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평강공주는 인큐베이팅의 타짜!

[창업 도서관은 역사의 인물과 설화의 주인공을 사례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글입니다.]

창업시장에도 평강공주와 같은 인큐베이팅의 미다스 손이 필요하다.

전래동화 “바보온달(溫達)과 평강공주(平岡公主)”이야기는 어려서부터 울기를 잘하던 공주를 달래기 위해 아버지인 고구려 제25대 평원왕(平原王)은 곧잘 이다음에 크면 바보 온달에게 시집을 보내야겠다고 했다. 그 뒤, 공주는 정말로 산 속의 바보 온달을 찾아가서 부부가 된다. 공주는 지성으로 온달에게 글도 가르치고 무예도 가르쳤다. 그리하여 마침내는 바보 온달로 하여금 변방에 쳐들어온 여진족을 무찌르게 했다는 고구려 야사(野史)다.

바보에 가까운 남자를 대장군으로 만든 최고의 아내 평강공주, 평강 공주 덕분에 장군이 된 바보 온달, 바로 인큐베이팅 효과인 것이다. 인큐베이팅이란? 아이디어만 있을 뿐 돈도, 기획력도, 마케팅 능력도 없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어엿한 회사로 키워주는 일을 하는 게 바로 인큐베이팅이다. 기업이 사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프라는 물론 법률, 회계, 자금, 인력, 홍보 등과 관련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한다.

인큐베이팅 시장에도 미다스의 손은 존재한다. 미다스의 손이란 단어는 현재 증권가, 교육계 등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를 지칭하는 말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창업 시장에도 미다스 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창업 인큐베이팅은 성공한 점포를 롤모델로 하여 소비자들에게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브랜딩化 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게 하여 사업성과 상품성을 가미하는 것을 말한다. 하나의 아이템을 최적의 경쟁력을 지닌 브랜드로 만들 수 있는 전문적인 솔루션을 갖추고, 경쟁이 치열한 자영업 시장에서도 브랜드 포지션을 확실히 가질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인큐베이팅 미다스의 손이 되려면? 성공경쟁력을 고객 및 창업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차별화된 기획과 상품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경험과 체계적인 토탈 서비스로 성공경쟁력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올해는 협동조합에 대한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협업 성공사례를 롤 모델로 협동조합을 조직하기 위해 소상공인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소상공인 협업화 사업은 동업이 아닌 각자의 사업자가 서로 힘을 합쳐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서 무분별한 대기업 침해 및 어려운 경제 여건의 돌파구 마련을 위한 대안으로써 향후 협동조합 인큐베이팅 컨설팅이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처럼 전국적으로 협업화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은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생각된다. 중소기업을 국내 경제의 주축으로 키우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기조도 협업화 바람을 촉진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향후, 창업시장에도 평강공주와 같은 인큐베이팅의 미다스 손이 많이 필요한 시점이다.

연합창업컨설팅(www.jes2000.com / 02-2264-2334) 최 재 봉 소장

연합창업컨설팅(www.jes2000.com / 02-2264-2334)을 14년 째 운영하고 있으며, 자영업자들이 부담 없이 고민을 털어놓고 상담하는 ‘소상공인 미다스의 손’이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