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3직(三直)

거침없고 강렬한 인생. 단 일획으로 표현될 수 있는 삶엔 묘한 끌림이 있습니다. 바름에 거침이 없고, 역경을 열정의 불쏘시개로 삼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감동적이기까지 합니다. 성취와 성공 때문이 아니라 그 삶에 인간적인 매력이 배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숨어있는 매력의 비밀은 3직(三直)에 있습니다. 3직은 정직(正直), 강직(强直), 솔직(率直)입니다. 정직은 믿음을 심어주고 강직은 신뢰를 굳게 하며, 솔직은 인간미를 더하지요.

매력적인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3직 실천법>을 말씀 드립니다.

 

정직(正直)

정직은 마음에 거짓이나 꾸밈이 없이 바르고 곧음을 뜻합니다. 신뢰를 주는 사람들의 특징이지요. 특히 부정직한 사회에서는 돋보이는 경쟁력이기도 합니다. 정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원칙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원칙은‘언제나 사실 그대로를 단순하고 간결하게 말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첫 번째 원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스스로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아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원칙들을 끝까지 준행하기 위해서는 정직으로 인한 불이익은 기꺼이 감내하겠다는 용기도 필요합니다.

세상에는 귀하고 아름다운 그릇들이 참 많습니다. 하지만 깨끗하지 않은 그릇은 그 용도대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크게 쓰임받고자 한다면 스스로를 늘 깨끗케 하여야 합니다.

 

강직(强直)

강직은 마음이 꼿꼿하고 곧음을 뜻합니다. 지도력의 근간이 되지요. 한 조직의 리더라면 반드시 가져야 할 성품입니다. 강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심는 대로 거둔다”는 자연이치와 함께‘버려야 얻고, 죽어야 산다’는 역설도 반드시 이해해야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가진 돈을 리스크의 제단에 올려 놓을 수 있는 배짱도 때론 필요하고, 목마름을 해갈하기 위해 지금 가진 마중물을 마른 펌프에 아낌없이 쏟아 부을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합니다. 내가 택한 길에 후회가 없다면 의연히 참고 견디는 것이 강직입니다.

겁먹지 마세요, 아직 시작도 하지 않았습니다. 기죽지 마십시요, 이제 시작일 뿐입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인생은 지구력입니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입니다.

 

솔직(率直)

솔직은 거짓이나 숨김이 없이 바르고 곧음을 뜻합니다. 매력의 화룡점정(畵龍點睛)이라 할 수 있지요. 솔직한 사람과는 언제라도 마음을 터놓고 얘기하고 싶어지기 때문입니다.

솔직하기 위해서는 자존감이 높아야 합니다. 창조주께서 빚어내신 현재의 내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회복하면 자존감도 되살아 납니다. 자존감이 낮거나 자신감이 없으면 삶에 여러 가지 사족이 붙기 마련입니다. 부족함을 명품으로 치장하기도 하고, 가진 배경으로 병풍을 치기도 합니다. 이 사족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다 보면‘솔직’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정직과 강직이 스스로 쌓아 올리는 것이라면 솔직은 스스로 무너뜨리는 것입니다. 내가 무너뜨리면 주위 사람들이 쌓아줍니다.

 

매력적인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3직(三直)에는 공통적으로 곧음(直)이라는 단어가 들어갑니다. 바름(正)과 강함(强) 그리고 진솔(率)을 곧게 세우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곧게 세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지혜롭게 세우는 것입니다.

3직을 지혜롭게 세우기 위한 팁으로 <인생의 쉼표와 마침표>를 잘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마침표를 찍어야 할 때, 차마 마침표를 찍지 못해 쉼표를 찍을 때도 있고, 쉼표를 찍어야 할 때 마침표를 찍어서 두고 두고 후회할 때도 있는 게 인생입니다. 기왕 찍어야 할 표라면 잘 찍어야 합니다.

지혜로운 <쉼표와 마침표> 사용으로 3직을 잘 세워가는 매력적인 인생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이훈의 職테크 20141027 (leehoonc@naver.com)

 

<오늘의 職직테크 Tip>

정직과 강직은 후천적 노력으로 쌓아가는 내공이고, 솔직은 본래의 모습을 되찾기 위한 무너뜨림입니다.

 

 

국내 1호 직테크 컨설턴트이다.
기업 비전 및 경영전략, 경영관리기법 등을 개인 자기계발법과 접목하여 21세기 맟춤형 자기계발법으로 승화시켜가는 직테크 전문가이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