임을 놓쳐 피해가 더 커졌다고 한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매뉴얼이 없는 경우가 많고 있어도 안 지켜서 탈이 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우리나라는 죽음에 대한 매뉴얼 자체를 터부(Taboo, 禁忌)시 하는 경향이 있다. (스코틀랜드 외과의사 조지 메어) 자신의 죽음을 통제하기 위해서 또한 매뉴얼- 사전의료 의향서, 유언장, 미리 쓰는 부고장, 장례절차 등 - 이 필요 할 것이다.

막상 은퇴를 하고나면 사하라 사막 한 복판에 던져진 것처럼 막막하고 북극 빙하 판바닥처럼 냉기가 돈다고 한다. 특히 우리나라 은퇴자는 그냥 각자 알아서 도생(圖生)해야 한다. 명예스럽지 못한 노인 자살율 세계 1위는 이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로또 당첨자에게도 행동 매뉴얼이 있다고 하낟. 그런데 중차대한 인생 2막에 대해서 제대로 된 매뉴얼이 없다는 게 말이 되겠는가.

우리 주변엔 퇴직 1~2 년 도 안 남았는데도 대책 없이 그냥 어떻게 되겠지 하는 사람이 아직도 주변에 부지기수이다. 인생 하산 길에 도처에 숨어 있는 크레비스를 그냥 넘을 수는 없는 일이다. “당신은 인생 2막 매뉴얼을 갖고 있는가?” 하루쯤 시간을 내어 자문해 볼 일이다. 이제 우리도 은퇴시공 매뉴얼 제대로 만들어 보자!

ⓒ강충구20141027

 
국내 1호 은퇴시공 전문가로 30년간 대형 건설회사 토목부분에서 잔뼈가 자란 이 분야 베테랑 건설인이다.
그동안 VE(Value Engneering)상, 건설기술인상, 대통령표창, 건설교통부 장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