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당신만의 성공방정식을 구축하라

 

  얼마 전 한 기업에서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하던 중 한 사람으로부터 아주 의미 있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지금이야 좋은 기업을 다니고 있지만 ‘정작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가 고민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많은 직장인들이 자신의 인생에서 있어서 ‘인생의 방향’ 을 잡지 못하고 있다는 게 현실이다.

   

   사실 많은 직장인들이 ‘자기의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이냐’에 대한 문제에 봉착하면 통쾌한 답을 하기 어려워한다. 그러니까 “무엇을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고 바람직한 자기가 ‘하고 싶고(To do)’, ‘되고 싶은(To be)’ 인생을 살 수 있을까?”  자신의 길을 빨리 찾을수록 성공할 확률이 높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을까? 가령 박세리는 골프라는 길을 찾아 성공에 이르렀다. 물론 당신이 어렸을 때 그것을 찾지 못했다면 어른이 되어 찾으면 된다.


   그러나 대다수 직장인들은 학교를 졸업해도 자기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고, 나아가 결혼을 하고 아이들을 낳고도 자신의 길을 어떻게 가야 할지를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다.  그렇다면 자신의 길을 찾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다음 4단계의 과정을 밟아야 한다. 첫째, 인생의 밑그림을 그려라.둘째, 그곳에서 나아갈 방향을 정하라. 샛째, 그중에서 한 곳을 선택하라. 넷째, 그곳에  에너지를 집중하라.


   그런데 먼저 이 작업을 하기 위한  첫 걸음은 바로 ‘성공의 방정식’ 곧 ‘나의 코드’ 또는  ‘성장 엔진’을 찾는 일이다. 필자는 이것을 퍼스널 브랜딩(Personal Branding)이라고 한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직장인에게 있어 아주 중요한 작업이다.  이것은 일종의 ‘성공 코드 찾기’ 다. 만약 당신이 이것만 찾는다면 자기만의 ‘성공 DNA’ 를 만들 수 있다.  일단 이러한 것들이 완성되면 자동차가 주행하기 위해 필요한 엔진과 같은 역할이 필요하다. 따라서 성공을 하려면 제대로 된 성장 엔진을 만들어야 한다. 결국 인생에서 성장 엔진을 만드는 일은 일종의 성공 방정식을 만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누구나 성장 엔진을 갖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선 인생의 가치를 알 수 있고, 살아 있음을 알 수 있고, 무미건조한 인생을 멋있고 갚진 것으로 바꾸어 주는 명약과도 같은 효과를 본다. 또한 성장 엔진은 인생의 밝은 미래를 밝혀 주는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자신의 성공의 방정식을 만들 수 있는 길은 무엇일까? 성공 방정식은 내가 무엇인지 나름대로 등식을 정의하는 작업이다. 예를 들면, ‘안철수=바이러스’, ‘박세리=골프’, ‘김영임=국악 명창’처럼 말이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의 일정한 공식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개인의 이름과 직업을 등식으로 표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즉  <이내화= ? > 이런 식이다.

  그러니까 어떤 단어로 표시된 것들은 바로 그들의 코드이자 성장엔진이며 성공 방정식이 되는 것이다. 결국 이들은 핵심적인 코어(Core)가 있었기 때문에 이것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진화해서 성공할 수 있는 힘의 원천을 갖게 된 것이다.  그러니까 성공을 하느냐 마느냐는 이러한 성장 엔진의 유무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그렇다면 당신이 인생을 제대로 살아가기 위한 나만의 성공의 방정식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지금부터 다음의 성공 방정식 만들기 8계명을 통해 구축해 보자.


1. 빨리 찾아라.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2. 현재 있는 곳, 익숙한 것에서 찾아라.

3. 구체적으로 찾아라. 시간이 걸려도 좋다.

4. 그것을 당신의 성장 엔진으로 확대 재생산해라.

5. 그곳에 비즈니스 마인드를 담아라.

6.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로 만들어라

7. 그것을 <주식회사 나> 형태를 만들어라.

8. 무조건 브랜딩해서 <나> 상품화를 해라.


  자신의 성공 방정식을 만들려면 우선 나는 곧 무엇인지의 성공 방정식 공식을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이것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바로 <지금 당신이 하는 일>에서 아니면 <당신에게 익숙한 것> 에서 찾는 것이 가장 빠르다. 가령 ‘김철수’라는 직장인이 교육 팀에서 10년 동안 근무했다고 가정해 보자. 이 사람의 성장 엔진은 무엇일까?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다름 아닌 ‘교육’이다. 그렇다면 이 사람의 성공 방정식은 어떻게 구축될까? 간단하다. ‘김철수는 교육전문가다’가 된다.


  바로 이것을 찾아내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다. 물론 자신만의 코드, 성장 엔진을 찾아낸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이것을 찾아내기만 한다면 99퍼센트 이상은 이미 성공의 대열에 있다고 보면 된다. 그동안 당신은 직장 생활을 하는 데 이런 성공 방정식이 없었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없었으며 열정을 쏟아내기가 힘들었던 것이다.

     

  재미있는 조사 결과가 있다. 생물학자들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인간과 침팬지의 결정적인 유전자 차이는 겨우 1%에 불과하다고 한다. 99%가 같고 단지 1%만 다를 뿐인데 그렇게 큰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이 원리는 직장인들끼리도 매한가지다. 1%의 차이가 직장인으로서  당신의 삶을 바꿔 놓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여기서 1%의 차이란 자신만의 성공 방정식을 갖고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라고 볼 수 있다. 

  세상은 당신이 무엇을 하는가에 관심을 두지 않고 당신이 그것을 어떻게 하는가에만 관심을 둔다. 당신만의 성공방정식을 갖고 정상을 향해 힘차게 스퍼트를 해보자.  Just Do it 1% !!!  ⓒ이내화 280526

이내화성공전략연구소 대표인 이내화는 성공학 캄럼니스트로 연간 500회 이상의 강의와 방송을 하는 성공컨설턴트다. 우리나라 최초로 대학에 ‘성공학개론’이란 과목을 개설했으며, 대학은 물론 삼성, 현대 등 대기업에서 ‘골(Goal) 때리는 성공학’ 과 ‘직장인 성공학’ 등을 강의해오고 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